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제 대학 최다 전공분야
전문직·대학원 진출 많아
지난 7월초, 일간지 Wall Street Journal에서 미국 4년제 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이 가장 많이 공부하고 있는 전공분야 중의 하나가 경제학(Economics)이라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다.
특히 지난 1995년대부터 경제학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수는 계속 증가되고 있다.
지난 2003~2004년에 미국 대학에서는 1만6,141명에게 경제학 전공분야에서 학사학위를 수여하였는데 이 졸업생수는 5년 전인 1998~1999년의 졸업생수보다 40%가 더 증가한 것이다.
현재 뉴욕시의 NYU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수는 800여명이고 Harvard 대학에는 964명으로 이 두 학교에서는 경제학 전공 학생수가 어느 전공분야보다도 가장 많다.
U. of Chicago에서는 지난해의 졸업생 중 4분의1이 되는 24%가 경제학 전공이었다.
■ 경제학 전공분야란?
경제학은 물가폭등(inflation), 실업상태(unemployment), 독점전매(monopoly), 그리고 경제성장(economic growth) 등과 관련된 문제 등을 분석해 낼 수 있는 능력을 공부한다.
즉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제체계가 어떻게 기능하고 있는지를 배운다.
그리고 경제학을 전공하는 학생은 각종 이론, 정책과 방침 그리고 경향 등을 배우면서, 각 개인과 사업 그리고 국가 등이 직면하고 대결하게 되는 경제적인 문제들을 어떻게 처리하고 취급해야 될 것인지 등을 탐구한다.
경제학은 좀더 기본적인 학문으로, 여러 분야를 합쳐 응용하는 비즈니스 전공분야와 다르다. 물론 이 두 분야는 상호 겹치는 분야가 많이 있다. 경제학에서는 통계와 calculus를 포함하는 수학을 좀더 많이 적용하고 있다.
경제학은 물론 inflation 또는 환율이나 외환시세 등을 파악하는 과정에 사용되고 있지만, 그 이외로는 근래에 와서는 AIDS, 비만증 또는 테러리즘 같은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연구하고, 국민들이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데, 경제학자들의 의견과 견해가 인용되고 있다.
즉 현재 많은 분야에서는 각종의 문제들을 추리하는데 경제학의 방식을 적용하려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 직종과 직업전망
경제학을 전공한 학생들은 경영학 석사학위인 MBA(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과정으로 진학하거나 또는 Law School로 진학한다. 또 의과대학 같은 의료계 전문대학원으로도 진학한다.
물론 고등학교 교사 또는 대학교 교수 같은 교육계 분야로도 많이 진출한다.
비즈니스 분야에서는 business economist 또는 economic consultant 등으로 활동하고, 또는 뉴욕의 Wall Street에서 investment banker, market researcher 또는 analyst 등으로 일을 한다.
큰 기업체나 산업체로 진출하는 학생은 business manager로 활동하게 되는 기회가 크다.
그리고 이제는 경제적인 문제가 미국 내에서만 발생되거나 중요시되고 있는 것이 아니고, 세계각국의 경제적인 상황은 전세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소위 global phenomenon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경제학을 공부한 전문인들은 전세계를 무대로 일을 하게 되는 현상이 점점 커져가고 있다.
■ 경제학 전공대학
미국의 4년제 대학들에는 특수 학교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두가 경제학 전공분야에서 학사학위를 수여하고 있다. 그 중에는 학생수가 적은 리버럴 아츠 칼리지, 예로 Pomona, Amherst, Wellesley 또는 Swarthmore 칼리지 같은 학교에서는 학사학위 과정이 있다.
그리고 큰 주립대학이나 사립 종합대학에는 대부분 학사학위 과정과 석사와 박사학위를 수여하는 대학원 과정이 제공되고 있다.
그리고 2년제 커뮤니티 칼리지에도 대부분 경제학 전공분야가 있다.
미국 대학들 중에서도 경제학 분야에 특히 잘 알려져 있는 학교들은 MIT, Harvard, U. of Chicago, Stanford, Princeton, UC Berkeley 등이 있다.
이 대학들 교수 중에서는 경제학 분야에서 노벨상을 받은 학자들이 가르치고 또 연구하고 있다.
만일 자녀가 경제학에 흥미나 관심이 있으면 고등학교 때 수학과 통계학, 그리고 컴퓨터 과학을 택하고, 또 경제학(대개는 AP Economics)을 택하여 보고, 그 과목을 좋아하는지 탐진하여 본다.
대학에서 경제학으로 학사학위를 받으면,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석사나 박사학위 과정으로 또는 Law School이나 Business School(MBA 학위)로 진학하는 경향이 많다.
■ 경제학 전공과목들
Calculus/Statistics/Macroeconomics/Microphonics/Economic History/Accounting/Business and Government/Money and Banking/International Trade/International Finance/Industrial Organization/ Corporate Finance/Labor Economics/Urban Economics/Environmental Economics/Public Economics/Law and Economics/Health Economics
■ 대표적 경영학 전공대학(학사와 대학원 학위 포함)
MIT/Harvard U./U. of Chicago/Stanford U./Princeton U./UC Berkeley/Yale U./U. of Pennsylvania/Northwestern U./U. of Michigan/ UCLA/U. of Wisconsin/U. of Minnesota/Columbia U./Caltech/Cornell U./New york U./U. of Rochester (NY)/UC San Diego/Carnegie Melon U.(PA)/Duke U.(NC)/Brown U.(RI)/U. of Texas/Johns Hopkins U./U. of Maryland.
<내주에 계속>
<김주희 박사>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