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홍 천하보험 대표
팬데믹이 장기화 되면서 최근 차량 부품 도난 범죄가 심각해지고 있다. 때문에 이같은 범죄 피해를 당했을 경우 합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자동차 보험 커버리지가 제대로 돼 있는 지 살펴봐야 하는데 이 중에서도 comprehensive 커버리지를 빼놓아서는 안 된다. 이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자.
1. 주요 절도 타겟과 이유
가장 많이 도난당하는 부품은 자동차 배기통과 연결된 촉매변환장치(catalytic converters). 배출가스 저감장치인 이 부품에는 팔라듐 등 희귀 금속류가 포함돼 있는데, 최근 이들 금속류 가격이 급등하면서 절도범들의 단골 메뉴가 되고 있다.
에어백을 훔쳐가는 사례도 적지 않다. 미보험범죄국(NICB)에 따르면 매년 5만개의 에어백이 도난당하고 있으며 그 피해규모가 무려 5,000만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과거 가장 흔한 피해 부품이었던 스테레오 대신 네비게이션이나 DVD 같은 고가 부품들을 도난당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데 이를 암시장에서 판매할 경우 수천달러까지 받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밖에 타이어나 자동차 스티어링(핸들) 등을 빼가거나 배터리를 훔쳐가는 일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처럼 절도범들이 부품들을 터는 이유는 팬데믹 이후 생산라인들이 인력과 원자재 공급 부족, 물류대란 등으로 부품생산과 공급에 차질로 인해 부품들의 가격이 급등했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같은 범죄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자동차 잠금장치를 수시로 확인하고 차안에 중요한 물건들을 놔두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 주차를 해놓을 때도 거라지나 게이트가 있는 주차장 등 최대한 안전한 곳에 해야 한다.
2. Comprehensive 커버리지란?
방범 의식과 함께 반드시 챙겨야 할 게 자동차 보험의 커버리지고 여기에는 꼭 comprehensive 커버리지가 포함돼야 한다.
이 커버리지는 충돌사고가 아닌 차량 도난, 수리 등을 위한 것으로 화재, 밴달리즘, 허리케인 또는 토네이도,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 동물에 의한 차량 파손, 폭동 등으로 인한 피해, 나무나 물체가 차에 떨어졌을 때 발생한 피해 등에 대해 보상을 해준다.
참고로 차를 처음 구입했을때 Dealer (Manufacturer)에서 Permanently Installed (영구적으로 설치)한것이 아닌 네비게이션, 스테레오, 차량용 블랙박스 등은 보험으로 보상을 받을 수 없다.
별도로 설치한 고가의 스테레오나 특수 장비 등 몇가지에 대한 보상받을 수 있는 옵션은 있으나 이러한 장비는 보험에 가입할때 보험사에 미리 알려주고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그리고 보상한도는 $5,000까지만 보상해주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하지만 차량 충돌로 인해 발생한 내차 및 상대방 차량 피해와 사고후 본인과 탑승객에 대한 치료비는 보상에서 제외된다. 이 경우 책임보험(liability) 커버리지로 해결하게 된다.
Comprehensive 커버리지는 일반적으로 리스 차량이나 융자를 받아 구입한 경우 렌더에 의해 리스 기간 종료나 페이먼트 완납 때까지 유지하도록 요구된다.
때문에 페이먼트가 끝난 차량의 경우 이 커버리지는 옵션이 돼 차량 소유주의 판단에 따라 유지 또는 제외시킬 수 있다. 이를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판단 기준은 소유주의 재정능력으로 충분히 자비로 수리할 능력이 된다면 이 커버리지를 추가할 필요는 없다.
그리고 차량가치를 고려해야 할 수도 있다. 즉 오래 사용해 중고차 가격 가치가 높지 않아 사고가 발생해도 굳이 이를 수리할 생각이 없다면 보험료 절감 쪽으로 판단을 내리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목돈을 지불할 형편이 되지 않는다면 당연히 이 커버리지를 유지하는 게 바람직하다.
3. 보험료 인상 불구 꼭 필요
Comprehensive는 일반적으로 차량 충돌사고보다는 빈도수가 낮아서 보험료가 훨씬 저렴하였으나 지난 몇 년동안 계속되는 도난 범죄가 기록적으로 증가하여 가장 많이 인상되는 보험료중에 일부분이 되었다.
예를 들어 이전에는 Comprehensive의 보험료가 1년에 70달러이었으면 최근에는 150달러 이상으로 인상되고 있는데 특히 비싼 차종들은 $200 이상으로 인상폭이 더 증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크고 잦은 도난 사고가 증가하는 만큼 꼭 필요한 커버리지 임에 틀림없다.
(800)943-4555, www.chunha.com
<
박기홍 천하보험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