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학년별 학습기준 숙지
1980년대와 1990년도 초반기의 미국 교육개혁은 가난한 동네의 학생들과 중류가정의 학생들간의 성적차이를 좁히는 데 실패했습니다. 미국은 1960년대 역사적인 민권운동 시기 때부터 저소득층과 부유층의 교육 차이를 없애고 평등하자는 것을 구호로 외쳐왔으나 유행하는 옷처럼 변화하는 교육개혁 운동이 몇 차례 지나가고 정책만 바뀌었을 뿐 실제 교실에서 가르치는 것과 배우는 것엔 큰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1990년대 초반부터 현재 2000년대의 학습기준 위주의 교육개혁(standards-based reform)에서는 각 학년마다 학생들이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 하고 무엇을 할 줄 알아야 하는가를 구체적으로 정한 학습기준(standards)에 따라 학생들을 가르치고, 학생의 실력평가 데이터(data)에 따라 프로그램을 개선토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LA 통합교육구에서는 피츠버그대학의 로렌 레즈닉(Lauren Resnick) 박사가 주장하는 9개의 학습원칙(Principles of Learning)에 따라 노력 중심의(effort-based), 평등한(equity centered), 학습기준에 초점을 둔(standards-focused) 학교수업 개선을 실행하려고 교장, 교사연수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교육구의 정책, 인적자원, 예산 등을 학교의 교수법 및 학습(teaching and learning) 개선을 보조하자는 것입니다.
연구에 의한(research-based), 실제 현장경험에 의한(practice-validated) 교육개혁입 니다.
우선 강한 수업지도자(instructional leader)로서의 교장이 한 학교를 발전시키려면 그 학교의 문화(culture)가 서로 공동으로 노력(collaboration)하는 팀웍을 이뤄야 하며 늘 대화하고(communication), 지속적으로 노력(consistency)하 는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해야 합 니다.
교직원 및 학부모들이 원하는 이상적 학교로 발전시키려면 다같이 무엇을 원하는지 비전(vision)을 만들고 현 시점에서 현실을 잘 파악해 서로 의논해야 될 것입니다.
린다 달링 해먼드(Linda Darling Hammond) 박사가 말하는 “학습자 중심의, 그리고 늘 모든 사람이 계속 배우는 학교”(learner centered and learning centered)가 돼야 합니다. 즉 학교란 학생들만이 배우는 곳이 아니라 그 학교에서 일하는 모든 교직원과 그 학교에 자녀를 보내는 모든 학부모들, 즉 모든 어른들도 계속 배우는 장소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교사들에게 맨터 티처(mentor teachers)를 짝 지어주어 경험 있는 교사가 새로 시작한 교사들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수업지도자(instructional leader)로서, 또 자료 제공자(resource providers)로서의 교장은 교사들이 더 잘 가르치고 학생들이 더 잘 배우도록 학부모와 연결해서 학교 예산책정과 교사 채용권을 가지고 교육구의 지지(support)를 받을 때 진정한 ‘위로부터의 지원’(top-down support)하에 ‘아래서부터의 개혁’(bottom-up reform)이 이루어진다는 연구 결과에 따라 학교 차원에서의 교육개혁을 이루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습기준(standards)의 예
△4학년 영어(English Language Arts)
원인과 결과 분간하기, 사실과 의견 구별하기(Distinguish between cause and effect, and between fact and opinion, in expository test)
△10학년 영어(English Language Arts)
문학작품이 그 주제와 시대의 역사적 이슈를 어떻게 연관시키고 있는지 분석하기(Analyze how a work of literature is related to the themes and issues of its historical period)
▲학습기준 위주의 교육(Standards-based Instruction) 시대에 두 가지 학부모의 역할
△자녀의 학교에서 영어, 수학, 과학, 역사·사회과학 등 주요 핵심 과목의 학년별 학습기준(standards) 사본을 구입해 익숙해 질 것.
△교사들이 각 학년 학습기준에 맞춰 수업을 준비하고 지도하는지 수업 관찰(observation) 해볼 것.
수지 오
<3가 초등학교 교장>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