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C어바인
▶ 우수학생위한 아너스 프로그램 생물학 전공 의대진학률 높아
1965년에 세워진 UC어바인은 비록 학교역사가 30년으로 UC대학중에서는 제일 짧지만 그동안 쌓아올린 상아탑은 상당히 높고 또 계속 오르고 있다.
이 캠퍼스는 남가주에서도 새로 개발되고 있는 오렌지카운티에 위치하며 변두리는 뉴포트비치나 어바인등 상류층 새주택들로 둘러싸여 있다. 특히 어바인 근방은 굴뚝에서 검은 연기를 뿜어내지 않는 깨끗한 하이텍의 산업지대로도 각광받는 지역이다. 이같은 기후좋은 환경과 위치조건은 어바인 캠퍼스의 발전을 더욱 빨리 가속화시키고 있다.
예를 들자면 이같은 조건들은 훌륭한 교수를 초빙하기에 용이하고 또 많은 학자들이나 연구기관들도 그 대학과 쉽게 여러종류의 관계를 맺게 되는 것이다.
캠퍼스는 1,500에이커의 땅에 넓게 자리를 잡고 있는데 아직도 빈터가 많이 남아 있어 발전의 여유도 많다. 어바인 근방은 집값이 비싸서 젊은 교수들이 집을 사기는 어려운 처지여서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UC어바인은 2,000동의 교수와 교직원을 위한 주택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학교 복판에는 21에이커의 공원을 두고 그 공원을 중심으로 원형의 변두리를 따라가면서 세워진 대학건물들은 모두 멋있게 신축된 것이다.
기숙사에 거주하는 학생들의 수는 전체 학부학생수의 31%가 된다. 나머지 학생들은 아파트에서 살거나 집에서 다니고 있다. 학교근처에는 가든그로브에 한인타운이 조성돼 있어 한국학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여 주기도 한다.
1994-95년에 재학하고 있는 학부학생들중 47.2%가 그리고 1995-96년에는 53%가 동양계 학생으로 UC캠퍼스중에서는 아시안 학생비율이 가장 높은 학교이다.
UC어바인은 학교의 시설을 계속 증축시키고 있는데 1994년에는 과학, 기술, 의학분야등의 장서를 대규모로 소장하고 있는 과학도서관을 열었다. 그리고 1995년에는 UC어바인의 화학과 교수 1명과 물리학교수 1명이 노벨상을 각각 받았다.
●전공분야
UC어바인 캠퍼스를 보면 아직까지는 대학원프로그램이 다른 큰 UC캠퍼스처럼 대규모가 아니기 때문에 학부학생들을 위주로 한 프로그램이 많다. 한 예가 학부학생에게 교수들과 같이 개인적인 연구나 프로젝트를 하도록 장려하고 있는 것이고 또 성적이 좋은 학생들을 위하여 어너스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교수들이 제각기의 연구에 치중하는 경향이 커서 학부학생들은 천대를 받는 기분이라는 학생들도 있지만 성적이 좋은 학생들은 어너스 프로그램으로 초대하여 여러모로 기회를 마련하여 주고 또 도움을 준다.
전공분야의 수는 비록 50여개뿐이지만 학생의 의도와 계획에 따라 자신에게 적절한 전공분야를 마련할 수 있다. 어바인에는 생물학만을 전문으로 하는 단과대학이 있는 것이 특징중의 하나다. 그 학생들의 의과대학 진학률도 다른 대학에 비하여 대단히 좋은 편이다.
컴퓨터 전문분야가 활발하고 소위 사회적 생태학(Social Ecology)이라는 프로그램은 인기가 높다. 이 전공분야에서는 심리학, 생물학, 경제학 등을 공부하면서 우리사회와 환경에 관련된 문제들을 이해하게되는 공부를 한다.
전공분야에는 관계없는 경영학(Management)에 흥미있는 학생들은 이 분야를 부전공으로 선정하여 경영절차라든지 재정, 마케팅, 어카운팅등을 공부할수도 있다.
또 UC어바인에선 3/2프로그램으로 3년을 학생이 전공하는 분야에서 끝내고 2년은 경영대학원(Graduate School of Management)에서 공부하면서 MBA학위를 5년에 받게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초등학교나 중,고등학교교사가 되려는 학생들을 위한 교사자격증 프로그램도 있다.
엔지니어링에는 토목공학, 전기공학 그리고 기계공학 분야의 기반이 잘 잡혀있으며 항공우주공학, 화공학, 환경공학, 컴퓨터공학등이 더 있고 1995년에는 미전자공학(Micro-electronics Systems Manufacturing)이 전공분야로 생겼다. UC어바인의 엔지니어링 분야는 팽창되고 있는 중이다. 또 하나의 새로운 전공분야는 동아시아 문화학(East Asian Cultures)으로 한국어와 한국문학도 포함되어 있다.
전문대학으로는 의과대학, 경영대학원, 그리고 교육대학원이 있다.
●입학심사과정
UC어바인 캠퍼스의 신입생 심사과정은 학생이 지망하는 전공분야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우선 모든 분야는 GPA와 시험점수를 위주로 하는 아카데미 인덱스를 적용하여 합격자들을 선정한다. 특히 UC어바인은 3과목의 SAT-II의 시험성적을 매우 중요시한다. 학교성적(GPA), SAT시험성적 그리고 이수과목, 12학년중의 이수과목등이 모두 심사과정에서 고려된다. 이같은 심사과정은 근년에 UC어바인에 입학여 공부하는 학생들의 학업성적을 기준으로 결정한 것이다. 심리학과와 경제학과에 지망하는 학생들은 신입생 정원수가 제한되어 있어 제2차적인 심사과정을 통하게 된다.
비록 이 전공분야에 입학이 안 되었더라도 UC어바인에서 1학년과 2학년때의 학업성적이 좋으면 3학년때 이 전공분야로 다시 지망할 수가 있다.
컴퓨터사이언스 분야도 입학경쟁이 심한 편이다.
엔지니어링대학은 신입생지망자들이 고등학교에서 4년의 수학을 택하고 또 화학과 물리학을 각각 1년씩 택하는 것이 좋다. 어너스나 AP과목을 택한 것도 참조한다. 컴퓨터과도 4년의 수학을 택할 것을 추천한다.
●입학 문의
UC어바인 캠퍼스견학은 주중 매일 있다. 학기중에는 토요일에도 있다.
대학방문 전화번호는 (714)824-6703
UC어바인의 강의실을 방문하고 또 기숙사에서 하루밤을 지내고 싶어하는 학생은 (714)824-5167(Stay-Over-Program)에 연락을 취하면 된다.
입학관계 문의처의 주소와 전화번호는 다음과 같다.
Admissions and Relations, 204 Admistration Building,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CA 92717. 전화 (714)824-6703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