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슨 성 발렌시아 Regency KJ Realty 대표
지난 주에 렌트를 찾는 고객으로부터 왜 렌트보증금을 렌트비보다 조금 더 높게 받는지에 대해 질문을 받은 예가 있어서 여기에서 소개해 드리고자 한다. 렌트 또는 리스 시에 보증금은 1) 테넌트가 렌트를 내지 못할 경우에 대비하는 예비비, 이때에는 연체료와 기타 비용까지 포함된다. 2) 테넌트나 테넌트의 게스트가 집에 입힌 고장수리비, 물론 정상적인 사용으로 깨지고 부서지는 것은 제외한다. 3) 이사 후의 집안 청소 및 쓰레기 처리비용, 4) 주택내의 동산 등의 수리와 교체비용 등으로 사용하게 되어 있으며, 테넌트는 이 보증금(Security Deposit)을 마지막 달 렌트로 대신할 수 없게 명시되어 있다. 그리고 집주인은 테넌트가 집을 비운 후에 위에 이야기한 내용으로 본 보증금을 차감하되 그 명세서와 사용내역서 및 Invoice는 반드시 첨부하여 테넌트에게 잔액과 함께, 테넌트 이사후 21일 이내에 돌려 주어야 한다.. 본 보증금은 Local Law로 이자를 붙이도록 명시하지 않는 한 이자가 붙지 않는다.
집주인에 따라 차이가 다소 있지만, 일반적으로 렌트의 경우 렌트보증금은 월렌트비에서 $500-$700 을 더하여 보증금으로 책정하는데, 테넌트의 크레딧 점수가 낮은 경우, 또는 여러 가지 Financial Document의 내용이 다소 흡족하지 않을 경우, 보증금은 월 렌트비의 두달치 혹은 세달치를 징구하기도 하나, 캘리포니아에서는 보증금을 포함해서 처음 입주비의 총액이 렌트비의 석달치를 넘지 못하도록 행정지도 하고 있다. 보증금이 렌트비의 두달 혹은 세달치를 넘어서면 이를 수긍하고 들어올 테넌트가 그리 많지는 않으니까 집주인과 테넌트 양자간에 적절한 선에서 이를 결정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그럼 왜 보증금을 월렌트비에다 일정금액($500-$700)을 더해서 책정을 하는지? 예를 들자면, 월 렌트비가 $3,000이면 보증금은 $3,800, 그래서 입주할 당시 총 금액은 $6,800이 되는데, 그냥 보증금 $800 만 하면 되지 왜 한달치 금액을 더하는지, 처음 렌트를 하는 테넌트는 궁금증이 많다. 마지막 달까지 렌트비를 잘 낼 것인데, 왜 미리 렌트비를 내지 않을 것이라고 간주하고 그 부분까지 보증금으로 책정하는 것이 조금 기분이 상한다 하고 이야기하는 분도 다소 있다. 사실 테넌트의 마음과 집주인의 마음이 가장 잘 맞을 때는 모든 조건이 서로 맞아서 계약을 마치고 입주할 때이고, 그렇게 서로 좋아하던 집주인과 테넌트가 서로 마음이 상해질 때에는 계약이 끝나고 테넌트가 이사 나갈 때가 아닐까 싶다. 테넌트가 집을 너무 험하게 썼느니, 왜 이리 집이 부서졌냐, 손볼 데가 너머 많다 등등, 그러면 테넌트는, 왜 이리 흠집을 많이 잡느냐, 왜 빨리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느냐, 우리처럼 깔끔하게 집을 사용하는 사람이 어디 있나 봐라 등등. 집주인이 이것 저것 부서졌으니 수리해야 한다, 고쳐야 한다 터치업 페인트를 해야 한다 그러면 테넌트는 그건 예전부터 부서져 있었다, 우리 잘못이 아니다, 처음부터 페인트는 원래 지저분했는데 우리가 그냥 참고 지냈다 등등… 이의 예를 열거할라 치면 2박3일을 해도 모자랄 것이다.
1년 혹은 2년의 렌트를 끝내고 이사를 하려고 할 때에 대부분의 테넌트는 ‘혹시 그동안 집주인께서 우리에게 참 잘해 주었지만, 이사 나가고 나면 이제 남남인데, 집안 내부의 여러가지 흠을 하나하나 잡아서 수리해야 한다고 하면서 보증금을 제대로 돌려 주지 않으면 어떡하나? 옆집 아는 사람 이야기로는 몇 천불이나 되는 보증금을 한푼도 못 돌려 받았다는데 그러면 어떡하지? 안 돌려주면 돌려받는 수단이 오직 Small Claim 밖에 없다고 하던데, 우리가 직장 땜에 Small Claim 하러 법원에 왔다갔다 할 시간이 어디 있나? 그냥 울며 겨자 먹기로 뜯기고 마는 게 아닌가? 그렇다면 마지막 렌트비를 주지말자. 그러면 안전하지 않을까? 마지막 렌트비를 주지 않았다고 Eviction Lawsuit를 할 것도 아닐 것이고, 그냥 주인도 한달 기다리는 것이 오히려 경비를 절약하는 길일 테니 그것이 안전할 것이다’ 라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일 것 같다. 물론 마지막 달 렌트까지 착실히 잘 내시는 테넌트가 대부분이다. 단지 제 말씀은 마지막달 렌트비를 안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라는 말씀이 아니라 그렇게 생각이 들 것이라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이야기이다. 그래서 만의 하나, 그러한 경우를 대비해서 한달 렌트비에 $600-$800을 추가해서 혹시 마지막달 렌트비를 받지 못할 경우에 이를 커버하고, $600-$800로 기타 수리비용과 청소 및 쓰레기 처리비용으로 사용한다.
문의: (661)373-4575
이메일: JasonKJrealty@gmail.com
<
제이슨 성 발렌시아 Regency KJ Realty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