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전역 어딘가에 바다만 있다면 캘리포니아처럼 누구나 서핑을 즐길 수 있어요. 가벼운 샌들에 흩날리는 금발의 여인을 볼 수 있을 거예요. Delmar에서 서핑을 하는 그들을 쉽게 볼 수 있어요. Ventura, Santa Cruz, Trestles 등 미국 전역과 밖에 모두 서핑을 즐길 수 있어요. 호주의 Narrabeen 그리고 동부의 Manhattan 전지역, 남서부 Dohenyway에서 서핑을 할 수 있어요. 모두가 서핑을 하러 갔어요. 서핑 USA. 우린 이 모든 지역에 가 볼 거예요. 곧 그곳에 가서 서핑을 할 거예요. 우선 서핑 보드에 왁싱을 할 거죠. 6 월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어요. 우린 여름 내내 그곳에서 서핑을 할 거예요. 서핑할 좋은 장소에서 머물거예요. 선생님한테 말 해주세요. 우린 서핑하고 있다고. 서핑 USA.”
이 노래는 미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서핑 붐을 일게 하는 지대한 공헌을 한 곡이다. 그동안 서핑은 캘리포니아 남부 지역, 하와이, 호주 일부 지역 등에서 소수의 팬들이 즐기는 해상 스포츠였지만, Beach Boys의 Surfn’ USA가 발표되자 모두가 서핑이 무엇인지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고 서핑이 대중적으로 자리잡게된 계기가 되었다. 젊은이들이 서핑이란 스포츠에 열광하여 해변가로 모여들자 자연히 서핑이란 새로운 춤이 탄생하게 되었다. 이 영향을 받아 Jan & Dean, The Surfaris, The Chantels 등의 서핑 음악 아티스트들이 Beach Boys의 뒤를 이어 활발히 활동하기 시작했다. 트위스트 댄스가 3년 정도 광풍을 일으킨 후 서서히 열기가 사라지자 재빠르게 서핑 댄스가 해변가의 새로운 댄스로 자리잡게 되었다.
Surfn’ USA 노래가 탄생된 배경은 이러하다. Beach Boys 그룹의 리더인 Brian Wilson과 사촌인 Mike Love 가 어느날 Wilson의 여자친구인 Judy Bowles를 만나기 위해 해변가로 갔다. 그곳에서 그녀의 오빠이자 Surfer 전문가인 Jimmy를 만날 수 있었다. 서핑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 그를 방문했다. 여러가지 서핑에 관련한 얘기를 들을 때 Wilson은 Chuck Berry의 힛트 송인 Sweet Little Sixteen을 허밍으로 노래하고 있었다. 그 순간 그에게 굉장한 그 무엇이 떠올랐다. Sweet Little Sixteen의 가사에 나오는 Boston, Frisco Bay, Pittsburgh, Saint Louis 등의 도시 이름을 서핑 장소 이름으로 바꾸면 좋을 것 같아 그는 즉시 그에게 요청했다. ‘헤이 Jimmy! 서핑할 좋은 지역을 모두 말해줘’ 가사를 바꿔 노래할 아이디어가 그의 뇌리에 스쳐 지나갔다. Rock and Roll의 선구자인 Chuck Berry의 열렬한 팬인 Mike Love와 함께 Sweet Little Sixteen 리듬에 가사만 서핑 장소를 바꿔 만들기로 하고 노랫 가사를 새로 만들었다. Surfn’ Safari 노래로 데뷔한 Beach Boys는 다음 작품으로 결정하고 제목을 Surfn’ USA로 발표했다. 이 노래는 빌보드 차트에서 3위까지 진출했으며 그 해 빌보드 회사가 선정한 1963년 베스트 송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누렸다.
Beach Boys 그룹은 1961년 로스앤젤레스 카운티에있는 소도시 Hawthorne에서 Garage band로 시작했다. 리더인 Brian과 그의 두 형제 Carl과 Dennis, 사촌인 Mike Love 그리고 친구인 Al Jardine 이렇게 5명이 구성되었다. 매니저는 Brian의 아버지가 맡았고 리더인 Brian이 작곡, 편곡, 프로듀서를 모두 겸했으며 이들이 만든 노래 대부분은 Southern California 젊은이들의 문화를 대변했다. 주로 다루는 음악은 자동차, 서핑, 댄스, 젊은이들의 사랑 등이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이들의 음악을 California Sound라고 칭했다. 캘리포니아 남서부. 그곳은 태양이 일년 내내 내리쬐는 활기가 넘치고 젊은이들이 열광하는 장소이다. Beach Boys는 그 곳에서 성장했고 그 곳에서 팀이 해체될때까지 그 곳을 사랑했다. Surfn’ USA 성공 이후 Surf Girl, I Get Around, Dance Dance Dance, Do You Wanna Dance, Fun Fun Fun, Help Mr Rhonda, California Girls, Barbara Ann, Sloop John B, Wouldn’t It Be Nice, When I Grow Up, Good Vibration 등 수많은 힛트 송을 연달아 발표했다. 비틀스를 위시하여 영국의 팝 그룹들이 미국을 침공(?)하여 한창 기성을 발휘할 당시 전혀 영향을 받지않고 꾸준히 팬들의 사랑을 받은 그룹으로 건재하였다. 팝 역사상 가장 위대한 팝 아티스트 랭킹에서 당당 12위로 선정됐고 총 음반 판매량은 1억장을 돌파했다. (계속)
<
정태문>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