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딜락 STS 후륜구동(RWD) 모델
■ 특성·장단점 ‘그것이 알고 싶다’
전륜구동(Front-wheel drive)이냐 후륜구동(Rear-wheel drive)이냐, 아니면 4륜구동(Four-wheel drive)이냐.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을 어느 바퀴에 연결시켜 차를 움직이느냐를 가르는 구동방식은 자동차의 디자인에서부터 연료효율과 성능까지 많은 차이를 가져온다.
70년대 이후 30여년간 승용차의 구동방식은 스포츠카를 제외하고는 전륜구동이 대세를 차지해왔지만 SUV의 유행과 함께 4륜구동 차량도 흔해졌고 최근에는 다시 몇몇 모델을 중심으로 후륜구동 차량의 생산이 복귀하고 있는 추세다. 더욱이 항상 네 바퀴 모두에 동력을 전달하는 전륜(全輪)구동(All-wheel drive) 차량도 늘어가고 있다. 각 구동방식의 특성과 장단점, 대표적인 모델들을 살펴보자.
◆전륜(前輪)구동
(FWD)
Front-wheel drive
앞축에 동력… 차체 줄여
연료 효율 높지만 흔들림
50년대와 60년대까지 미국에서 생산되는 차량들은 거의 모두가 후륜구동이었다. 그러나 70년대 오일 쇼크를 겪은 뒤 자동차업계는 전륜구동의 가치를 깨달아 이후 자동차는 전륜구동이 주류를 이루게 됐다.
전륜구동은 설계상 엔진 장착 위치를 90도 돌리고 이를 앞바퀴에 연결함으로써 차체 앞쪽에서 뒤쪽으로 이어지는 동력전달축이 필요없는 게 특징. 따라서 실내공간을 넓힐 수 있고 또 그만큼 차체의 크기와 무게를 줄일 수 있게 돼 연료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했다. 전륜구동의 또다른 장점은 엔진 자체의 무게가 바퀴에 전달돼 후륜구동에 비해 미끄러운 도로에서의 마찰 견인력이 높다는 것이다.
그러나 전륜구동의 큰 단점은 급가속시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으로 최신형 전륜구동 차들은 이같은 현상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되고 있다. 전륜구동의 또다른 단점은 앞바퀴가 동력 전달과 코너링 등 많은 일을 담당하다보니 고속주행시 핸들이 흔들릴 수 있다는 점이다.
◆후륜(後輪)구동(RWD)
Rear-wheel drive
차체 중량 고루 분배
밸런스·안정감 좋아
크라이슬러 300 후륜구동(RWD) 모델
미 자동차업계는 최근들어 대형 승용차를 중심으로 후륜구동 복고 바람이 불고 있다. 크라이슬러는 새로 출시해 인기를 끌고 있는 300 세단과 그 자매 모델인 다지 매그넘에 전륜구동이 아닌 후륜구동 방식을 채택했다. GM도 신형 캐딜락 STS 모델에 전륜구동 대신 후륜구동 엔진을 장착했다.
후륜구동 설계의 장점은 차체 주요 부분들의 중량이 전체적으로 고르게 배분돼 전륜구동보다 밸런스와 안정감이 좋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핸들링이 중요한 스포츠카와 경주용 차량들은 보통 후륜구동으로 만들어진다.
후륜구동 차의 단점은 빗길이나 눈길에서 전륜구동에 비해 마찰 견인력이 떨어진다는 것이지만 요즘은 첨단 트랙션 컨트롤 장치와 엔티록 브레이크가 있어 이같은 단점을 보완하고 있다.
◆전륜(全輪)구동(AWD)
All-wheel drive
핸들링 미끄럼 방지
개스 많이 먹고 값 비싸
사브 9-2X AWD 모델
엔진에서 생성되는 동력이 4바퀴 모두에 전달되는 AWD는 미끄럼 방지 기능이 가장 탁월한 방식이다. AWD 방식은 정상 도로에서도 보다 안정되고 여유있는 핸들링을 제공하는 특징이 있다.
AWD의 단점이라면 FWD나 RWD 방식보다 연료 소모가 상대적으로 더 많고 차량 가격도 더 비싸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BMW 3시리즈 세단의 경우 AWD 방식이 RWD 방식보다 1갤런당 주행거리가 1∼2마일이 떨어지는 반면 가격은 2,000달러나 더 비싸다.
최근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AWD 옵션을 갖춘 모델을 늘리고 있는 추세다. 신형 애큐라 RL과 사브 9-2X 모델은 AWD가 기본사양이며 크라이슬러 300과 다지 매그넘, 포드의 신형 500세단 등도 AWD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 소형차로는 스즈키 에어리오(Aerio)가 AWD 모델이 있고 머큐리 몬테고(Montego), 폭스바겐 파사트와 파에톤, 볼보 S40과 S60, 아우디 A4와 A8, 재규어 X-타입, 마즈다 6, 미쓰비시 랜서 에볼루션, BMV 3시리즈, 인피티니 G35와 M35, 렉서스 GS 및 RX, 머세데스-벤츠 C, E, S, M 클래스, 캐딜락 STS, 포드 500과 에스케이프 등이 AWD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트럭 중에는 혼다 리지라인(Ridgeline)에 AWD 모델이 있으며 대부분의 미니밴들도 AWD 옵션이 있다.이밖에 수바루(Subaru)는 전 모델이 아예 AWD로 생산되고 있다.
전 차종이 AWD인 수바루의 포레스터
◆4륜(四輪)구동(4WD)
Four-wheel drive
필요따라 2륜-4륜구동
오프로드 주행에 유리
4륜구동(Four-wheel drive)은 4바퀴에 동력이 모두 전달된다는 점은 AWD와 같지만 다른점은 AWD는 항상 4바퀴가 동력을 받는 반면 4WD는 이 기능을 껐다 켰다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2륜구동으로 작동하다 필요할 때만 4륜구동으로 바꿀 수 있는 방식이 4WD라 불린다.
대부분의 4WD 시스템의 특징은 산악지형 등 오프로드 주행을 위한 특별 저속기어 모드를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오프로드 주행성을 강조하는 SUV들은 대부분 4WD로 디자인되며 승용차나 소형 SUV의 경우는 주로 AWD 방식을 채택한다. 거의 대부분의 SUV들이 4WD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김종하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