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코야진주, 미키모토진주는 검정색 진주가 나오지 않으며 타히티산 진주에서만 흑진주 양식된다.
미키모토(mikimoto)진주는 일본 회사의 명칭으로 현재 직접 농장 운영은 하지 않고 경매와 구매, 다른 양식 업자에게 구매하여 판매하는 일본의 큰 진주 회사 중 하나이며 미키모토 진주라는 말이 품질을 지칭하는 것은 아니다. 진주 품질 요소중 산지가 포함되지 않으며 진주를 갖고 백프로 산지를 추정할 수는 없다.
마조리카(majorica)진주는 스페인에서 만든 모조진주로 유리구슬에 갈치비늘을 정제하여 표면에 용액을 발라서 만든 진주이다.
핵진주는 조개패, 조개패 가루를 이용하여 인공적으로 만든 진주를 접착제나 조개 가루 재료를 몇겹을 겹겹이 싸서 완전한 구형과 좋은 색으로 만들어 현재 저렴한 가격으로 남양진주에 대용하여 통용되는 10mm 이상의 큰 진주로써, 가짜진주 모조진주라기 보다는 인공진주라는 표현이 적절하겠다.
■진주의 품질과 등급
진주의 가격과 등급의 구분은 진주의 형태(SHAPE)와 색상, 광택, 품질, 크기, 무게, 산지에 의하여 정해 진다.
1) 진주의 형태 (SHAPE) : 살아 있는 진주가 만들기에 완벽한 구형으로 생산되기가 매우 드물며 진주의 형태는 완벽한 구형에 가까울수록 가격이 높다. 구형(완전히 동그란), 드롭형, 오벌형, 버튼 스타일, 바로크, 서클, 케시진주 등이 있다.
2) 진주의 색 : 진주의 색깔은 진주층의 단백질과 포함된 색소에 의해, 모피조개의 안쪽 색깔에 의해 결정이 되며 진주 색상은 화이트, 핑크, 블랙, 그린, 실버, 크림, 그레이, 골드, 엘로우 등 다양하다. 흰색의 바디 칼라에 핑크빛 오버톤이 감도는 것을 최고 품질의 색깔로 친다.
흑진주는 검은 바탕에 녹색 오버톤이 최상품을 공작새 꼬리 색깔이라 하여 최고로 치며 각나라의 진주 색깔 선호도는 약간 다르며, 미국인들은 핑크를 좋아하나 영국이나 유럽에서는 화이트나 실버 칼라를 선호하며 동남아시아나 중동에서는 크림색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3) 진주의 광택 (LUSTER) : 광택도 평가 기준의 하나이다. 진주가 자라면서 쌓여진 층이 두꺼울수록 광택이 많이 나는데 진주 표면을 보았을 때 거울처럼 보는 이의 얼굴이 또렷이 보일수록 광택이 좋은 것이다. 진주의 광택은 빛의 반사의 정도에 따른 상태에 따라 평가한다.
또한 진주 자체의 전체 표면색에 진주의 표면 위아래에 아른거리는 무지개색 즉 오리엔트가 있으면 아름답다.
4) 진주의 흠(SPOT) : “옥의 티”라는 말처럼 진주의 흠은 자연 성장의 흠으로 자연의 생성과정을 보여주지만 뚜렷한 흠은 가치를 떨어 뜨리며 진주 표면이 흠이 없고 매끄러울수록 가치가 상승한다.
5) 진주의 크기와 무게 : 진주의 크기는 진주조개 모패의 종류와 양식 기간에 따라 달라지는데 모든 조건이 동일하다면 크기가 클수로 가치가 높다. 진주는 다른 보석과 달리 무게 단위를 캐럿으로 사용하지 않코 진주무게 단위인 그레인(GRAIN), 몸메(MOMME) 로 표시하며, 4그레인은 1캐럿 보석과 무게가 동일하다. 일반적으로 진주는 진주 직경의 길이 즉 밀리미터(MM) 단위로 나타내며 양식진주는 4mm-9mm 이고 남양진주는 10mm-15mm 로 양식된다.
6) 진주의 관리 및 보관 요령 : 유기물체인 진주는 미량의 수분을 포함하고 열에 약한 화학적 구성성분으로 인하여 충격과 마찰, 열, 수돗물, 표백제 또한 산이나 땀, 식초, 과일즙 등에 닿으면 광택을 잃을 수도 있으며 진주층이 분해 되며 색이 변할 수 있다. 대부분의 보석은 표면의 스크레치나 흠이 생기면 재연마가 가능하지만 진주는 손을 댈 수가 없다.
특히 화장품의 헤어 스프레이, 스킨 오일에 의해서도 광택에 영향을 주고 진주의 얼룩이 생길 수 있으며 유황이 함유된 온천물도 피하여야 한다. 진주는 초음파 세척이나 강한 비눗물 세척도 조심해야 하며 진주의 관리는 부드러운 면으로 따뜻한 정수물이나 올리유에 살짝 닦은 후 햇볕에 노출되지 않는 공기통하는 곳에 보관하되 경도가 강한 다른 보석과 함께 보관하는 것은 금물이다. 느슨해진 진주 목걸이는 1-2년에 한번 다시 리스트링 해야 한다.
보석의 명가 젬택 다이아몬드
(213)380-5353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