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리포츠, 렉서리 SUV 5종 비교
형편이 허락한다면 모든 사람들이 한 번쯤 타고 싶어하는 럭서리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보통 4만-5만달러를 호가한다. 5년여 전에 비해 훨씬 올라간 가격이지만 이 차종에 속하는 모델 대부분이 당시 이 등급의 최고 모델보다 좋은 품질을 자랑한다. 이들 차량의 대안으로 혼다 파일럿이나 도요타 하일랜더를 훨씬 싼 값인 3만3,000-3만4,000달러에 타면서 비슷한 만족감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 하지만 때로는 호사도 누려보고픈 것인 인지상정이므로 이같은 마음에 끌려 이들 모델을 구입할 때는 차에 따른 특징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델마다 강조점이 다른데 예를 들어 인피니티 FX 같은 차량은 안락함 보다는 스포티한 핸들링에 초점을 맞춰 제작됐다. 반면 렉서스 RX330 같은 차는 운전경험의 흥분도는 떨어지지만 매우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한다.대부분의 모델들은 다양한 부가장치와 하이텍을 갖추고 있는데 렉서스 RX330과 애큐라 MDX는 옵션으로 비디오 카메라가 달려 있어 후진할 때 차량 뒤편을 잘 볼 수 있게 해 준다.‘컨수머 리포츠’ 최신호가 비교, 분석한 렉서스 RX300, 애큐라 MDX, 인피니티 FX35, BMW X5, 볼보 XC90 등 5개 모델을 소개한다.
<김장섭 기자>
peterkim@koreatimes.com
렉서스 RX330
부드러운 주행 ‘가장 우수’ 평가
차형: 4도어 SUV
구동: 앞바퀴, 네바퀴
종류: 한 가지밖에 없음
엔진 및 트랜스미션: 3.3리터 6기통(230마력), 5단 자동기어
기본가격: 3만5,025달러-3만6,425
장점: 안락한 승차감, 조용함, 우수한 파워트레인, 인테리어의 매끈한 마무리
단점: 비싼 옵션 가격. 카고 용량 부족
이 분야 차량들중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은 RX330은 기존의 RX300을 새로 디자인한 모델. 새로 디자인되면서 더 커진 3.3리터 6기통 엔진을 달았다.
운전자나 승객에게 편안한 느낌을 주고 조용한 내부, 매끈한 인테리어 디자인이 매력적이다. 기존 모델에 비해 속도, 정숙성, 브레이킹, 핸들링이 모두 개선됐다. 고장률에 있어서도 매우 우수한 점수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RX330은 범프 등의 장애물을 지날 때 무리가 거의 없고 몸의 동작도 잘 제어해 준다. 짐을 많이 실어도 프리웨이 주행이 부드럽다. 일반적인 핸들링도 승용차와 비슷하게 쉽다.
하지만 민첩성이 돋보이지는 않는다. 평균 연비는 갤런당 18마일. 일부 운전자들은 뒤편 지붕 기둥이 시야를 방해한다는 점과 파워 미러 및 뒷문 컨트롤의 위치에 대해 불평을 하기도 했다.
애큐라 MDX
섬세한 파워트레인… 7명 탑승
차형: 4도어 SUV
구동: 네바퀴
종류: 베이스, 투어링(touring)
엔진 및 트랜스미션: 3.5리터 6기통(260마력), 5단 자동기어
기본가격: 3만5,700-3만8,300달러
장점: 부드러운 파워트레인, 뛰어난 승차감, 7명을 수용하는 공간, 우수한 충돌 테스트 결과
단점: 조금 떨어지는 브레이킹과 비상시 핸들링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나온 SUV. 테스트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았다. 강력하고 섬세한 파워트레인이 돋보이고 기분 좋은 승차감을 선사한다. 특히 7명이 탈 수 있다는 점도 돋보인다. 인테리어가 편안하게 설계돼 시야도 우수하다. 고장률에 있어서도 다른 차량을 압도한다.
MDX는 평상시 운전에서는 민첩하지만 비상시 핸들링에서는 그리 인상적이지 못하다. 주행 안전시스템이 새로 장착되었는데도 그렇다.
다른 차량들과 달리 머리 보호 커튼 에어백이 없다는 것도 단점. 하지만 범프를 지날 때도 안정적이고 엔진 소음도 잘 차단한다. 일부 노면 소음은 많이 들리는 편이다. 가속 능력은 인피니티 FX35 다음으로 뛰어나다.
연비는 평균 갤런당 17마일. 프리미엄 개솔린만을 넣어야 한다. 내부 공간이 널찍한 장점이 있는 반면 운전대를 마음대로 조정할 수 없어 일부 운전자는 불편할 정도로 운전대에 가까이 앉게 될 수도 있다.
볼보 XC90
안전듬직 패밀리용 크로스오버
볼보 XC90
차형: 4도어 SUV
구동: 앞바퀴, 네바퀴
종류: 2.5T, T6
엔진 및 트랜스미션: 2.5리터 5기통 터보(208마력), 2.9리터 6기통 트윈
터보(268마력). 4단 자동기어, 5단 자동기어
기본가격: 3만4,400-4만565달러
장점: 융통성 있는 인테리어, 7명이 탈 수 있는 공간, 안전 장치
s인상적이지 못한 연비, 트랜스미션
올해 첫 선을 보인 볼보의 7인승 크로스오버형 차량. SUV지만 가족용 패밀리카로 적합하다는평가. 고급스런 인테리어와 편안한 주행성이 강점이며 볼보의 명성에 걸맞게 안전에도 중점을 뒀다. 동급 차종 중 처음으로 전복을 방지하는 안전 시스템을 장착했으며 사이드 커튼 에어백도 갖췄다. 코너ㄴ를 돌 때 안정성도 뛰어나고 브레이킹도 좋다. 3,500파운드 트레일러를 달고 19.8초만에 60마일 시속에 이를 수 있으며, 최고 5,000 파운드를 견인할 수 있는 강력한 파워를 갖췄다.
하지만 차체가 무거운 편인데다 터보 엔진이 장착돼 속도감은 늦은 편이며 연비도 갤런당 15마일로 동종 모델에 비해 떨어진다. 주행중 터보엔진의 소음도 느껴진다. 운전석의 헤드룸과 두 번째 열 좌석 등 차체 공간은 넓으나 세 번째 열 좌석은 어린이에게나 적합할 정도로 협소하다.
인패티 FX35
스포티한 핸들링 가속능력 탁월
차형: 4도어 SUV
구동: 뒷바퀴, 네바퀴
종류: FX35, FX45
엔진 및 트랜스미션: 3.5리터 6기통(280마력), 4.5리터 8기통(315마력), 5단 자동기어
기본가격: 3만4,200-4만4,225달러
장점: 뛰어난 액셀레이션, 핸들링, 트랜스미션
단점: 다소 떨어지는 승차감과 시야, 좁은 적재 공간
BMW X5와 마찬가지로 스포티한 핸들링이 특징. 때문에 전통적 SUV보다는 스포츠 세단을 연상시킨다. 강력하고 부드러운 엔진을 장착하고 있어 비교 모델들중 가속능력이 가장 뛰어나다. 프리미엄 개솔린만 넣어야 한다는 점이 아쉽긴 하지만 렉서스 RX330과 더불어 연비가 평균 갤런당 18마일로 가장 우수하다. 높은 윈도 라인, 낮은 운전석 위치로 운전자는 스포츠 쿠페를 운전하는 기분을 느낀다. 하지만 윈도 라인 때문에 캐빈 공간이 조금 갇힌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민첩성이 우수한 만큼 범프나 도로의 요철을 승객에게 고스란히 전달하는 단점이 있다. 배기시의 큰 소리는 스포티한 느낌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긴 하지만 운전자를 피곤하게 만드는 요인이다. 뒤편의 해치가 비스듬하게 설계돼 카고 공간을 더 제한한다. 고장률은 다른 인피니티 모델에 비추어 볼 때 매우 낮을 것으로 보인다.
BMW X5
날렵한 외관 고속주행능력 개선
차형: 4도어 SUV
구동: 네바퀴
종류: 3.0i, 4.4i
엔진 및 트랜스미션: 3.0리터 6기통(225마력), 4.4리터 8기통(290마력), 5단 수동기어, 5단 자동기어
기본가격: 3만9,500-4만9,950달러
장점: 탁월한 파워 트레인, 스티어링, 앞좌석의 안락함, 인테리어 디자인, 충돌 테스트 결과
단점: 가격에 비해 떨어지는 비상시 핸들링, 승차감, 헤드라이트, 고장률
테스트 모델 3.0i는 날렵한 외관과 럭서리하고 편한 인테리어와 빠른 핸들링이 장점. 기아 변속과 브레이크 시스템, 225마력 3.0리터의 병렬 엔진도 제 몫을 톡톡히 한다. 고속도로 주행성도 이전 모델에 비해 좋아졌다는 평가. 특히 키가 작은 운전자나 여성을 배려, 높낮이 등을 조정할 수 있는 스티어링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뒷열 좌석도 3명이 편안하게 탈 수 있을 만큼 넉넉하며 적재 공간 넓이도 렉서스 RX330 등 경쟁모델에 비해 뒤지지 않는다. 탑승자 윈도에 ‘빌트인’(built-in) 햇볕 가리개가 설치되어 있는 등 세심한 부분에도 신경을 쓴 흔적이 보인다.
하지만 돌발 상황에서의 핸들링에 대해서는 낮은 평가를 받았으며 주차시에는 무거운 느낌이 강하다. 또 주행성이 일정하지 않으며 고장률도 낮지 않은 편. 뒷좌석에 사이드 에어백을 장착할 수 있지만 어린이가 있는 경우라면 설치하지 않는 편이 낫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