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h 는 부통령의 한계를 잘 알고 처신을 잘한 사람이었다. 대통령의 정책에 대한 언급을 일체 피하고 조용하게 저자세를 취할줄 알았었다. 공식적인 행사에 대통령을 대신 하여 많이 참석 하였었고 외국의 국장등에 빈번히 대통령을 대신하여 참석 하였는데 그런 행사때에 생기게된 외국의 국가원수들과의 친면이 후일 그의 대통령으로써의 국제외교에 도움이 되었었다고 한다. 대통령 후보공천 경쟁에서 Bush 는 보수쪽의 지지를 얻기 위해서 학교에서 기도를 허용하는것, 사형제도 존속, 총기 휴대권등을 지지하며 민주당 주도의 국회가 아무리 예산을 확대하려고 할지라도 그런 확대에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였다. 그는 “Read my lips! NO NEW TAXES!” 라는 선언을 했다가 후일 그 약속을 지키지 못하여 곤욕을 치루었었다.
Bush 는 비교적 유능한 각료들을 임명 하였었는데 그중에 후일 아들인 제43대 대통령 George W. Bush 의 부통령이 되는 Dick Cheney 를 국방장관에, 상원 공화당 원내총무 Bob Dole 상원의원의 부인 Elizabeth Dole 을 노동부장관에 임명 했던것이 흥미롭다. 그는 재임 중에 David Soutor, Clarence Thomas 등 두명의 대법관들을 임명하였었다. 보수적인 Souter 를 진보적인 대법관 후임으로 임명한것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을 행사한 것이 었으나 흑인여성법률가 Anita Hill 을 성희롱한 혐의로 상원인준 과정에서 엄청난 비난을 받았던 흑인 Thomas 는 현재까지도 뒷맛이 씁쓸한 임명으로 생각되고 있다. Johnson 대통령이 최초의 흑인대법관으로 임명했던 진보주의적 Thurgood Marshall 의 후임이 었었기 때문에 흑인을 임명하는것은 당연하다고 생각되었었지만 진보적 민권주의자 Marshall 의 후임에 완고한 보수주의자를 임명함으로써 Bush 가 흑인들과 진보주의자들의 따귀를 동시에 올려 붙였다고 판단하는 사람들이 많았었다. Bush 는 42명의 연방고등법원 판사들과 148명의 연방지방법원 판사들도 임명하였었다. Bush 는 동구의 공산세력의 약화에 공로가 있었고 Gorbachev 와 친분을 유지하면서 회담끝에 1990년에는 독일의 통합을 보았었다.
1991년에는 쏘련과 전략핵무기를 30% 줄이기로 하는 START I (Strategic Arms Reduction Treaty) 를 쏘련과 체결하였다. 1991년에 구쏘련은 종식되었고 Bush 는 Russia 의 새 실권자 Boris Yeltsin 대통령과 협상하기 시작한다.
미국경제는 Reagan 이 재임중이던 1982년부터 경기가 계속 좋아졌었다가 Bush의 취임후 두번째 해인 1990부터 다시 소폭의 불경기로 들어갔었다. 1991년 중반에 실직율이 7.8% 에 이르자 국민들이 동요하기 시작하였다. Reagan 때에 시작되었던 대규모의 국가 부채의 악영향이 나타나기 시작 하였었다. Bush 가 취임한 1989년의 예산적자 1,521 억불은 1990년에는 2,200 억불로 늘어나서 경제와 기타의 국내정치 문제들이 Bush 가 비교적 성공을 하고 있던 국제관계보다 더 심각한 문제로 대두하기 시작하였다. Bush 는 적자예산 문제의 해결이 급선무인것은 알고 있었으나 국방예산의 삭감을 반대하고 세금 인상을 반대하였던 까닭에 그는 곤경에 빠져 들어갔었다. 결국 Bush 는 균형예산 수립을 위해서 국회의 다수당인 민주당과 각종의 지출예산 삭감, 세금의 인상등에 타협할수 밖에 없었었다. Bush 의 부득이한 정책변화는 공화당내의 보수적 재정주의자들로 부터 강열한 비난을 받았었다. Bush 의 타협적인 예산은 예산삭감이 너무 크다는 이유로 민주당 진보측과 공화당 보수측으로 부터 반대를 받아서 일시적인 연방정부 휴업까지 겪은 끝에 예산이 통과되는 수난을 겪었었다. 공화당이 반대하여 오던 고소득자들의 세금이 조금 인상 되었었지만 적자예산은 많이 줄어들었었다.
Bush 는 재임중에 각종의 사회문제들의 해결을 위해서 국민들의 자발적인 봉사활동을 강조했었고 교육제도의 개선을 위해서 노력하였었다. Immigration Act of 1990 이 입법 되도록 하여 합법적인 이민이 40% 가 증가되도록 하였고 visa 규정도 다소 완화 되었었다. 미국은 제2차 세계대전중이던 1942년에 일본계 미국시민들 11만명을 “적대국가 시민” 이라는 이유로 종전이 될때까지 남부의 여러주들에 분산 강제수용 하였었다. 미국의 “수치스러운 행위”로 인정은 되었었지만 묵인되어오던 이 사건의 결말을 보겠다는 의미로 Reagan 대통령 퇴임전에 강제수용자 일인당 2만여불을 보상하는 법이 제정되었었고 Bush 가 대통령 취임후에 “사과의 편지”를 보냈었다. 1989년에 저축은행 (Savings and Loans) 부문이 경영위기로 파산되기 시작하자 연방보장 기금 500 억불이 지출되도록 하여 위기 에서 회생되도록 하였다.
대통령 퇴임후 1993년에 Bush 가 Kuwait 를 방문하였을때 Iraq 가 그를 암살하려고 하다가 실패한 일이 있었었다. Bill Clinton 대통령은 Baghdad 에 있는 Iraq 의 정보본부를 23발의 missile 로 보복공격 하였었다. 격렬한 선거대결을 하였던 Bush 와 Clinton 은 좋은 친분관계를 유지 하였었다. Donald Trump 에게 비판적이 었던 Bush 는 선거때에 Hillary Clinton 에게 투표하였 다고 얘기한적이 있었다고 한다. Bush 는 제 43대 Bush 대통령과 함께 John Adams 와 Quincy Adams 에 이어 두번째 부자 대통령이고 두 아들이 동시에 주지사들로 당선된 유일한 미국 대통령이다. Texas 주 Houston 국제공항이, 미국 CIA 본부 건물이, 미해군 최대의 항공모함 과 군함에 그의 이름이 명명되었다. 2019년에 기념우표가 발행 되었었다.
2018년 11월에 Bush 가 94세로 별세하자 그의 유해를 국회의사당에 모셨다가 국장을 치른후 Texas 주 College Station 에 있는 그의 대통령 기념도서관에 부인 Barbara, 세살때 사망한 딸 Robin 옆에 안장되었다. 그는 몇기관들의 여론조사에서 17번째, 22번째등으로 좋은 대통령으로 뽑혔었다고 한다.
Bush 는 Reagan 의 후광을 받아 대통령에 당선이 되었었지만 Reagan 때 시작된 막대한 재정적자는 Bush 에게 상당한 부담이 되었었고 임기말에 이르러서는 연방 재정적자문제는 중요한 정치논쟁 거리가 되어 있었었다. 1992년의 대통령 선거에서 드디어 재정적자문제 를 해결하겠노 라고 호언하면서 무소속 대통령후보에 도전하고 나선 인물이 있었다. Bush 와 같은 Texas 출신의 H. Ross Perot 라는 “억만장자” 이었다.
Perot (페로)는 1930년생으로써 해군사관 학교를 졸업한 몇해후인 1957년에 해군을 제대한후에 혁신적인 Electronic Data System 을 개발하여 1980년대 중반에는 20억불의 가치가 있는 회사로 성장시킨 놀라운 사람이었었다. 그는 자기의 자금을 써서 출연한 몇번의 TV 홍보를 통해서 잘 제작된 도표등으로 자신이 어떻게 적자예산을 없애고 국가 채무를 갚아나갈 것인지를 전문가가 아닌 일반 국민들이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자신의 정책을 차분하게 설명하여서 아주 짧은 기간동안에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었다.
미국에서는 전통적으로 민주, 공화 양당만이 대통령 자리를 독식해 와서 무소속이나 제3당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는 예는 거의 없었었다. 그런데 Perot 는 1992년의 출마 때에 아주 중대한 실수를 하였다. 그는 3월 18일에 후보로 등록하여 치솟는 인기를 얻었 다가 7월 16일에 사퇴의사를 밝혔었고 다시 마음을 바꾸어10월 1일에 재출마 하겠다고 발표하였는데 국민들은 그의 경솔하고 비일관적인 행동을 보고 많이 그에 대한 신뢰를 잃었었다. Perot 는 성분상 보수적인 사람으로써 공화당측 표를 분열시킬 사람이 었고 재정적자 문제에 대한 논쟁은 자연히 집권하고 있는 정권에 대한 비난일수 밖에 없는 것이 었다. 일부 국민들의 실망에도 불구하고 Perot 는 대통령선거에서 19%를 받았었는데 이 득표률은 1912년에 Theodore Roosevelt 전대통령이 Bull Moose 라는 제3당을 창립 하고 대통령에 재출마하여 득표했던 27.4% 와 1856년에 Millard Fillmore 후보의 .6%에 비하면 미국 역사상 “제3당 후보”로써 두번째로 많이 득표한 것이었다. 결국 Perot 의 출마는 Bush 에게는 치명적인 손상을 주었으며 민주당의 청년 정치인 Bill Clinton 은 앉아서 어부지리를 얻게 되었었다.
<
조태환/ LI 거주>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