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RS, 암호화폐 과세 적극적으로 나서…다른 화폐로 바꿀 때도 세금 낼 수 있어
▶ 봉급으로 받는 암호화폐도 과세소득 취급, 세금업무 처리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등장
연방국세청(IRS)은 계속 낡은 테크놀로지를 사용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당신의 최신 암호화폐 수익에 대한 국세청 몫 챙기기를 멈춘 것은 아니다. 지난해 이것을 눈치 채지 못했다면-어쩌면 그런 척 했다면- IRS는 당신이 가상화폐와 관련해 이것을 팔거나 혹은 교환했는지 아니면‘이와는 다르게’ 처분했는지에 대한 질문을 옮겼다는 걸 알려주고 싶다. 이 질문은 1040 양식의 아주 상단에 올라있다. 심지어 당신의 임금관련 부분보다도 위이다.
정부는 암호화폐와 관련해 얼마나 진지한가? 지난 달 바이든 대통령은 중앙은행 암호화폐 가능성을 높여주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그 다음날 IRS는 두 개의 암호화폐 업체 소유주들이 탈세로 총 8년 간 복역하게 됐다고 밝혔다. 텍사스 연방검사는 “암호화폐 관련자들은 다른 납세자들처럼 공정한 세금을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신이 적극적으로 암호화폐에 뛰어 들었다면 문제는 복잡해 질 수 있다. 당신은 처음으로 발생한 수익이나 손실의 영향과 관련해 정신없어 하는 상태인가? 아니면 어떤 암호화폐 자산을 다른 것과 교환할 경우 어떤 세금문제가 생길 지와 관련해 혼란을 느끼고 있는가?
다행스럽게도 암호화폐 서비스 업체들이 곡괭이와 삽 같은 소프트웨어로 암호화폐 열성분자들을 돕고 있다. 코인레저(CoinLedger)도 그 가운데 하나이다. 이 업체는 당신이 디지털 자산과 관련해 지불한 것을 추적하고 내야할 하는 세금이 있는지를 확인해 준다. 우리는 이 업체의 최고경영자인 데이빗 켐머러에게 세금과 관련해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갖고 있는 환상(혹은 망상)에 대해 물었다. 인터뷰는 내용의 명확성을 위해 축약 편집된 것이다.
▲어떤 상황에서 암호화폐에 대한 세금을 내야 하는가
암호화폐는 세금이라는 관점에서 주식 혹은 다른 에퀴티와 비슷하게 취급된다. 암호화폐를 처분할 때 자본이득이 적용된다는 것이다. 만약 내가 비트코인을 100달러에 사서 후에 1,000달러에 팔았다면 900달러의 자본이득이 세금보고를 해야 하는 수입이 된다.
만약 당신이 일을 통해 암호화폐를 벌었다면-실제로 암호화폐로 봉급을 받는 사람들이 있다-이것은 그것을 받았을 당시의 공정 시장가격에 따른 과세소득이 된다. 누군가를 위해 일을 하고 그 대가로 2월23일 비트코인 하나를 받았다고 치자. 나에게 4만 달러의 수입이 발생한 것이 된다. 내가 일을 하고 대가로 그것을 받았을 시점의 비트코인 공정 시장가격이 수입이 되는 것이다.
▲당신의 소프트웨어가 필요한 이유는
에퀴티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닌 암호화폐의 독특한 문제점은 이 데이터가 여러 개의 다른 플랫폼들에 걸쳐 나뉘어져 있다는 점이다. 내가 테슬라 주식을 사고팔기 위해 E 트레이드를 이용하고 있다고 치자. 모든 것들은 E 트레이드에서 발생한다. 거래자가 그들의 테슬라 주식을 다른 곳으로 보내는 것은 통상적이지 않다. 암호화폐의 경우만 그런 게 아니다. 사용자들의 모든 거래는 여러 개의 다른 지갑들과 여러 개의 다른 제3자들에 걸쳐서 이뤄질 수 있다.
소프트웨어는 암호화폐 투자자들을 위한 일종의 터보택스 역할을 하기 위해 존재한다. 우리는 암호화폐 경제의 이런 다양한 플랫폼들을 통합해준다. 이런 모든 데이터들은 정규화 된 후 택스 엔진을 통과하게 된다. 우리는 클릭 한 번으로 필요한 자본이득 혹은 자본손실 그리고 수입 보고서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
▲IRS의 암호화폐 견해와 관련해 암호화폐 초보자들의 질문을 받으면 뭐라 말해주나
그들은 디지털 자산 공간을 주시하고 있다. “나는 암호화폐를 사용한다. 그것은 겉보기에 익명이다. 내가 어떤 수입을 올리는지 그들은 절대 알지 못할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다. IRS는 이 공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상당히 많이 들여다 볼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또한 이를 위한 투자를 급속하게 늘리고 있다.
▲대체불가토큰(NTF)과 관련해 엄청난 한해였다. 무슨 일인가
당신이 NTF를 구입하고 나서 후에 이것을 팔거나 어떤 방식으로든 처분하고 혹은 다른 무엇과 바꿨다면 당신은 자산의 움직임을 통해 자본이득을 실현한 것이 된다.
▲당신의 소프트웨어에서 어떤 종류의 암호화폐 거래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가
가장 보편적인 것은 코인베이스 같은 중앙집권화 된 암호화폐 플랫폼에서 사고파는 스팟마켓 거래이다.
▲암호화폐 거래자들이 디지털 자산을 교환시장이나 다른 플랫폼에서 사거나 팔 때 발생하는 수수료는 어떤가? 이것이 과세 이득을 줄여줄 수 있는가
내가 비트코인을 코인베이스에서 구입한다고 하자. 코인베이스는 나에게 수수료를 부과한다. 3%라고 치자. 이 수수료는 내가 구입한 자산의 기본(basis)에 더해질 수 있다. 내가 100달러 가치의 비트코인을 구입하고 3달러를 수수료로 냈다면 나의 코인 베이스는 103달러가 된다. 내가 이것을 팔게 될 때 기본이 103달러로 높아졌기 때문에 이득은 줄어든 것이 된다.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은 무엇인가
많은 이들이 내게 묻는다. “이봐, 내가 이것을 현금화 할 경우에만 세금이 붙는 거지?”라고 묻는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이다. 당신이 자산을 처분할 때 실제로 미화 달러로 바꾸지 않더라도 세금이 발생할 수 있다.
▲내가 이더 같은 다른 암호화폐를 사기 위해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경우라 해도 초기 투자로부터 발생한 이득에 세금이 부과될 수 있다는 얘기인가
당신이 코인베이스에서 1,000달러에 이더리움을 구입한다고 하자. 그것을 수개월 갖고 있다가 현재 2,000달러인 그것을 팔아 안정적인 화폐 혹은 비트코인을 구입한다고 치자. 새 화폐를 1,000달러에 샀다면 당신은 1,000달러의 자본이득을 실현한 셈이 된다.
▲탈세는 어떠한가? 암호화폐 셸터 전문 변호사들이 있는가
디지털 자산 세계에서 틈새시장을 개척한 변호사들이 많다. 이런 사람들은 당신의 세금 플래닝과 회피 전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우리와 함께 일하는 사람 가운데 탈세를 돕는 변호사는 없다. 그러나 적절한 플래닝을 통해 세금을 줄이는 것을 도와줄 사람들은 많다.
▲전반적인 성실 납세 비율을 추정할 수 있는가
우리의 설문조사에서 암호화폐 투자자들의 50% 이상이 세금보고 시 자신들의 디지털 자산 상황을 보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 수치는 향후 계속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
By David Yaffe - Bellany and Ron Lieber>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