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장에‘먹거리 짱’
바야흐로 메이저리그 야구 시즌이 돌아왔다. 깨끗하고 아름다운 야구장 외야석에 앉아서 선선한 봄바람을 즐기며 홈팀을 응원하노라면 어느새 쌓이 스트레스가 싹 가시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오후 7시, 저녁식사 시간에 맞춰 시작하는 야구장에서는 핫도그를 빼놓을 수 없다. 유독 야구장에서 먹는 핫도그는 그렇게 맛있을 수가 없고, 가끔은 야구경기 자체보다 핫도그를 먹는다는 생각에 더 설레기도 한다.
LA 다저스 스테디엄 연 판매 161만개 1위
매출 뉴욕 최고…마켓용 소시지는 LA가 으뜸
열량·지방·염분 함유량 높아 섭취 조심
미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스포츠 경기인 야구와 가장 미국적인 음식인 핫도그는 아무리 생각해도 매우 잘 어울리는 매치이다. 뿐인가. 독립기념일을 맞이하여 바비큐를 즐기는 미국인들은 대부분 핫도그를 빼놓지 않고 해가 지고 불꽃놀이를 구경하면서도 손에는 핫도그를 들고 먹는 모습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이래저래 핫도그는 가장 미국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꼽히기에 부족함이 없다.
미국인이 얼마나 핫도그를 좋아하는가는 내셔널 핫도그 & 소시지 협회(National Hot Dog & Sausage Council)의 통계를 통해 알 수 있다. 핫도그 판매는 핫도그용 소시지의 수퍼마켓을 통한 판매와, 식당이나 푸드 스탠드 등을 통해 판매되는 핫도그 두가지로 분리되어 통계를 낸다.
NHDSC에 의하면 2003년 한 해 동안 마켓에서 판매된 핫도그용 소시지는 무려 8억3,700만 패키지로 매출액은 18억달러에 달한다. 그리고 식당과 푸드 스탠드를 통해 판매된 핫도그는 2001년 한 해 동안 490만 파운드에 달하였다.
미국 내에서도 지역에 따라 핫도그 소비량과 패턴에 차이를 보인다. 대체로 미남동부 지역이 핫도그를 비롯한 가공 육류 소비량이 많고, 도시 중에서는 뉴욕시가 핫도그 매출액이 가장 높으며, LA는 수퍼마켓의 핫도그용 소시지 판매량이 전국 1위이다. 작년 한 해 동안 뉴욕인들은 핫도그에 1억1,080만 달러를 지출했고, LA주민들은 4,500 파운드에 이르는 핫도그 소시지를 구입했다니 놀라울 따름이다.
뉴욕과 LA 뒤를 이어서 핫도그 소비량이 많은 도시는 놀랍게도 볼티모어, 워싱턴 지역인데, 이는 미국의 수도권 지역 주민들의 핫도그 사랑이 유별나며 독립기념일 등의 행사를 통해 판매되는 핫도그의 양이 타지역보다 월등히 많음을 증명한다고 볼 수 있다.
야구장 중에는 LA 다저스테디엄의 연간 핫도그 판매량이 161만개에 이르러 1위를 차지하였고, 그 다음은 덴버의 쿠어스 필드와 시카고의 리글리 필드, 그리고 뉴욕의 양키스테디엄이 차례로 이었다. 연간 야구장에서 판매되는 핫도그는 2,590만개에 이르는데, 이는 핫도그를 일렬로 늘어놓았을 때 다저스테디엄에서 뉴욕 양키스테디엄까지 이을 수 있는 양이라고 한다.
■ 영양분
문제는 핫도그의 열량과 지방, 염분의 함유량이다. 보통 핫도그용 소시지 1개에 빵, 케첩과 머스타드, 양파 다진 것과 렐리쉬를 얹어서 먹을 경우, 285칼로리의 열량을 섭취하게 되는데 그 중 지방이 14.5그램이고 염분이 886 밀리그램이니 결코 건강식이라고 할 수 없다.
1990년 중반에는 보통 핫도그보다 열량이 90칼로리, 그리고 지방이 11.5그램 적은 저지방 핫도그용 소시지가 출시되어 인기를 끌었으나, 현재의 트렌드는 소비자들이 저지방과 무지방 소시지보다 보통 소시지를 다시 선호하고 있는 추세이다.
‘쇠고기 핫도그’(Beef Hot Dog)라고 레이블에 적혀있는 핫도그용 소시지는, 쇠고기와 돼지고기를 섞어서 만든 일반 소시지와 열량은 150칼로리로 똑같지만 염분이 50밀리그램 적고, 칠면조 고기로 만든 ‘터키 핫도그’는 열량은 115칼로리로 다소 적지만 일반 소시지보다 염분이 200 밀리그램 정도 더 함유되어 있다. 야구장에서 판매하는 크기가 큰 ‘점보 핫도그’용 소시지에는 180 칼로리의 열량과 17그램의 지방, 그리고 550 밀리그램의 염분이 함유되어 있다.
그 밖에 핫도그에 치즈나 칠리를 얹어 먹을 경우 열량과 지방, 염분의 섭취량의 거의 배에 가깝게 늘어나게 된다. 핫도그를 먹을 때 열량을 좀 덜 섭취하고 싶다면 저지방 빵(low-fat bun)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다.
일반 핫도그용 소시지의 열량이 150칼로리이고 보통 핫도그용 빵의 열량이 100칼로리이므로, 빵에 함유된 열량을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최선명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