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8·11학년 교과서 참고
<문> 이민 온지 얼마 안 되는 초·중·고교생 세 자녀의 엄마입니다. 영어도 어렵지만 미국역사에 대해 너무 상식이 없어 자녀와 제 자신이 미국역사 공부를 하고 싶은데 어떻게, 무슨 교재로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답> 미국역사 공부는 갓 이민 온 학생들이나 학부모들뿐만 아니라 이민 오신지 오래된 분들도 기본적 이해가 별로 깊지 못한 것을 가끔 경험합니다.
미국역사는 초·중·고 기간에 3번 집중적으로 배웁니다. 초등학교 5학년 때는 미국 초창기∼1850년까지 주로 취급하고 중학교 8학년 때는 1783∼1914년까지의 미국역사, 고등학교 11학년 때는 1900년∼현재의 미국역사를 다룹니다.
◎5학년 미국역사
미국역사와 지리: 신대륙(United States History and Geography: Making a new Nation)이라고 해서 컬럼버스 전의 미국 인디언 문화, 특히 미국 서북부, 대평원, 미시시피 동쪽의 전성했던 인디언의 문명을 다룹니다. 그 뒤는 유럽인들의 신대륙 개척시기 즉 프랑스인, 포르투갈인, 스페인인, 영국인의 식민시대를 배우고 1619년부터 미국 대륙에 끌려와서 노예생활 했던 아프리카 흑인들의 생활을 배우게 됩니다.
뉴잉글랜드 지방의 청교도들과 필그림들, 퀘이커들의 생활, 아팔라치아 산맥 서쪽에서 켄터키주까지의 프랑스 영토, 프랑스의 강한 세력을 배웁니다. 그 후 독립전쟁(Revolutionary War), 보스턴 티파티, 1776년의 독립선언과 조지 워싱턴, 토마스 제퍼슨, 벤자민 프랭클린 등 위대한 미국 독립운동 지도자들에 대해 많이 읽게 됩니다. 그리고 아일랜드인, 독일인들의 이민과 에이브러햄 링컨의 어린 시절, 서부개척, 오리건 트레일, 멕시코와의 전쟁에서 멕시코 땅이었던 캘리포니아가 1850년 미국 유니언이 된 것까지 다루고 그 외에 여러 다른 초창기 동양인 이민에 대해 읽게 됩니다.
◎8학년 미국역사
미국 헌법이 제정된 1787년부터 제1차 세계대전까지의 중요한 역사적 사건 및 아이디어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다루는 시기가 8학년 때입니다. 1787년의 미국 헌법 미국 서부 및 남부의 발달 남북전쟁(Civil War)의 원인과 결과, 흑인 노예해방, 유명한 에이브러햄의 게티스버그 어드레스, 미국 산업화(1877∼1914), 철도건설, 미국 대륙횡단, 근로자 노동운동, 1914년까지 48주가 미국 합중국에 들어가는 내용 등입니다.
◎11학년 미국역사
미국역사 중 20세기의 중요한 전환기를 검토하게 됩니다. 세계산업과 경제적 강대국으로서의 미국, 1920년대부터의 미국 Jazz시대 1930년대의 경제공황, 제2차 세계대전, 소련과의 냉전, 한국전쟁, 케네디 시대의 월남전쟁, 민권운동, 법적 인종차별을 없앤 1954년의 유명한 브라운 결정, 마틴 루터 킹 목사의 민권운동 등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시대를 반영하는 문학서적을 읽으면서 통합적인 역사 공부를 함으로써 미국의 민주적인 정치제도가 미국의 자유, 정치적 안정성, 경제적 부유함을 누리게 했고 세계적 지도자로 만들게 했다는 것을 학생들 스스로 인정하게 되는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역사적 사건과 연도를 기계처럼 외우지 않고 주제 중심으로 연구·토의하고 학생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도록 권장합니다. 역사 사건의 나열이 아니고 참여와 판단적인 사고력, 기본 학습기술을 얻는 것이 역사 공부의 중요한 목적입니다. 무조건 외기보다는 사건 중심으로 주제(theme)나 큰 개념(big idea)을 이해하고 그 시대상을 반영한 문학작품을 읽고 역사와 독서를 통합해서 이해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역사 내용을 읽고 요약해 보고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문은 질문해 보고, 또 더 명백하게 생각해 보고, 또 예측해 보고, 그 당시 세계의 다른 지역 및 나라에서는 그와 비슷하거나 다른 어떤 역사적 사건이 일어났는지 연관지어 보는 토론식 수업으로 높은 사고력을 기르는 역사 공부를 강조합니다.
문의: 영어 이메일 sko1212@aol. com, 한국어 Fax (323)256-1765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