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C 버클리
▶ 경쟁률 공대가 가장 치열 전산학과 입학 바늘구멍
UC 버클리는 미 전국에서 주립대학중의 최고명문으로 알려져 왔다.
특히 교수진과 대학원과정이 대단히 우수해서 학부졸업생들의 대학원 진학및 이학박사학위 취득율이 미국의 어느 대학보다도 가장 많다고 자랑한다.
1868년에 오클랜드에서 창설되어 1873년에 버클리로 옮긴 이 캠퍼스에는 그 당시 처음 건축된 사우스 홀 빌딩이 아직도 남아있는 것이 인상적이다. 그리고 매일 수천명의 학생들이 거치는 스프라울 플라자(Sproul Plaza)는 언제나 각종 행사가 벌어지고 있다.
이 대학인근의 커뮤니티는 다양한 민속적, 문화적, 정치적 성격이 부각되어 있고 또한 캠퍼스에 생기가 넘치는 것이 특색이다. 또 지하철(BART)로 샌프란시스코를 쉽게 다녀올 수 있다.
버클리대학의 도서관은 시설과 장서규모 그리고 운영면에서 특히 훌륭한 것으로 정평 나있다. UC캠퍼스중에서는 역사상 처음으로 중국계 동양인이 1990년에 총장으로 취임하였다.
학교가 대규모이고 대학원과 리서치를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진 대학이라 학부학생으로서 학교측이나 교수들의 개인적 도움을 받아보기는 쉽지가 않다. 또 학생들간 경쟁이 심한 것도 특징이다.
어떤 과목들은 학생수가 너무 많아 택하기가 어렵고 또 학생수가 많은 과목들은 큰 강당에서 가르치기도 한다.
교내 기숙사의 부족과 캠퍼스 가까운 곳에 아파트 구하기가 어려운 점, 또 학교 주변에 무숙자가 많은 점등은 자녀들을 집에서 떠나보내는 부모들에게 염려를 가져다 준다.
2000년 현재 학부생 22,677명, 이중 남학생은 10,828명, 여학생 11,849명이 재학중이다. 인종별로는 아시안 40.2%, 백인 30.5%, 히스패닉 9.7%, 흑인 4.3%등.
●전공분야
버클리에는 8개의 UC캠퍼스중에서 학사학위를 주는 유일한 건축대학이 있다. 이 건축과는 전 미국대학들중 가장 우수한 전공분야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UC캠퍼스중에서 학사학위를 주는 비즈니스 과정(Business Administration)은 버클리와 리버사이드 두 캠퍼스에서만 운영되고 있다. 서부지역에서는 가장 잘 알려진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학사학위과정에서 버클리가 제공하고 있다.
버클리의 천연자원대학(College of Natural Resources)은 농학에 관계된 곤충학, 산림학, 식품공학과 영양학, 식물병리학 또는 토양학 등 많은 전공분야에서 학사학위과정을 두고 있다.
버클리 캠퍼스내에서는 공과대학의 입학경쟁률이 제일 높고 또 엔지니어링 전공분야중에서는 전기공학과(Electr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에 입학하기가 제일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토목공학, 화공학, 전기과, 산업공학(Industrial Engineering), 조선학(Naval Architecture), 기계과, 광산과, 원자핵공학과등은 미국에서 대단히 잘 알려져 있다.
문학(특히 고전문학, 비교문학, 영문학), 음악, 생물학(곤충학, 유전학, 산림학, 동물학), 화학, 물리학, 수학, 통계학, 외국어, 컴퓨터과학 등 대부분의 학사학위과정 전공분야들이 미국의 어느 대학과도 선두를 다툴 정도로 훌륭한 교사진, 시설, 그리고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버클리에는 훌륭한 법과대학과 경영대학원은 있어도 의과대학은 없다. 그러나 미국에서 일류로 꼽히는 검안의대(College of Optometry)가 있는 것이 또 하나의 특징이기도 한다. 학생수가 제일 많은 전공분야는 전기공학, 영문학, 건축학등이다.
●입학심사과정
미국의 주립대학중 입학경쟁률이 가장 심한 학교중 하나이고 UC캠퍼스중에서 가장 치열한 입학경쟁률을 보이고 있는 학교가 UC버클리이다.
UC버클리는 매년 2만명 이상의 12학년 학생들이 지망을 하는데 그중 입학원서에 고등학교 평균성적(Weighted GPA)이 4.0이상이라고 보고한 학생수가 8,400명이나 된다고 이 대학의 한 관계자가 최근 발표한 바 있다. (Weighted GPA는 어너스나 AP과목에서 A를 받으면 5점으로 계산하고 B는 4점, C는 3점으로 계산한 학교 평균성적임).
UC버클리의 입학경쟁률은 전공분야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나타낸다. 따라서 입학원서에 전공분야를 기입할 때는 이 점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화학대학이나 공과대학 또는 건축대학에 지망하는 경우 전공분야를 입학원서에 밝혀야 된다. 그러나 문리대나 천연자원대학에 1학년으로 지망할 때는 전공분야를 밝혀도 좋고 미정으로 남겨둬도 괜찮다.
물론 상급학년으로 전과 편입하는 학생들은 모두 전공분야를 명시해야 된다.
한가지 기억할 것은 버클리는 제1차 전공분야가 아닌 2차 전공분야(Alternate Major)는 입학심사과정에서 일반적으로 고려되지 않는다고 원서에 적혀있다. 따라서 입학원서 작성시 전공분야(Major)를 신중하게 생각하여 선정, 기입해야 한다.
●입학 문의
UC버클리에 지망하는 학생들은 캠퍼스를 꼭 방문해볼 것을 권하고 싶다.
버클리 캠퍼스 방문(Tour)은 주중 방문자센터(Visitor’s Center)에서 실시되며 전화번호는 (510)642-5215이다.
입학에 관한 서면질의는 Admissions and Relations. 110 Sproul Hall. #5800,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CA 94720로 보내면 된다.
▲단과대학과 전문대학
- 화학대학 (College of Chemistry)
- 공과대학 (College of Engineering)
- 건축대학 (College of Environment Design)
- 문리대학 (College of Letters and Science)
- 천연자원대학 (College of Natural Resources)
- 경영대학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교육대학 (School of Education)
- 신문대학 (School of Journalism)
- 법과대학 (School of Law)
- 도서관학대학 (School of Library and Information Studies)
- 검안의대 (School of Optometry)
- 보건위생대학 (School of Public Health)
- 공중정책대학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
- 사회사업대학 (School of Social Welfare)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