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시대 미국 학생 수학·과학실력 비교 척도
4년마다 연방 교육부 산하 전국교육통계센터(NCES: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에서 시행하는 팀스(TIMSS) 시험은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53개국 4학년 및 8학년 학생들의 수학 및 과학 실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올해 2003년은 실시 연도에 해당합니다.
1995년에 시행한 TIMSS(Third International Math and Science Study)와 1999년 시행한 TIMSS-R(Third International Math and Science Study--Repeat) 테스트 결과와 합쳐서 8년 동안의 50여개 국가의 4학년 및 8학년 학생들의 수학 및 과학실력 향상 정도를 알아보려는 목적입니다.
IEA(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가입 국가 50여개가 참여하는데 미국 학생들의 실력이 다른 국가 학생들에 비해 어떤지를 가늠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소중한 자료입니다. 미국 교육개선을 위해 다른 국가들로부터 배우고 또 다른 국가들과 함께 우리의 성공점을 나눌 수 있습니다.
TIMSS 웹사이트인 http:// timss. bc.edu로 들어가면 TIMSS 시험의 샘플테스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올해 2003년 TIMSS 시험은 학생들의 분석력(analytical skills), 문제해결력(problem-solving skills) 그리고 탐구력(inquiry skills) 영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 일본, 한국, 뉴질랜드, 스웨덴, 미국 등 53개국의 학생들이 참여하는데 모든 학교가 다 이 시험을 치는게 아니고 미국의 경우 전국에서 200여개 학교가 무작위로 선택됩니다. 4학년과 8학년만 참가하는데 제가 일하는 학교도 5월13일 4학년 클래스 중 두 학급만이 치도록 계획되어 있습니다.
미국 주요 기업체의 대표(CEO)로 구성된 ‘The Business Roundtable’에서도 미국의 경제가 발달되고 세계 경제와 경쟁하려면 초·중·고 학생들을 잘 교육시켜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스테이트팜 보험사의 CEO인 에드워드 러스트(Edward Rust)는 2001년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교육분과위원회에서 TIMSS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TIMSS는 국제적 실력표준을 알아보는 시험으로 학생들의 수학과 과학 실력 뿐 아니라 이들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attitude)도 알아보는 질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학생 개개인의 점수는 절대로 발표하지 않고 미국 전체 학생들의 평균을 내어 다른 국가의 학생들과 비교합니다.
TIMSS와 비슷한 시험으로 PISA(Performanc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가 있는데 이 시험을 매 3년마다 치르며 15세 고교생들의 리딩, 수학, 과학실력을 측정하는데 올해 2003년에는 수학 실력을 강조한다고 합니다. 특히 문제해결력(problem-solving skills)을 강조하는데 이 시험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참가 30여개국이 참여합니다.
미국 학생들의 실력을 다른 국가 학생들과 비교하는 TIMSS나 PISA 시험에 대해 더 알아보려면 다음의 웹사이트를 참조하세요.
① TIMSS International Study Center, Boston College
②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③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④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제가 교육학 박사과정을 공부할 때 교수들이 TIMSS 스터디에 대한 테스트 결과 분석, 교육기사, 미국 교육정책변화를 많이 강조해서 수업시간에 학생들과 토론했던 기억이 납니다. 모든 학생들이 이 시험에 참여하는 것은 아니지만 글로벌 경쟁시대에 미국학생들의 실력을 가늠하는 비교자료로 많이 언급되니 학부모님들도 TIMSS에 대해 상식적으로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험 결과가 나오면 미 주요언론에서도 꼭 다루고 있습니다.
수지 오 칼럼 <3가 초등학교 교장>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