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슨 성 발렌시아 Regency KJ Realty 대표
아파트와 일반 개인주택의 렌트비가 역대적으로 높아져 있다. 특히 2~3베드룸의 경우 렌트비가 2,000달러는 물론 3,000달러를 훨씬 넘어 있어, 테넌트 입장에서는 월수입의 상당부분이 매달 렌트비용으로 지불되고 있으니 가계사정 상 여간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근데, 역으로 생각해 보면 임대주, 즉 아파트, 임대주택 소유주에게는 안정적인 수입원으로서의 부동산 투자용 아파트와 주택이 아주 좋은 투자처일 것이다. 게다가 장래의 집값 상승의 기대까지 추가되니 일석이조의 효과까지 예상 가능하다. 주위에서 이야기 하는 주식투자도 좋으나, 매달 렌트비가 나의 은행계좌로 제때에 입금되는 렌트비로 수시로 알맞게 나의 생활비로 사용하는 작은 즐거움도 빼놓을 수는 없다.
이렇게 미국 전체의 렌트 가격이 꾸준히 올라, 많은 주민들이 렌트로 매달 적지 않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이 상황에서, 코로나 비상상태에 따른 경기회복을 위한 일환으로 모기지 이자율이 기록적으로 낮아져 있는 이 때가 소중한 나의 첫집을 마련할 최적의 시기가 아닌가 싶다.
돌아 보면, 지금 현재 집값이 너무 올라서 곧 떨어질 것이다, 집값이 떨어지면 그때 집을 사자 하면서 어느새 몇 년이 그냥 지나간 것 같다. 지금 집을 사자말자 집값이 떨어지면 어떡하나? 그건 언제 집값이 최저일 지는 아무도 알 수 없는 일이며, 현재 내가 주거하는 집이니 집값이 떨어져도 팔지 않으면 된다.
그리고 집을 사야 할 최적의 시기는 ‘지금 우리가 집을 사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 때가 바로 그때라고 조언 드리고 싶다.
어떤 분들은 지금 투자용 주택 혹은 아파트를 구입하려고 하는 게 조금 늦지 않았을까 걱정도 하겠지만, 투자라는 것이 원래 100% 완전하게 안전한 것이 없고, 그 중에서도 가장 안전하고 손실위험이 적은 것이 부동산 투자이니만큼 지금도 늦지 않았다고 보는 것이 틀리지는 않다. 늦었다고 느낄 때가 바로 그 타임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그럼 어떤 종류의 주택을 구입해야 하나, 어떤 지역에 사 두는 게 가장 좋을까, 큰집이 좋을지 작은 집이 좋을지, 렌트 관리는 어떻게 해야할 지, 얼마를 다운하고 얼마를 대출받는 게 좋을지, 주택관리에 들어가는 여러 비용들이 어떤 게 있는지 등등 이에 관한 것들을 한번 샅샅이 살펴보기로 하자.
투자용 주택을 마련하려면 무엇부터 먼저 시작을 해야 할까? 우선 하나하나 계산부터 먼저 해서 손익을 따져보고 앞뒤를 헤아려서 한단계 한단계 준비를 하는 것이 좋겠다. 십수년간 모아둔 금쪽같은 내 자금을 투자용 주택을 사는 데 선뜻 투입한다는 것은, 여러번 해 본 경험 있는 투자자들에게는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지 모르겠지만, 처음 시작하는 투자자에게는 상당히 위험스럽고 겁이 나는 일임에 틀림없다.
그래서 하나하나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만져보고 그리고 또 한번 더 디뎌보고 난 뒤에 발걸음을 옮겨 보는 것이 좋겠다. 그래서 경험이 만들어지면 그때쯤에는 어떤 투자를 하더라도 자신이 생길 것이다.
그럼, 큰 집을 하나 사서 렌트비를 많이 받는 것이 좋을까? 아니면 작은 집 2채를 사서 작은 렌트비 두개를 받는 것이 좋을까? 서로 장단점이 있지만 결론적으로 이야기하자면 같은 돈으로 작은 집을 두 개를 사서 운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물론 큰 집 하나의 테넌트를 관리하는 것이 작은 집 2채의 테넌트 2 가족을 관리하는 것보다 쉬울 수는 있으나, 큰집 하나 보다는 작은 집 2채가 투자의 수입면에서는 보다 더 나을 뿐만 아니라 위험부담이 분산되니 투자안전성에 있어서도 훨씬 낫다. 그리고 차후 긴급자금이 필요할 때에는 작은 집이 팔리기 쉬우니 자금의 환금성에 있어서도 아주 효과적일 것이다.
필자의 고객 중 한 분께서는 투자용 소형 타운홈과 주택 8개를 소유하고 이를 모두 렌트를 주고 있다. 이 주택들은 필자가 전담해서 관리하니, 주택소유주는 테넌트와 직접 마주 할 필요도 없고, 렌트기간 동안 일어나는 문제들은 모두 필자가 알아서 처리하고 적정하게 비용까지 계산을 해드리고, 테넌트의 이사, 새 테넌트의 선정, 집수리, 페인트 및 청소까지 공사회사들과 적정히 처리하고 경비 정리를 해드리니 고객의 입장으로서는 더없이 편리하고 안전하다. 안전하고 편리하고 걱정이 없는 것이 투자의 또 하나의 즐거움일 것이다.
문의: (661)373-4575
이메일: JasonKJrealty@gmail.com
<
제이슨 성 발렌시아 Regency KJ Realty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