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듀얼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아직 고등학교에 재학하며 동시에 대학 과정을 수강하고 대학에 입학하기 전에 대학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이다.
듀얼 프로그램은 2년제 혹은 4년제 대학에서 대학 수준의 과정을 수강하여 대학 학점을 미리 취득함은 물론 대학 지원시에 대학 수준의 학업 능력을 보여줄 뿐 아니라 미리 대학 수준의 수업에 노출되고 훈련됨을 통하여 대학 학업에 대한 두려움도 극복 할 수 있는 일석 이조, 삼조의 프로그램이다.
예를 들어, 캘리포니아는 두가지의 프로그램이 있으며 기존(Original) 프로그램은 학생이 파트타임으로 대학에 등록할 수 있도록 허용 하고, College and Career Access Pathways(CCAP) 파트너십은 저소득층 학생과 대학에 갈 의사가 없는 학생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오리지널 프로그램의 경우 학생들은 서면 승인 또는 추천을 받아야 하는 반면에CCAP 프로그램 참여 기준은 명시되어 있지 않다.
Running Start와 College in the High School은 워싱턴 주의 고등학생에게 인기 있는 듀얼 프로그램이다.
전자는 11학년과 12학년이 지역 대학의 과정에 등록할 수 있는 반면, 후자는 10, 11학년 및 12학년 학생들이 자신의 고등학교에서 대학 수준의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이렇듯 듀얼 프로그램은 주마다 다르므로 각 주 및 대학의 요구 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해당 프로그램에 자격요건과 진행을 위해서는 학교 카운슬러와 긴밀한 협력이 필수이다.
좋은 프로그램이고 기회임에는 틀림 없지만 당연히 장, 단점이 공존한다. 모두에게 일률적으로 좋을수만은 없으니 두루 살펴보고 판단하도록 하자.
가장 큰 장점은 당연히 미리 대학 학점 이수하는것. 그리고 대학 생활을 미리 경험해 본다는 것이다. 시간에 대한 책임감을 배우고 수업, 과외 활동, 친구들과의 시간 균형 맞추는 법을 훈련하게 된다.
고등학생들에게는 어찌보면 인생에서 이전에 경험해 보지 못한 주도권과 책임감에 대한 도전이 된다.
4년제 대학 진학 계획이 없는 학생에게는 고등학교 재학중에 AA학위의 동시 취득이 가능할 수도 있다.
반면에 단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 듀얼 프로그램에 등록한 학생들은 고등학교 과정과 대학 과정을 동시에 수강하기 때문에 일부 대학 과정은 학생의 고등학교 일정과 겹치거나 스케쥴의 충돌이 발생하기 쉽다.
학생이 두 캠퍼스 사이를 통학해야 하는 경우 이는 문제가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대부분의 고등학교 수업 일정은 유연성이 거의 없으며 특정 시간에만 특정 수업을 들을 수 있다. 듀얼 프로그램 참가자는 과외 활동 시간이 부족하여 두 학교 간에 시간의 조정이 불가피하게 되고 이는 고등학교 및 대학 활동을 놓치는 경향으로 이어진다.
간과하면 안되는 또 한가지는 듀얼 프로그램을 통한 학점 취득이 모든 대학에서 학점으로 수용하고 인정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지원하려는 대학의 입학 요건과 학업 전제 조건을 이해하기 위해 카운슬러와 협력해야 하는 이유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일부 학점은 선택한 대학에서 인정할 수 있지만 학위 수료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다. 제대로 검토 하고 학점이 대학 학위에 적용될 수 있는 과정을 수강하도록 하자.
듀얼 프로그램은 듀얼 등록 학점을 인정할 가능성이 높은 주내 공립 대학(주립)으로 진학을 목표로 둔 학생들에게 유용할 수 있다.
반면, 사립 및 타주 대학은 그러한 학점을 인정할 가능성이 적을 수 있다.
다시 정리하자면, 듀얼 프로그램은 더 어려운 대학 교과 과정을 준비하고 학위에 포함되는 학점을 확보 함으로써 대학 입학 과정에서 지원자로서의 추가적인 이점을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듀얼 프로그램은 모든 course가 AP나 IB 프로그램만큼 어려운 수준의 수업이라고 인정 받는 것은 아님을 유의해야 한다. 또한, 시간적 배분으로 인하여 고등학교 시절에만 가능한 일부 경험의 기회를 포기해야 할 수도 있다.
프로그램에 등록할지 여부를 결정하기 전에 이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 옵션의 장단점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검토하여 각 개인의 목표와 목적에 부합하는 선택을 하도록 하자.
(714)656-5868
sunny@flexsandiego.com
<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