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국립수목원의 넓은 신록위에 조성돼 있는 의회의 코린트 기둥. 이제는 국립수목원의 상징적 조형물이 됐다.
다른 각도에서 바라본 코린트 기둥(위)과 수목원의 꽃들. 숲 사이로 난 정갈한 자갈길과 드넓은 초원 위에 펼쳐진 알록달록 나무들의 모습이 파란 하늘과 어울려 한가한 목가적 풍경을 자아내고 있다.
워싱턴 DC 북동쪽에 위치한 미국 국립 수목원(United States National Arboretum)은 연방 농무부 리서치 서비스(USDA)에서 운영하고 있다. 1927년 3월, 식물학자인 프레드릭 버논 코빌(Frederick Vernon Coville)이 캠페인을 한 후에 의회법에 의해 설립되었다. 446 에이커의 규모로 미 의회 북동쪽 3.2마일 지점에 위치해 있다.
이 수목원은 USDA에서 나무, 관목, 잔디에 대한 응용연구, 새로운 식물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곳이다. 수목원 내에 도서관과 역사적 박물관 외에도, 야생 및 재배된 식물의 다양성을 기록하는 800,000개 이상의 보존된 식물 표본과 과학 연구에 사용되는 관련 데이터를 보관하고 있다.
--------------------------------------------------------------------------------------------------
# 수목원의 상징… 의회의 코린트 기둥
1829년 앤드류 잭슨 대통령과 1861년 에이브러험 링컨 대통령 취임식을 장식했던 미 국회의사당의 코린트 기둥들은 1958년 새로운 대리석 기둥으로 교체되었다. 이에 기존의 기둥들을 수목원 내의 허허벌판으로 옮기게 되었고 이제는 수목원을 나타내는 조형물의 상징이 됐다.
원래 24개의 기둥이었으나 현재는 22개가 벌판 위에 있고, 나머지 2개의 기둥은 훼손돼 수목원 내 정원에 있다. 현재 22개의 기둥 앞에 작은 연못이 있고 결혼식 사진 촬영 장소로 인기가 많다.
기둥은 허허벌판 중심에 있어 기둥 앞에서 바라보는 수목원 내의 잔디는 탁 트여 많은 방문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또 곳곳에 있는 나무 밑 그늘에는 방문객들이 삼삼오오 모여 정다운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 총 5.3마일의 트레일 코스
수목원 내에는 이스트사이드(East Side)와 웨스트사이드(West Side)로 나뉘는 트레일 코스가 총 5.3마일에 이른다.
이스트사이드는 수목원 입구에서 코린트 기둥 뒤로 연결된 2.7마일로 탁 트인 산책로 되어 있다. 이 코스에는 4개의 정원이 있다. 유모차를 끌고 나온 방문객들과 반려견과 함께 봄을 느끼는 사람들로 붐빈다.
웨스트사이드는 공원 입구에서 웨스트 방향으로 되어 있는 산책로이다. 이 코스에는 6개의 테마별 정원이 있어 계절에 피는 아름다운 꽃을 감상하면서 산책할 수 있다. 특히 애질리아 정원에는 보라, 연핑크, 빨강, 흰색 등의 다양한 철쭉이 장관을 이루고 있다.
# 10개의 정원, 박물관
수목원 내에는 10개의 정원과 단일 품종 정원, 박물관이 있다.
내셔널 분재 & 펜징 박물관, 내셔널 그로브 오브 스테이트 트리스, 아시안 컬렉션, 펀 밸리 네이티브 플랜드 컬렉션(Fern Valley Native Plant Collections), 플라워링 트리 컬렉션(Flowering Tree Collection), 더 프렌드십 가든 & 아보 하우스(The Friendship Garden and Arbor House), 고테리 드와프 & 슬로우 그로잉 코니퍼 컬렉션(Gotelli Dwarf and Slow Growing Conifer Collection), 인트로덕션 가든(Introduction Garden), 내셔널 허브 가든(National Herb Garden), 워싱턴 유스 가든(Washington Youth Garden) 등이 있다. 현재 내셔널 분재 & 펜징 뮤지엄은 코로나19로 폐쇄됐다.
단일 품종 정원은 애질리아 컬렉션(Azalea Collections), 도그우드 컬렉션(Dogwood Collection), 홀리 컬렉션(Holly Collection), 매그놀리아(Magnolia Collection), 내셔널 메이플 컬렉션(National Maple Collection), 내셔널 박스우드 컬렉션(National Boxwood Collection), 퍼레니얼 컬렉션(Perennial Collections) 등이 있다.
# 가는 길
I-66번을 타고 DC로 진입한 후 50번 뉴욕 애비뉴 노스 이스트 방향으로 5.3마일 가면 오른쪽에 수목원 입구를 만난다. DC 내 국회의사당에서 3.2마일로 차로 14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MD방향에서 올 경우 I-295번과 50번이 만나는 곳에서 50번 웨스트 방향으로 5마일을 따라 간다. 1번 도로를 만나면 유턴한 후 1마일을 다시 가면 오른쪽에 입구가 나온다.
# 시간·입장료
수목원 내에는 차량 수백대가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이 3곳이나 된다. 수목원은 매일 오전 8시-오후 5시까지 방문객에게 오픈된다. 입장료는 무료다.
주소 3501 New York Ave NE, Washington, DC
문의 (202) 245-2726
<
윤양희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