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문항은 200단어로, 총 1,000단어 넘지않게
올 11월부터…3개문항 모두 서술
길게 쓸것은 최소 600단어 이상
UC계열대 지원 원서의 에세이(Personal Statement) 작성 방식이 바뀐다. UC당국은 UC계열대 입학 지원에 필수 요건인 에세이가 2004-2005학년도부터 3개 에세이 문항에 대해 서술하는 방식으로 변경된다고 발표했다. 그간 학부 지원자들은 원서 접수시 2페이지 이내의 에세이 1편만을 제출했으나 앞으로는 정해진 3가지 세부 문항에 대해 각각 에세이를 작성해야 한다. 이번 변경조치는 올 11월 원서를 접수하는 2004-2005학년도 각 UC캠퍼스 지원자들부터 즉각 적용된다..
변경된 방식에 따르면 지원자들은 3가지 에세이 문항에 각각 답하되 전체적으로 1,000단어가 넘지 않게 에세이를 작성해야 한다. 지원자들은 제시된 3개의 에세이 질문 중 하나는 최소한 600단어의 길이로 에세이를 써야 하며 나머지 2개 문항에 대해서는 각각 200단어 정도로 에세이를 쓰면 된다. 3개 문항 중 어떤 것에 길게 답할지는 지원자 각자가 임의로 택할 수 있다.
새로운 에세이 문항의 첫 번째는 지원자의 학업 면에서의 준비상태에 대한 질문으로 지원자가 대학에서의 학업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어 있고 이를 위한 준비를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과학이나 언어, 예술 등 어떤 특별 분야에 심도 있는 관심을 갖고 있음을 보여주거나 EAOP, MESA, Puente, COSMOS 등과 같은 대학 수준의 여름 프로그램 참여 경험 등을 서술하는 항목이다.
두 번째 문항은 대학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지원자의 잠재력을 파악하고자 하는 항목이며 세 번째 문항은 내용을 자유롭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으로 개인적 환경과 가족 배경, 성장 과정, 역경 등을 이곳에 설명하면 된다.
UC당국은 이번 학부 입학 지원서 에세이 작성 방식 변경 이유가 ▲UC가 채택하고 있는 포괄적 입학사정(Comprehensive review) 방식에 적합하도록 지원자가 에세이에 보다 세부적인 내용을 담게 하고 ▲지원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입학사정을 용이하게 하며 ▲제3자가 대신 에세이를 작성해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새로운 에세이 문항
UC당국이 발표한 새로운 에세이 문항은 다음과 같다.
◈ 질문 ①
1a. (신입 지원자용) 대학 입학 준비를 위해 주어진 교육 기회들을 어떻게 활용해왔는가? (How have you taken advantage of the educational opportunities you have had to prepare for college?)
1b. (편입 지원자용) 희망 전공이 무엇인가? 어떻게 그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됐는지를 설명하고 그 분야에 어떤 경험이 있는지(자원봉사, 인턴십, 직장, 학생 단체 및 활동 참여 등등), 그리고 그같은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를 기술하라. (What is your intended major? Discuss how your interest in the field developed and describe any experience you have had in the field--such as volunteer work, internships, and employment, participation in student organizations and activities--and what you have gained from your involvement.)
◈ 질문 ②
2. University of California에 기여하게 될 당신의 재능과 경험, 공헌, 개인적 자질에 대해 설명하라. (Tell us about a talent, experience, contribution or personal quality you will bring to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 질문 ③
3. 당신과 당신의 학업 기록에 대해 입학 지원서 다른 곳에서 명시되지 않았지만 추가적으로 밝히고 싶은 내용은 무엇인가? (Is there anything you would like us to know about you or your academic record that you have not had the opportunity to describe elsewhere in this application?)
<김종하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