발달과정에 맞는 프로그램 중요
정신적으로 건강하려면 4A 필수
공립초등학교의 킨더가튼 프로그램이 반나절(half-day)인 것을 하루 종일 수업하는 프로그램(full-day program)으로 실행하는 학교들이 많이 있습니다.
킨더가튼 커리큘럼의 요점은
○ 아이들을 아카데믹하고 사회적,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으로 밸런스 있게 발달시킬 수 있도록 준비하여야 하고,
○ 학습기준에 의거한(Standards-based) 학습을 하여야 하는 바,
영어의 킨더가튼 학습기준의 예로는,
① 운율(rhyming)을 맞추는 단어들을 만들기.
② 단어의 음절(syllables)을 세기.
③ 자주 쓰이는 간단한 단어들(high-frequency words)을 읽을 줄 알기.
④ 책의 제목, 저자, 그림그린 사람(illustrator), 목차(table of contents)가 어디 있는지 찾기.
⑤ 그림이나 책에서 스토리 내용에 대해서 예측하기(making predictions).
⑥ 익숙한 스토리를 다시 얘기해보기(retell familiar stories).
⑦ 상상과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내용을 분간하기(distinguish fantasy from realistic text) 등등입니다.
◎ 미국전국유아교육협회(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NAEYC)에서는 어린이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배워야 하는가에 대하여 7개 원칙을 고려하여 어린이들의 발달에 적합한 커리큘럼을 다음과 같이 강조합니다.
1) 어린이들은 신체적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안정감을 느끼고 가장 잘 배운다.
2) 어린이들은 자신의 아는 바가 지식으로 구성되고, 자신들의 주위 환경을 이해함에 따라 발달하며 실수하는 것도 배우는 과정의 하나이다.
3) 어린이들은 발달과정에 따라 다르게 생각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고력에도 변화가 생긴다.
4) 어린이들이 배우는 내용은 어린이들에게 의미가 있어야 배우려는 동기가 생긴다.
5) 어린이들은 어른들이나 다른 애들과 사회적 상호관계(social interactions)를 통하여 배우고, 사회적 발달과 인지적 발달을 분리시킬 수 없다.
6) 어린이들은 연극이나 놀이(play)를 통해서 배운다.
7) 어린이들은 인식(awareness), 탐구(exploration), 질문(inquiry), 적용(utilization)등 4가지의 과정(process)을 통하여 배운다.
◎ 두뇌 발달에 기반을 둔 학습(brain-based learning)
두뇌가 완전하게 크고 성숙하기까지는 약 15년~20년 걸리지만 대부분은 유아 때 벌써 두뇌가 형성됩니다. 5세까지 어린이의 두뇌는 두뇌세포(brain cells)를 연결 짓는(connecting)일을 가장 활발하게 하고 심지어 3세까지 두뇌세포의 연결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므로 유아교육이 두뇌발달에 필수적이고 풍부한 경험, 언어발달 등을 위하여 여러 가지를 제공해 주어야 됩니다.
음악을 듣고 음악을 통하여 딴 학과목을 배우는 일(singing across the curriculum)은 두뇌세포를 연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동작(movement)도 두뇌세포 연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4세까지는 기본적인 근육을 움직이는 운동기능(motor skills)을 배운다고 해서 노래 부르고(sing), 운동하고(move), 창조하고(Create), 의사표시(comunicate)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또 다양한 감각과 지각적 접근(multi-sensory approach)으로 맛보고, 만지고, 보고, 듣고, 냄새 맡을 수 있는 행위로 게임, 요리 등도 배움에 포함되도록 합니다.
주제식 학습(thematic approach), 통합적 학습(interdisciplinary approach)으로 어느 개념(concept)이나 주제(theme)에 따라 여러 과목을 연결시켜(making connections) 공부하는 것이 두뇌발달 학습과도 일치합니다.
위의 학과목 성취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 어린이들이 새로운 경험과 새로 만난 사람들에게 어떻게 대하는지,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행동은 무엇인지, 애들이 땅콩과 같은 음식에 중독증은 없는지, 애들이 어떤 두려움을 갖고 있는지에 대하여 부모와 교사가 애들 하나 하나에 관심을 두어야 할 것입니다.
제랄드 뉴마크(Gerald Newmark) 박사에 의하면 모든 어린이들은 존중되어지도록 느낄 욕구(need to feel respected), 받아들여지는 느낌을 가질 욕구(need to feel accepted), 포함되는 느낌을 가질 욕구(need to feel included), 중요하게 여겨질 욕구(need to feel important), 안정감을 느낄 욕구(Need to feel secure)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즉, 존중(respect), 용납(acceptance), 포함(inclusion), 중요성(importance), 안정감(security)을 애들이 느낄 수 있도록 교사와 학부모가 함께 배우고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또 4~5세는 질문을 많이 하는 나이(age of questioning)입니다. “왜(why)” “어떻게(how)” 질문에 대해서 귀찮아하지 말고 인내심 있게 답해주고, 애들이 얘기(stories)를 좋아하니 책도 읽어주되 주의력이 보통 10분밖에 지속되지 않으므로 자주 행동(activities)을 변화 있게 바꾸어 주어야 됩니다. 짧은 노래시도 외우기를 좋아하는 나이입니다. 어린이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과정의 특성을 이해하는 킨더가튼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됩니다.
제가 늘 말하지만 어린이들이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자라기 위한 좋은 처방은 4A-Affection(애정), Attention(관심), Acceptance(용납), Approval(인정)입니다.
교육상담 문의: sko1212@aol.com(영어)
DrSuzieOh@hotmail.com(한글)
수지 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