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령·결혼 기간·자녀 유무에 따라 수혜액 차이
▶ 고소득자는 배우자 몫 미리 받고 은퇴 후 변경을
소셜시큐리티 ‘서바이버스 베니핏’배우자를 잃고 혼자된 배우자는 재정이라는 현실적 과제에 직면하게 된다. 불행하게도 혼자된 배우자는 앞으로의 재정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소셜시큐리티 베니핏(소셜 연금)이 이런 면에서는 매우 중요한 재정원이 될 것이다. 흔히 말하는 소셜시큐리티 서바이버스 베니핏(Social Security Survivor‘s Benefit), 즉 혼자된 배우자 연금이다. 다음은 USA투데이가 보도한 서바이버스 베니핏의 기본 배경을 정리한 것이다.
■소셜시큐리티 베니핏 분석
배우자가 사망하면 소셜 시큐리티 베니핏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일정 나이 이상이어야 하고 또 일정 수혜 자격도 갖춰야 한다. 하지만 미망인 소셜 베니핏을 받을 수 있는지의 자격은 매우 복잡하고 또 수령을 시작하는 시기 역시 까다롭다.
다음은 서바이버스 베니핏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정리한 것이다.
▲결혼 기간
▲현재 나이, 숨진 배우자 나이
▲언제 베니핏을 받기 시작할 것인가.
이런 요인들을 잘 이해한다면 혼자된 배우자 베니핏, 즉 서바이버스 베니핏을 최대한 받을 수 있다.
■결혼 기간 중요
거의 모든 경우 소셜 시큐리티 서바이버스 베니핏을 신청하려면 최소 9개월 이상은 결혼 생활을 유지했어야 한다. 하지만 몇 가지 예외가 적용된다.
▲자녀가 있을 경우
결혼 생활이 9개월이 되지 않는다고 해도 숨진 배우자가 자녀의 부모인 경우 서바이버스 베니핏을 신청할 수 있다.
▲사고사일 경우
배우자가 사고로 숨졌다면 역시 9개월 결혼 생활 자격 조건에서 예외가 될 수 있다.
▲군복무
배우자가 군 복무 중 사망했다면 역시 서바이버스 베니핏을 받을 수 있다.
■이혼한 경우는
그렇다면 9개월 이상 결혼생활을 하다가 나중에 이혼을 했다면 어떻게 될까. 이혼을 했을 경우 전 배우자의 크레딧을 가지고 서바이버스 베니핏(미망인 베니핏)을 받으려면 최소 10년 이상 결혼생활을 유지했어야 한다.
그런데 10년 이상씩 여러 명과 결혼 생활을 하다가 이혼한 경우도 있을 것이다.
10년 이상 결혼 생활을 했던 전 배우자들이 현재 사망한 경우라면 베니핏(연금)이 많은 쪽을 택해 받을 수 있다. 하지만 60세 이전에 재혼을 했고 현재 결혼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면 이 베니핏은 받을 수 없다. 또 받게 되는 베니핏은 서바이버스 베니핏 자격이 되는 기타 가족, 즉 자녀 등과 나누어 받는 경우도 있다.
■언제 베니핏을 받을까
베니핏 금액은 늦게 받을수록 늘어나기 때문에 현재 재정상태를 확인하고 지금 당장 베니핏을 신청해 받기 시작해야 하는 지를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또 소셜시큐리 베니핏은 한 개만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본인 것을 받던지 아니면 숨진 배우자의 것을 받던지 한 가지만 택할 수 있다.
계속 일을 한다면, 또 만기 은퇴 연령까지 일을 계속할 생각이라면 자격이 되기 시작할 때부터 우선 배우자의 크레딧으로 베니핏을 받기 시작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이후 은퇴할 때 자신의 만기 베니핏을 받는 방법이다.
이같은 규정들은 매우 까다로울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재정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급여를 확인한다.
아직 은퇴를 하지 않아 일을 계속하면서 서바이버스 베니핏을 받는다면 연 소득을 잘 따져봐야 한다. 일정 수준 이상을 벌게 되면 연방 사회보장국에서 서바이버스 베니핏의 일부를 공제 할 것이다.
▲세금을 염두에 둔다.
소셜 시큐리티 베니핏을 받으면서 일을 한다면 정부에서 받는 베니핏의 일부 또는 상당 부분이 소득세 대상으로 계산된다.
▲고소득자일 때
고소득자는 소셜시큐리티 베니핏을 많이 받기 때문에 어떤 베니핏을 받아야 은퇴 후 남은 기간 동안 더 많은 베니핏을 받을 수 있고 세금도 적게 낼 수 있는지를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고소득자라면 우선 서바이버스 베니핏을 가능한 빨리 받고 나중에 만기 은퇴 연령이 된 후에 자신의 베니핏으로 바꾸어 받는 방법이 좋다.
만약 배우자가 더 많이 벌었다면 조기 수령에 따라 베니핏 금액이 줄어든다고 해도 자신의 베니핏을 먼저 받는 것이 좋다.
그후 만기 은퇴 연령이 지났을 때 서바이버스 베니핏으로 바꾸어 받으면 된다. 무엇을 받을 수 있고 또 어떤 베니핏을 최대한 받을 수 있는 방법을 확실히 이해한다면 혼자 살아가야 하는 배우자에게 큰 재정적 도움이 될 것이다.
결정을 내리기 전 사회보장국 직원이나 믿을 만한 재정 플래너와 상의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모든 규정과 서류 작업 등을 안내 해 줄 것이다.
66~67세 만기 은퇴시 100% 수령나이에 따른 수혜 액수소셜시큐리티 베니핏을 받으려면 일정 나이 이상이 돼야 한다. 이 규정은 서바이버스 베니핏에서도 똑같이 적용된다.
서바이버스 베니핏은 60세가 넘으면 일단 자격을 갖춘다. 하지만 만기 은퇴 연령 66세까지 수령을 미루면 최대 금액을 받을 수 있다.
다음은 나이가 어떻게 소셜시큐리티 서바이버스 베니핏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설명한 것이다.
▲60세에 받을 때
소셜시큐리티 베니핏을 60세에 받기 시작하면 만기 은퇴 연령 때 받은 금액의 71.5%밖에 받지 못한다.
▲만기 은퇴 연령에 받을 때
66세 또는 67세 만기 은퇴 연령까지 기다렸다가 서바이버스 베니핏을 받으면 받을 수 있는 금액의 100%를 수령할 수 있다.
▲70까지 늦춰 받을 때
만기 은퇴 연령이 지난후 최대 70세까지 수령을 늦출 수 있다. 물론 그 이전 언제라도 신청 가능하다. 수령을 늦출 수 록 은퇴 크레딧이 더 쌓여 갈 것이고 베니핏 금액은 더 늘어나게 된다.
▲장애 베니핏을 받을 때
현재 장애를 겪고 있다면 50세부터 베니핏을 받기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장애가 배우자가 사망하기 전 또는 최소 7년 이내에 시작됐어야만 한다.
만일 재정 상태가 나빠 소셜시큐리티 베니핏을 지금 당장 받아야 할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능하면 모든 베니핏의 수령을 늦추고 기다리는 것이 바람직 하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