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지원서를 통하여 대학측에서는 다양한 각도에서 지원자에 대한 검토를 하게 된다. 수치로 나타나는 아카데믹 부분은 새삼스러울 것이 없고 과외 활동및 추천서 그리고 면접을 통한 지원자의 면면 또한 조심스럽게 검토 된다.
과외 활동 중에서 volunteering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지원자로의 profile building에 있어 음악, 혹은 운동 혹은 경시 대회 등 어떠한 한 분야라도 꼭 해야 하는 것은 없다. 그저 지원자가 추구하고자 하는 큰 그림안에서 어떤 연관성을 가진 관심을 보여줄 수 있으면 된다.
그런 관점에서 volunteering을 필수로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다른 과외 활동과 마찬가지로 각 학생에게 선택적으로 가능하다. 물론 각 학군에 따라 졸업을 위한 일정 시간의 이수를 요구하기는 하지만 그것은 엄밀히 얘기하자면 대학 입시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는 것으로 보는 것이 옳다.
그렇다면 대학에서 볼 때에는 과외 활동 중에서 지역 사회에 대한 헌신과 지원자가 속해 있는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와 행동으로 드러나게 되는 ‘봉사’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지에 대해 알아보자.
■왜 자원 봉사인가?
자원 봉사 또는 봉사 활동은 여러 가지 면에서 의미가 있는데 대학 지원의 목적으로만 해야 할 일은 아니다. 그 동기나 원인에 따라 혹은 특정 분야에 관심이 있을 때 그 가치가 인정되는 것이며 따라서 그러한 이유로 해야 하는 일 들이다.
따라서, 각 개인에 있어 어떤 식으로든 관심이 있는 분야에서, 시간이 지나도 참여를 계속 유지가 가능한 봉사를 추천한다.
우선적으로 각자에게 연관되는 의미를 찾아 보자. 개인적으로 가치를 둔 부분이 있다거나, 주변 혹은 내 가까이의 친구나 가족에게 의미가 있을수도 있으며 내가 되기 희망하는 나의 미래와 관련이 있을 수도 있다. 그 관심과 연결 고리가 있는 분야의 활동중 나의 능력이 도움이 될 만한 활동을 알아 보자. 그것이 무엇이든, 나의 흥미가 강하게 발동하는 분야에서 시간과 에너지가 소비 되는것에 결코 아깝다는 생각이 들지 않고 왜 이 특정 일에 관여하게 되었는지 쉽게 설명이 되며 열정을 보일 수 있는 일이면 된다.
■봉사 활동 찾기 요령은?
그 다음으로는 이러한 일이 주변에 어떤 그룹을 통하여 이루어 지고 행해지고 있는지 둘러보자. 그리고 이미 활동 중인 사람들이 있는지 찾아 보자. 소외 계층 아동과 함께 일하고 싶다면 근처의 초등학교 교사 나 사회 복지사를 아는 주변와의 관계를 찾아 보면 된다. 내 부모님이나 친구가 알고있는 사람이 기존 연결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고 학교 교사가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아니면 트위터, Facebook, linked in등의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확인도 가능하며 해당 연락처를 통해 직접 연락하면 된다.
예를 들어 최근에 우리 일상을 뒤흔들어 놓은 COVID-19 의 상황을 전제로 살펴 보자. 이 상황에서도 봉사활동은 여러가지로 가능하게 되는데 사회적 봉사, 교육, 학업적으로 관심을 가진 학생이라면 tutoring, 동물에 관심 있는 학생이라면 소셜 미디어를 통한 쉘터 동물들의 입양 홍보의 봉사, 글쓰기에 재능이 있거나 humanities 관련 전공을 계획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고립속에 외롭게 지내고 있을 양로병원의 노인들에게 편지쓰기 등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당연히 이러한 활동은 현재의 pandemic 상황을 고려해도 모두 virtual로 가능한 활동 들이다. 조금만 고정된 사고의 틀을 벗어나서 창의력을 발휘한다면 기회는 무궁무진하다.
개인 연결을 찾을 수없는 경우 기존 자원 봉사 네트워크를 활용해도 된다. VolunteerMatch 또는 JustServ와 같은 웹 사이트를 통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지역 자원 봉사 기회를 위한 검색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자원 봉사하려는 조직이나 기관에 연락을 취할 때, 본인이 무엇을 제공해야 하는지, 혹은 할 수 있는지를 미리 생각해야 한다. 특정 조직에 필요한 사항을 신중하게 고려하고 나의 어떤 재능이 도움이 될 수 있는 지를 정리하고 연락 하도록 하자. 예를 들어 서류 정리, 데이터 입력 또는 전화 하기와 같은 기본 작업이 될 수도 있고 로고 디자인, 웹사이트 만들기, 모금 활동과 같은 것들이 포함될 수 있다.
(714)656-5868
sunny@flexsandiego.com
<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