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프트오버 터키’(Leftover Turkey)
남은 땡스기빙 디너로 수프·샐러드등 창조적 식단을
내일이면 추수감사절. 가족 친지와 함께 푸짐한 터키 디너를 나누는 즐거운 명절이다.
터키를 굽고, 스터핑을 만들고, 각종 야채와 감자요리를 한 상 차려 실컷 먹으면서 한해의 고단함을 달래노라면 어느덧 연말연시가 성큼 다가와 선다.
땡스기빙 터키 디너는 그 전과 후가 몹시 다르다. 디너 전에는 먹음직스런 터키에의 기대로 마음이 한껏 부풀지만 먹고 난 후에는 엄청나게 많이 남은 터키고기를 어떻게 처리해야할 지 골칫거리로 변하는 것.
이 고민은 어느 가정에나 해당되게 마련인 것이, 남지 않게 하려고 작은 터키를 구우면 식탁이 왜소해 보이니 아무래도 큼직한 것을 굽게되고, 또 작은 것을 사다 굽는다 해도 통째로 구운 터키에서는 살을 잘라내고 남은 부분들에서 많은 양의 고기가 나오기 때문이다.
이래저래 남지 않는 터키 디너는 없다고 보아야 하며, 먹고 남은 엄청난 양의 ‘레프트오버 터키’(Leftover Turkey)는 매년 냉장고를 가득 차지한 채 처치곤란한 천덕꾸러기로 남아있다가 그냥 버려지기 일쑤다.
그러나 알뜰한 주부라면 남은 터키를 이용해 여러 가지 요리를 시도할 수 있다.
미국잡지들도 이맘때면 터키구이 못지 않게 수많은 레프트오버 터키 요리 레서피로 특집을 만들어내는데, 레프트오버 터키를 활용해 창조적인 식단을 준비해 놓으면 추수감사절 다음 며칠 동안의 식사고민을 멋지게 해결할 수 있다.
이번 추수감사절은 레프트오버 음식을 사용한 수프와 샐러드, 메인 요리로 며칠동안 푸짐하게 풀코스 요리를 즐겨보는 건 어떨까.
요리잡지 ‘쿠킹 라이트’(Cooking Light)와 일리노이 대학 전문가들이 소개하는 ‘레프트오버 터키’ 음식과 크랜베리 소스, 스터핑 등 여러가지 자투리 음식을 사용해 만드는 알뜰요리 레서피를 소개한다.
“남은 터키 쓸모 많네”
땡스기빙 자투리 음식 이용한 요리 레서피
터키 파스타 수프(Turkey Pasta Soup)
▲재료: (8인분): 올리브 오일 1큰술, 당근 잘게 썬 것 1/2컵, 셀러리 잘게 자른 것 1/4컵, 양파 다진 것 1/4컵, 마늘 1개 다진 것, 물 2컵, 저염분 햄 잘게 자른 것 1/3컵, 검은 후추 간 것 1/4작은술, 저지방 저염분 닭고기 국물(Chicken Broth) 14 ounce, 디탤리(Ditali) 혹은 마카로니 모양의 파스타 1컵, 레프트오버 터키고기 잘게 자른 것 3컵, 나파(Napa) 양배추 얇게 자른 것 3컵
▲만들기: 커다란 냄비에 오일을 올리고 중간 불에 데운다. 당근과 셀러리, 양파, 마늘을 넣고 부드러워 질 때까지 약 3분간 익힌다. 물과 햄, 후추, 닭고기 국물을 넣고 끓인다. 파스타를 넣고 파스타가 잘 익을 때까지(약 8분) 끓인다.
터키고기와 양배추를 넣고 2분 정도 더 끓인 후 식혀서 서브한다.
터키 앤 블랙 빈 랩(Turkey and Black Bean Wraps)
▲재료(6인분): 올리브 오일 3큰술, 레프트오버 터키고기 잘게 자른 것 2컵, 피망 1/2인치로 깍둑썰기 한 것 2컵, 마늘 2개 다진 것, 말린 오레가노 3큰술, 커민 간 것 2큰술, 통조림 그린 칠리와 토마토 10온스, 통조림 검은 콩 행군 것 15온스, 레드와인 식초 3큰술, 소금과 후추 약간, 칠리 파우더 1큰술, 플라워 토티야 12개
▲만들기: 커다란 프라이팬을 중간 불 위에 올려놓고 올리브 오일 2큰술과 피망, 마늘, 오레가노와 커민을 넣는다.
피망이 부드러워질 때까지(약 5분) 볶는다. 토마토와 콩, 식초를 넣고 끈기가 생길 때까지 잘 저어주면서(약 25분) 볶는다.
익는 동안 별도의 냄비에 올리브 오일 1큰술을 넣은 후 터키를 넣고 칠리 파우더를 뿌리고 5분 정도 익힌 뒤 뚜껑을 덮어 따로 둔다. 숟가락을 사용해 위의 프라이팬의 콩 믹스를 대강 으깬다. 소금과 후추로 간한다.
토티야를 조그만 냄비, 혹은 전자 레인지를 사용해 살짝 데운다. 토티야 위에 콩믹스를 잘 편다 그 위에 터키 고기를 올린다. 잘 싸서 서브한다.
잭 케사디야와 크랜베리 살사(Jack Quesadilla with Cranberry Salsa)
▲살사 재료(8인분): 레프트오버 크랜베리 소스 1컵, 실란트로 잘게 자른 것 1/4컵, 다진 파 2큰술, 라임주스 1큰술, 커민 간 것 1/2큰술, 배 1개 씨를 바르고 잘게 다진 것, 할라피뇨 1개 잘게 다진 것
▲케사디야 재료: 파 2인치 길이로 자른 것 1/4컵, 치즈 잘게 부순 것과 할라피뇨 섞은 것 1컵, 8인치 토티야(Flour Tortilla) 8개, 레프트오버 터키고기 잘게 자른 것 2컵, 저지방 사워크림 1/2컵, 쿠킹 스프레이
▲만들기: 살사는 재료를 모두 섞은 뒤 뚜껑으로 덮어놓고 식힌다. 넌스틱 프라이팬을 중간 불에 데운다. 쿠킹 스프레이를 뿌린 뒤 파 1/4컵을 넣고 부드러워 질 때까지(3분 정도) 볶는다.
4개의 토티야에 치즈 2큰술을 잘 뿌려놓는다. 치즈가 뿌려진 토티야 위에 볶은 파의 1/4 분량을 올려놓고 1/2 컵의 터키를 올린 후 다시 치즈 2큰술을 뿌린 뒤 각각 토티야를 올려놓는다.
파를 구웠던 팬에 쿠킹 스프레이를 다시 뿌리고 각각의 만들어진 케사디야(토티야 얹은 것)를 놓고 앞뒤로 옅은 갈색이 되면서 치즈가 살짝 녹을 때까지(약 2분씩) 굽는다. 나머지 케사디야도 똑같이 만든다.
케사디야들을 6조각으로 자른다. 크랜베리 살사와 사워크림과 함께 서브한다.
레프트 오버 터키 샌드위치(Leftover Turkey Sandwich)
▲재료(4인분): 식빵 8쪽, 크림치즈 스프레드 4큰술, 마요네즈 4큰술, 레프트오버 터키 슬라이스하거나 잘게 자른 것 12온스, 레프트오버 스터핑 2컵, 크랜베리 소스 1컵
▲만들기: 식빵 한쪽에 크림치즈 스프레드 1큰술을 고르게 펴 바르고 마요네즈를 발라준다. 레프트오버 터키고기를 올려놓고 스터핑과 크랜베리 소스를 올린다. 나머지 식빵을 올려놓는다. 기호에 따라 양상추나 토마토를 더 넣어 먹는다.
버섯과 터키 캐서롤(Mushroom and Turkey Casserole)
▲재료(6인분) 롱 그레인 와일드 라이스(Long Grain and wild rice) 6 ounce, 식빵 깍둑썰기한 것 1 ounce, 버터 살짝 녹여 잘게 자른 것 1큰술, 파미잔 치즈 3/4컵, 양파 잘게 썬 것 1/2컵, 마늘 2개 다진 것, 버섯 슬라이스 된 것 8 ounce, 레프트오버 터키 잘게 자른 것 1 1/2컵, 터키 육즙 1컵, 2% 저지방 우유 1/2컵, 저지방 사워크림 1/2컵, 파슬리 잘게 다진 것 1/4컵, 세이지(Sage) 잘게 자른 것 3/4작은술, 소금 1/2작은술, 통후추 간 것 1/4작은술, 크랜베리 소스 3/4컵, 쿠킹 스프레이
▲만들기: 오븐은 화씨 325도로 미리 데워둔다. 롱 그레인 와일드 라이스로 밥을 지어 따로 놓는다. 식빵을 푸드 프로세서에 넣고 빵가루가 1/2컵의 양이 나올 때까지 잘게 간다. 프로세서에 버터 1큰술을 넣는다. 잘 섞이게 간 다음 치즈를 넣고 또 다시 간다. 중간 불에 중간사이즈의 프라이팬을 올리고 버터 2큰술과 양파, 마늘과 버섯을 넣고 양파가 부드러워질 때까지(약 7분)잘 볶는다.
터키와 터키즙, 저지방우유, 사워크림, 파슬리, 세이지, 소금, 후추를 넣고 더 볶는다. 밥을 넣고 잘 섞는다. 1 1/2쿼트의 캐서롤에 쿠킹 스프레이를 뿌리고 지어놓은 밥을 넣는다. 빵가루 믹스를 위에 뿌린다. 325도의 오븐에서 옅은 갈색이 될 때까지(30분 정도) 굽는다. 크랜베리 소스와 함께 서브한다.
커리 터키 샐러드(Curry Turkey Salard)
▲재료(4인분): 저지방 사워 크림 2큰술, 플레인 요거트 2큰술, 라임주스 1큰술, 꿀 1큰술, 커리 파우더 1큰술, 소금 1/4작은술, 검은 후추 간 것 1/4작은술, 레프트오버 터키고기 잘게 자른 것 2컵, 레드 그레이프(Red Grape)반으로 자르고 씨 바른 것 1컵, 셀러리 깍둑썰기 한 것 1/2컵, 빨간 양파 잘게 자른 것 1/4컵, 캐슈피스(Cashew Pieces) 2큰술
▲만들기: 저지방 사워크림과 요거트, 라임주스, 꿀, 커리파우더, 블랙추후를 커다란 볼에 넣고 잘 섞는다. 터키와 레드 그레이프, 셀러리, 양파, 캐슈를 넣고 잘 섞는다. 미니피타(Mini Pita)등의 빵과 함께 서브한다.
레프트오버 냉장고 보관 기간
추수감사절 만찬에서 남은 음식들은 각자 냉장고에서 보관할 수 있는 기간이 다르다. 레프트오버 터키고기와 스터핑, 크랜베리 소스 등은 과연 얼마동안 냉장고에서 보관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터키: 3~4일 ▲고기 속에 넣어 구운 스터핑: 1~2일 ▲크랜베리 소스(통조림이나 홈메이드): 5~7일 ▲돼지고기 구운 것: 2~4일 ▲쇠고기, 양고기, 송아지 고기: 3~4일 ▲햄 구이: 3~5일 ▲양념된 고기: 1~2일 ▲익힌 야채: 3~5일 ▲펌킨 파이: 2~3일 ▲과일 디저트, 파이: 3~5일 ▲해산물: 1~2일 ▲수프: 2~3일 ▲이밖에 각종 케이터링 음식은 하루까지 보관할 수 있다.
<홍지은 기자>
글·홍지은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