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달 초부터 UC계열 대학들이 입학사정 결과를 학생들에게 통보하면서 고교 졸업반 학생을 둔 가정에서는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합격통보를 받은 학생들은 학교 선택과 함께 기숙사 입주 등 숙소문제를 고려해야할 시점에 있다. 기숙사 입주와 관련해 학부모와 학생들은 ‘룸메이트는 어떻게 결정되나?’ ‘기숙사 배정과 룸메이트 결정은 언제쯤 통보되나?’ ‘기숙사 입주 전 룸메이트와 연락을 취할 방법은 없나?’ ‘어떤 경우에 룸메이트를 바꿀 수 있나?’ 등 갖가지 의문을 갖게 된다. UC총장실에서 발행하는 UC노트 최근호를 통해 각 캠퍼스별 학생 기숙사 현황과 기숙사 배정 및 룸메이트 결정 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김정호 기자>
■UC버클리
-현황: UC버클리는 5,756명 수용 규모의 기숙사와 가족용 유닛 834개를 확보했다. 2003년 가을학기의 경우 신입생의 94%와 편입생의 28%가 기숙사에 입주했다. 학교측은 인터넷과 케이블TV 등 최신시설을 갖춘 230명 수용 규모의 기숙사를 올 8월부터 추가로 건설할 예정이다. 입주보장기간은 신입생, 편입생 공히 1년.
-배정과정: 기숙사에 지원서를 제출한 학생들은 개인 취향과 생활습관을 묻는 설문에 응하게 된다. 기숙사를 단순히 수면과 학습공간으로 활용하려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사교의 장으로 활용하려는 학생들도 있다. 기숙사 입주희망자들이 제출하는 설문지를 토대로 룸메이트를 결정하게 된다.
기숙사 입주신청서를 제출한 신입생들은 5월 중순(편입생은 6월 말)부터 이메일로 입주 통지를 받게된다. 룸메이트 연락처는 8월초에 웹사이트를 통해 공개되므로 룸메이트간 사전 연락이 가능하다.
몸이 불편한 학생이나 장애인, 극심한 재정난을 겪는 학생들은 방 배정 및 룸메이트 교체에 있어 우선권을 갖는다.
-문의: (510)642-4108 이메일 reshall@uclink4.berkeley.edu 웹사이트 www.housing.berkeley.edu
■UC데이비스
-현황: 4,500명을 수용하는 기숙사와 476개의 가족용 유닛을 갖추었다. 기숙사 입주자들은 자동차 보유와 교내 주차권 구입에 제한이 있다. 입주보장기간은 신입생에 한해 1년.
-배정과정: 룸메이트는 기숙사 입주신청서 상에 나타난 학생들의 성향을 토대로 결정된다. 7월말 컴퓨터를 통해 룸메이트 배정이 이뤄지며 기숙사 입주시기 등 입주정보는 8월중 온라인을 통해 공개된다. 입주 6주 전 룸메이트의 전화번호와 이메일 주소 등이 학생들에게 통보된다. 두 사람이 짝을 이뤄 입주신청을 할 수 있다.
기숙사 재배정을 원하는 학생들은 9월 둘째 주까지 재배정 신청을 할 수 있다.
-문의: (530)752-2033 이메일 studenthousing@ucdavis.edu 웹사이트 www.housing.ucdavis.edu
■UC어바인
-현황: 491개의 가족용 유닛과 4,956명 수용 규모의 기숙사를 운영중이다. 작년 가을학기에는 신입생 3,299명과 재학생 1,522명을 수용했다. 확장공사를 통해 올 가을에는 2~4학년생과 대학원생 등 1,610명을 추가로 수용할 방침이다. 입주보장기간은 신입생, 편입생 공히 1년.
-배정과정: 학생들이 입주신청서와 함께 제출한 개인신상정보양식에 기재된 내용을 바탕으로 룸메이트를 결정한다. 흡연 여부, 수면 및 공부 습관 등이 고려된다. 입주통지서는 9월 초 발송된다. 신상정보 공개를 거부한 학생들을 제외한 모든 입주자들에게 룸메이트 정보가 입주 전 통보된다.
기숙사 재배정 신청은 장애 학생이나 학기 등록에 차질을 빚은 학생들만 가능하다. 룸메이트간에 갈등이 발생할 경우 기숙사 관계자들이 중재한다.
-문의 (949)824-7247 이메일 housing@uci.edu 웹사이트 www.housing.uci.edu
■UCLA
-현황: 신입생들은 2년, 편입생들은 1년간 입주를 보장한다. UCLA는 올해 8,441명을 기숙사에 수용하고 별도로 가족용 유닛 1,164개를 운영한다. UCLA는 지난해 신입생의 92%인 4,021명과 편입생의 37%인 1,183명을 수용했었다.
-배정과정: 학생들의 생활습관, 취향 등을 감안해 룸메이트가 결정된다. 학생들은 학습 및 수면 습관, 청결도 등을 묻는 설문서를 작성하게 되는데 보통 입주 4주 전 룸메이트 및 방 배정 결과가 룸메이트 신상정보와 함께 통보된다.
기숙사 재배정을 원하는 학생들은 입주 전 재배정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다. 재배정 우선권은 무작위 추첨을 통해 이루어진다.
-문의 (310)825-4271 이메일 hao@ha.ucla.edu 웹사이트 www.housing.ucla.edu
■UC리버사이드
-현황: 3,950명 수용 가능한 기숙사와 268개의 가족용 유닛을 운영중이다. 지난해 UC리버사이드는 접수마감일까지 입주신청서를 접수한 입학생 및 편입생 전원에게 입주를 허가했다. 입주보장기간은 신입생, 편입생 공히 1년.
-배정과정: 6월 1일부터 기숙사 관계자들이 컴퓨터로 룸메이트 매칭 작업을 시작한다. 두 사람이 짝을 이뤄 입주신청을 할 수 있다. 입주 한 달 전 학생들에게 입주통보가 우편을 통해 발송된다. 룸메이트가 신상정보를 공개했을 경우 룸메이트 연락처가 함께 발송된다.
한편 UC리버사이드는 기숙사 생활팀을 운영, 입주 후 학생들이 룸메이트와 학습시간, 수면시간 등을 조정하는 것을 돕고 있으며 룸메이트간의 갈등이 발생할 경우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도록 중재하고 있다. 최근 학교당국의 설문조사에서 기숙사 입주자의 97%는 룸메이트와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고 답했다.
-문의 (909)787-6350 이메일 info@housing.ucr.edu 웹사이트 www.housing.ucr.edu
■UC샌디에고
-현황: 6,450명 수용 규모의 기숙사와 1,479개의 가족용 유닛을 확보한 UCSD는 신입생에 한해 2년간의 입주보장기간을 부여한다.
-배정과정: 입주신청서 작성 시 학생들은 생활습관과 룸메이트 취향을 묻는 30문항의 설문에 답하게 된다. 학교측은 설문 내용을 바탕으로 컴퓨터 매칭시스템을 통해 룸메이트를 결정한다. 미리 짝을 이뤄 방 배정 신청을 할 경우 룸메이트는 같은 단과대 소속 학생이어야 한다.
입주통지서는 5월중 발송되며 학생들은 7월 5일까지 회신해야 한다. 방 배정 및 룸메이트 배정은 8월 말 입주자들에게 일괄 발송된다. 여기에는 입주정보, 룸메이트 이름 및 연락처 등이 포함돼 있다.
입주 후 룸메이트간 갈등이 발생할 경우 기숙사 관계자들이 중재자로 나선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방 재배정을 고려한다.
-문의 (858)534-4010 이메일 housinginfo@ucsd.edu 웹사이트 housing.ucsd.edu
■UC샌타바바라
-현황: 신입생에 한해 1년간 입주를 보장한다. 기숙사 수용인원은 4,008명이며 별도로 가족용 유닛 554개를 갖추었다.
-배정과정: 학생들이 입주신청서와 함께 작성하는 16문항의 설문에 근거해 컴퓨터가 룸메이트와 방을 배정한다. 학생 상호간 룸메이트를 원할 경우 미리 짝을 이뤄 방 배정 신청을 할 수 있다.
방 배정 결과와 룸메이트 이름, 연락처 등은 8월말이나 9월초에 통보된다. 한편 방 배정에 불만이 있는 학생들을 위해 기숙사 관계자들은 입주 2주 째부터 개별상담을 실시하고 필요시 룸메이트 교체 등 적절한 조치를 내린다.
-문의 (805)893-2760 이메일 contracts@housing.ucsb.edu 웹사이트 www.housing.ucsb.edu
■UC샌타크루즈
-현황: 197개의 가족용 유닛과 6,097명 수용 가능한 기숙사를 갖추었다. 입주보장기간은 신입생 2년, 편입생 1년.
-배정과정: 신입생들은 온라인 상에서 기숙사 지원서를 작성할 때 학습 습관, 원하는 방의 형태 등 개인 취향을 묻는 설문조사에 참여하게 된다. 학교측은 이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룸메이트와 방을 배정한다.
학생들은 8월말 기숙사 및 룸메이트 배정결과와 룸메이트 연락처 등을 통보 받게 된다.
-문의 (831)459-2394 이메일 housing@ucsc.edu 웹사이트 www.housing.ucsc.edu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