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지 오 교육학박사·교육컨설턴트
잘 아시다시피 Open AI 회사의 Chat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를 Microsoft 회사가 10 billion 이상 투자하며 2022년 11월에 내놓은 이후로 현재 100 million 이상의 사람들이 열광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Open AI 회사의 CEO인 Sam Altman도 “ChatGPT가 아직 계속 발달하고 있는 과정에 있으며 아직 완벽하지 않습니다.” (“ChatGPT is not perfect. It is work in progress.”라고 지난주에 Channel 2(CBS) Interview에서 말했습니다.
저도 얼마 전 어느 교회에서 학교를 세운다고 학교 운영에 대해 자문을 해와서 교장을 오래 한 경험으로 설명해주기 전에 제가 그냥 재미로 ChatGPT에게 학교 운영에 필요한 점들을 물어보았을 때 ChatGPT가 제시한 답은 많았지만 제가 23년간이나 직접 경험한 것 중 중요한 부분을 많이 빠뜨리기도 하고 내용도 미흡하였습니다.
역사 공부에 ChatGPT를 사용할 때 ChatGPT에게 질문해서 ChatGPT가 쏟아내는 답이 정확한지, 빠진 것은 없는지, 또는 선입견은 없는지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Analyze or Dissect the Response. Look for inaccuracies, omissions, and biases.).
어떤 정보를 확인해야 할까? (What information needs to be verified?)
ChatGPT 답에 빠트린 것은 무엇이며 포함하고 싶은 사항은 무엇인지 재정리해야 합니다. (What did ChatGPT leave out that you would have included?). 즉 ChatGPT가 생성하는 답을 그대로 믿고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ChatGPT 시대에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저에게 질문을 해오고 있어서 저도 ChatGPT를 사용해보고 배우며 연구하는 중입니다. 더구나 “ChatGPT와 높은 사고력 개발 질문법”에 대해 강의 부탁까지 받게 되어 이를 준비하면서 더욱 그러합니다.
다음과 같은 책을 최근에 읽었는데 저에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책이름: Impromptu: Amplifying Our Humanity Through AI
#저자: Reid Hoffman with GPT-4
위의 책에서 우리에게 상기시키는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ChatGPT가 항상 정확한 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므로, 질문을 구체적으로 안 하면 아주 일반적인 답이나 아예 거짓 답변이 나오므로 절대 ChatGPT에 너무 의존하면 안 된다. (ChatGPT is not always accurate. Watch out for misinformation. Do not rely on ChatGPT to give you correct answers, but rather use it as a catalyst and a contrast for human thinking to evaluate and validate.)
2. 좋은 질문을 구체적으로 잘하기 위해서는 독서를 많이 해서 수준 이상의 여러 과목에 다양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우리의 인간적 호기심,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은 인공지능이 할 수 없다. (Asking the best questions requires continuous reading and broad knowledge acquisition with curiosity, creativity, and critical thinking, which are not replicated or replaced by AI.)
교육상담: drsuzieoh@gmail.com
<
수지 오 교육학박사·교육컨설턴트>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