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라 박 / A1 칼리지프렙 대표
학교를 마치고 집에 돌아오면 아이는 방에서 핸드폰을 손에 지고 쉼 없이 엄지 손가락으로 화면을 올려가며 뭔가를 보고 있다. 도대체 목도 안 아픈지 꽤 오랜 시간 살살 웃어가며 화면속으로 들어갈 듯 집중하고 있는 아이에게 이제 숙제하고 공부하라고 재촉하지 않을 수 없다.
책을 좀 저렇게 보면 좋을 텐데…..부모는 속이 타 들어 간다. 이래가지고 대학은 갈 수 있겠느냐 재촉도 해보지만 영 소용이 없다.
왜 아이는 급하지 않은데 그걸 지켜보는 부모만 속이 탈까? 생각이 아직 덜 자라서 그렇다. 지금은 친구가 중요하고 내가 무엇을 위해 얼마나 열심히 살아야 할지 그 목적과 방향이 없기 때문이다.
고등학교 기간은 ‘나’ 를 발견하는 시기다. 무엇을 하면 행복하고 의미 있는지, 무엇이 나의 심장을 뛰게 하고, 무엇을 위해 어떻게 살고 싶은지를 찾아가는 시기다. 하지만 학과 공부를 하며 이것들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서 대학에서는 고등학교 기간 학생들이 과외활동, 봉사활동을 통해 경험을 쌓고 정서적, 사회적으로 성장하며 뇌기능이 향상되기를 바란다. 단지 이력서 혹은 대학 지원서를 돋보이게 하기 위하여 하는 활동은 더 이상 효력이 없다. 대학에 지원에 인상적인 과외 활동이라는 것들이 이젠 바뀌고 있다. 부모 혹은 컨설팅 회사가 돋보이도록 짜준 활동보다는 자신이 삶에 활력과 의미를 주는 활동을 선택해야 한다.
1. 학업 성취도 향상
격렬한 스포츠 활동을 통해 집중력과 체력 그리고 팀원 간의 협동능력 혹은 리더십이 성장한다. 운동을 하며 키워진 이러한 능력들이 학업 성취에도 그대로 적용이 된다. 그래서 나의 스포츠 활동이 지금의 나 자신을 만들었다고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
일부 학생들은 과외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학업에서 집중할 시간을 빼앗아 가지 때문에 성적을 해칠 수 있다고 걱정하지만 과외 활동과 학업 성취도에 대한 연구는 오히려 과외활동을 통해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학업에 대한 포부를 높여 준다고 한다.
2. 관심분야 탐구 및 관점 확대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면 다양한 관심사를 탐구하고 자신이 알지 못했던 열정을 풀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관심사를 다양화하는 것은 오히려 세계관을 넓히는데 큰 도움이 된다. 관심 분야의 대한 탐구는 자신의 자질과 능력을 개발하는 힘이 되고 삶에 목표화 방향을 제시 해 주기도 한다. 많은 경험을 한 만큼 세상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문제 해결 책을 찾는데 도움이 된다.
3. 자존감 향상
열정적인 활동을 통해 더 많은 성공을 거둘수록 자신감은 더 향상될 것이다. 예를 들어 수학을 정말 잘하는 학생이 있는데 선생님이 여러분이 대회에 참가하도록 권유한다고 하자. 그 학생은 학교팀에 합류해서 전국 수학 올림피아드를 위한 훈련을 시작하게 되면서 그 과정에서 수학이 얼마나 재미있을 수 있는지 그리고 자신이 실제로 얼마나 재능이 있는지를 깨닫게 될 것이고 이것은 자신감을 크게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 과정은 재미도 있을 것이며, 때로는 경쟁적인 환경 속에서 열심히 일하고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는 좋은 습관을 키우게 될 것이고 자신의 역량이 자라나는데 기쁨을 느끼게 되며 이렇게 자신감이 향상되면 수학 올림피아드 뿐만 아니라 인생의 모든 측면에서 도전을 감수하는 데 더 개방적이 될 것이다.
4. 사회적 기회
수업 시간 중 친구를 사귈 기회가 얼마나 될까? 과외 활동은 친구의 폭을 넓힐 뿐 아니라 새로운 사람들 과의 만남의 기술을 향상시켜 줄 수 있으며 자신의 사회적 역량을 키우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게다가 과외 활동에서 친구를 사귀면 더 깊이 관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지역 사회 봉사 활동을 하는 친구들을 사귀면서 함께 자원 봉사 클럽을 시작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지역 사회와 연계된 활동을 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실제로 자신의 역량 확장을 통해 지역사회에 영향을 줄 수 있게 되기도 한다.
5. 필수적인 삶의 기술
위에 언급한 모든 이점 외에도 과외 활동이 제공하는 가장 큰 장점은 실제 삶의 기술을 배우는 것이다. 목표 설정, 팀워크, 시간 관리, 우선 순위 정하기, 문제 해결, 분석적 사고, 리더십, 공개 연설 기술 등이다. 과외 활동을 열심히 하면 할수록 이런 기술은 개발되어진다. 코딩에 대한 열정이 있다면 학교 코딩 클럽에 가입하여 팀워크, 문제 해결 및 분석적 사고 기술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323)938-0300 A1educate.com
<
세라 박 / A1 칼리지프렙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