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퓰리처상 수상자 강형원 기자의 한민족의 찬란한 문화유산
▶ (53) 한국인의 전통 활 각궁(角弓)
예천의 고 권영구 궁장과 진해의 고 김봉원 궁장, 두 궁장으로부터 각궁 제작 기술을 전수받아 1997년부터 각궁 활을 연평균 100여 개씩 만들어 오고 있는 김광덕 궁장이 완성된 각궁에 활시위를 걸어서 성능을 검사하고 있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김광덕 궁장이 나무판에 재현한 고구려 무용총 수렵도 벽화에 나오는 동개궁은 말위에서 사냥하면서 쓰기 편리한 짧은 각궁이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각궁의 막강한 힘의 근원은 소힘줄, 굴참나무, 참나무, 대나무, 물소뿔을 한번 붙여 놓으면 접착력이 좋아 절대 떨어지는 법이 없고 탄력을 받쳐주는 신축성이 좋은 민어(民魚) 부레풀로 접착해서 만든 활에 있다. 각궁을 자른 단면. [Photo ⓒ 2021 Hyungwon Kang]
전북 임실군 오수면 오수리 오수득가정 국궁 연습장에서 김경곤 사두의 활에서 힘차게 발사되는 화살이 과녁을 향하고 있다. 한국인의 전통 궁술인 국궁(國弓)에서는 과녁을 476 피트(145 미터)에 두고 쏜다. 반면 올림픽 경기 양궁에서는 과녁을 70미터 거리에 놓고 쏜다. 세계 양궁대회의 과녁까지 거리는 50미터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전북 임실군 오수면 오수리 오수득가정 국궁 연습장에서 정루시아 궁사가 활을 쏘고 있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전북 임실군 오수면 오수리 오수득가정에서 국궁 연습을 하는 이종표 궁사.
[Photo ⓒ 2021 Hyungwon Kang]
전북 임실군 오수면 오수리 오수득가정 국궁 연습장 바닥에 표시돼 있는 발의 위치. 활을 쏠 때는 총을 쏘듯이 숨을 멈추고 쏜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각궁을 쏠 때 엄지에 끼워 쓰는 숫깍지. 엄지손가락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전북 임실군 오수면 오수리 오수득가정 국궁 연습장에서 궁사들이 과녁에서 화살을 찾아오고 있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시위를 벗은 우리 전통 활 각궁은 쉴 때는 거꾸로 오므라들어서 양 끝이 닿을랑말랑 하는 동그라미를 형태로 복원력을 보인다. 부레풀은 날씨가 추울 때는 접착이 잘 되기에 주로 겨울에 작업을 집중적으로 하고, 완성된 활은 따뜻한 환경에 보관해야만 시위를 걸었을 때 활로서 탄력성을 최상으로 유지한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우리 한국인의 전통무기인 활 뿔 각(角)자 활 궁(弓)자 각궁(角弓)을 만드는 필수 소재로 물소뿔을 사용한다. 물소 한 마리의 뿔 한 쌍이 활 한 자루를 만드는데 쓰인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현대해운]우리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혈관 건강을 챙기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데요. 여러분은 혈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시나요?
[현대해운]혈관 건강은 주로 노화가 진행되면서 지켜야 할 문제라고 인식되어 왔습니다. 최근 생활 패턴과 식생활의 변화로 혈관의 노화 진행이 빨라지고
“이제 대학은 ‘정답’을 가르치는 공간이 아니라, 스스로 ‘질문’을 던지는 인재를 키우는 곳으로 바뀌어야 합니다.”한양대 GCEO(HGEO) …
레돈도비치 미 재향군인회가 대한민국 육군협회(회장 최만규) 후원으로 주최한 한국전 정전 72주년 기념식이 지난달 27일 레돈도비치 재향군인회관…
한국 감성 래퍼 애쉬 아일랜드(ASH ISLAND)가 오는 9월 미국 첫 단독 투어로 본격적인 미국 시장 진출을 알린다. 아시아와 미국 팬들 …
창립 40주년을 맞은 충현선교교회(담임목사 국윤권)가 LA 지역사회를 위한 특별한 음악회를 마련했다. 오는 8월10일(일) 오후 2시30분 충…
나성영락교회(담임목사 박은성)가 올해도 장학사업을 진행, 83명의 수혜자에게 총 18만2,000달러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지난 27일 본당에서…
여드름피부라 더랩바이블랑두 스킨을 오래 사용했는데 재구매하려고 보니 미국내에서 아마존과 코슷코 온라인에서만 구매 가능하더라구요. 혹시 더랩바이블랑두 토너 오프라인 구매처는 따로 없을까요?가격은 코슷코 기준 큰거 두…
여드름피부라 더랩바이블랑두 스킨을 오래 사용했는데 재구매하려고 보니 미국내에서 아마존과 코슷코 온라인에서만 구매 가능하더라구요. 혹시 더랩바이블랑두 토너 오프라인 구매처는 따로 없을까요?가격은 코슷코 기준 큰거 두…
웹사이트 : www.eduspot.co.kr 카카오톡 상담하기 : https://pf.kakao.com/_BEQWxb블로그 : https://blog.naver.com/eduspotmain안녕하세요. 서울 압구정에…
남가주 멕시코 선교팀 & 찬양팀 에서 도네이션 받습니다 모든 악기 종류,악세사리, 앰프,스피커, 마이크,통기타, 전기기타, 자전거, 스쿠터,모터싸이클,드럼,키보드, 색소폰, 트럼펫, 트롬본, 베이스기타,방송 장비들…
31일 뉴욕시 일원에 기습적으로 쏟아진 집중 폭우로 인해 상당수 주요 도로가 침수되며 퇴근길 극심한 교통대란이 발생하는 등 피해가 속출했다. …
음식 한류를 주도하고 있는 워싱턴 지역의 한식 셰프들이 한자리에 모인다.워싱턴 지역 올해 최고의 레스토랑·셰프 등을 선정해 발표하는 ‘래미스 …
미국의 기준금리 등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아드리아나 쿠글러 이사가 돌연 사임하면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후임도 예…
![]() | ||
|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