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홍 천하보험 대표
보험을 가입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했을 때 재정적인 부담을 해결하거나 줄이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고 이는 자동차 보험도 예외가 아니다. 즉 사고 시 충분한 보상과 배상이란 ‘재정적인 책임’ 능력을 갖추는 게 바로 자동차 보험이라고 볼 수 있다. 자동차 보험은 얼마짜리가 아니라 내게 필요한 커버리지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해야 하고, 항상 생각해야 하는 게 자신의 경제적 환경, 즉 재정적 책임이다.
자동차 보험 주요 커버리지들을 보면 우선 책임보험(Liability)으로 본인 과실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상대방 차량 보수 및 부상에 대한 배상을 위한 것이다. 또 상대방이 자신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을 때 대응 비용도 커버해준다. 책임보험은 미국 내 대부분의 주에서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돼 있다. 캘리포니아 주의 경우 의무 책임보험 최소한도를 ‘15/30/5’(천단위)로 표시하기도 하는데, 사고로 인한 상대방 부상 치료비(일인당) 한도 15,000달러, 복수 부상 (한 사고당) 한도 3만달러, 그리고 차체 등 재산피해보상 5,000달러를 뜻한다.
그러나 이같은 최소 한도는 실제 인명 피해가 있는 사고를 일으켰을 경우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상대방이 과실 운전자를 상대로 피해보상과 관련한 민사소송을 걸 수 있다. 즉 과실 운전자의 재산에 대한 유치권(lien)이나 임금 또는 수입차압을 예상할 수 있다. “나는 재산이 없으니 소송을 걸어도 문제가 없다”는 막연한 생각은 결코 옳지 않다.
때문에 가능하면 어느 정도 자신이나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정도의 보상한도를 갖추는 게 중요한데, 일반적으로 100/300/50 으로 가입을 많이 하지만 이것이 부족할 것 같다면 250/500/100 혹은 주택보험과 함께 엄블레라 보험을 추가해 놓는다면 100만달러 이상으로 한도를 끌어 올릴 수 있다.
다음은 UM(Uninsured motorist insurance)으로 상대방 과실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상대방이 보험이 없거나, 보상 한도가 적어 병원 치료비, 입원 등으로 인한 수입손실, 장기적인 부상, 자동차 수리 등을 감당할 수 없을 경우 이를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Collision and comprehensive insurance 커버리지가 있는데 차량 구입 때 융자를 받았거나 리스를 했을 경우 렌더들은 대부분 이 커버리지 가입을 요구한다. 이는 차량사고, 차량도난, 밴달리즘, 동물과 충돌, 화재, 홍수, 우박 등의 피해를 입었을 때 보험 커버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커버리지다.
‘Personal injury protection’ 커버리지는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적용되지 않고, 타주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어느쪽 과실이든 상관없이 가입자 및 동승자의 치료비용, 임금손실, 장례비용 등을 포함해 상황에 따라 자녀 관리 및 집안 청소비용까지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캘리포니아 주의 경우 ‘Medical payment insurance’라는 커버리지를 사용하는데, 과실여부에 관계없이 교통 사고로 부상을 입은 경우 본인이나 승객의 의료비를 지불하는데 보상을 받을 수 있고 다음 비용을 지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여기에는 건강 보험 공제액 및 코페이, 병원 방문, 수술 및 x-레이, 구급차 및 응급 의료 비용, 전문 간호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2,000 혹은 $5,000로 가입을 많이 하기때문에 큰 사고시에는 건강보험으로 청구를 하고 건강보험 공제액 혹은 코페이를 자동차 Medical Payment으로 보상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옵셔널 커버리지’란 게 있는데, ‘Loan/Lease Gap insurance’는 차량이 폐차됐을 때 당시의 차량 가치와 남은 융자 또는 리스비용이 다를 수 있는 차액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고, ‘Rental reimbursement insurance’는 가지고 있는 자동차 보험의 팔러시에 의해 수리를 받을 때 렌터카를 이용해야 할 경우 사용할 수 있다. 또 ‘Roadside assistance insurance’는 차가 사고, 고장, 그 외 다른 이유로 움직일 수 없을 때 이 옵션을 가지고 있으면 토잉이나 잠금장치 해제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때문에 많은 메이저 보험사들의 충분한 자동차 보험 상품 비용 비교를 할 수 있어야 하고, 제대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에이전트를 먼저 만나야 한다.
특히 꼭 명심해야 할 것은 앞에서 설명한 여러가지 커버리지들을 추가할 때마다 보험료가 크게 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실제로 보험료를 산출해 보면 늘어나는 것은 사실이지만 걱정만큼 크지 않다는 점도 알아둬야 한다.
(800)943-4555, www.chunha.com
<
박기홍 천하보험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