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복부 비만을 예방하려면 결혼 전부터 노력해야 한다. 임신하기 전에 내과적인 이상이 있거나 복부 비만이 있는 분은 미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 산후 비만 예방법이다. 평소에 복부 혈액 순환과 지방 대사 순환이 잘 되도록 몸을 건강하게 만들고 변비나 소화기 장애 등이 없도록 해야 하겠다.
임신 중 복부 비만 예방법: 산부의 비만 예방은 임신 중에 하는 것이 중요하며, 적당한 운동으로 복부 혈액 순환과 지방 대사가 잘 이우러 지도록 노력을 해야 한다. 출산 후의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임신 초기부터 적당한 식사와 운동으로 체중관리를 해야 하는데, 이것은 몸매 유지뿐 아니라 산모와 태아의 이환율과 사망률 증가와도 관련이 있다.
임신 시 권장되는 체중 증가는 태아(3.39kg), 태반(0.68kg), 양수(0.9kg), 자궁(1.13kg), 유선(0.45kg), 산모의 열약량 증가(1.5kg), 간질액(1.13kg), 그리고 산모의 지방저장(2.27~3.62kg)이다.
따라서 임신 전에 정상 체중인 여성에 대해 임신 중의 체중 증가는 나라에 따라 약간 다르지만 11.3~15.8kg의 증가가 가장 적당하다. 비만한 임산부라면 6.80kg~11.3kg 정도면 적당하다. 임신 기간 중 더 필요한 에너지의 양은 임신 전반기에는 150kcal, 후반기에는 350kcal, 그리고 수유기간에는 500kcal 정도이다. 150kcal는 우유 한 팩보다 조금 더 나가는 열량이므로 평소보다 그렇게 많은 정도가 아니다. 고른 영양소의 섭취를 위해 비타민, 무기질 등의 보충제를 섭취하고 에너지는 잘 조절해야 한다.
임신초기(2~4개월): 주로 지방이 증가하는 시기이고 입덧 때문에 식욕이 왕성하지 않으며 체중이 줄 수도 있는 시기다. 그러나 이 시기에 태아에게 필요한 영양분은 아주 적은 양이므로 큰 문제는 없다. 일반적으로 몸이 나른해지고 피곤 때문에 일상 생활의 리듬이 깨지면서 몸의 균형이 흐트러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는 시기다.
임신 중기(5~7개월): 태아가 왕성하게 자라는 시기이므로 식욕이 증가하고 체중 증가도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시기다. 많은 여성들이 입덧이나 생리적인 불쾌감이 사라지면서 식욕과 운동 부족으로 체중 증가가 일어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식욕이 당긴다고 아기 몫까지 2배로 먹게 되면 몸이 둔해져 움직임이 적어질 뿐 아니라 남은 에너지는 산모의 체지방에 축적되어 과다한 체중 증가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유산의 가능성이 조금씩 사라지므로 적절한 운동이 반드시 필요한데, 걷는 운동이나 임산부 체조 등을 시행하면서 체력을 기르고 체중 조절을 해야 한다.
규칙적인 3끼의 식사, 적절한 운동과 임산부 체조, 일정한 가사 일을 통한 생활 리듬의 유지와 항상 체중 증가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말고 매일매일 체중을 측정해 나가면서 생활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신 후기(8개월 이후): 이 시기가 임산부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 몸이 무거워져 활동량이 적어지면서 과다한 체중 증가가 발생하게 되면 임신중독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는 매일 산보를 약 2km 정도씩 하면서 몸무게 변화를 자주 체크하고, 가사일도 틈틈이 하며 몸을 계속 움직이는 게 좋다. 또한 조금만 움직여도 쉽게 피곤해질 수 있기 때문에 우리한 활동은 피하고 피로가 느껴지면 쉬어야 하는 것도 잊지말자. 이때도 물론 과다한 염분 섭취와 고칼로리 음식을 피해야 심한 체중 증가와 임신중독증의 합병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임신 중 몸이 무겁다고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은 좋지 않으며, 적절한 집안일과 운동은 필수이다. 하루 1시간 이상 산보와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임신 중 먹고 싶은 것을 모두 먹으면서 식욕을 억제하지 않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자신의 체중이 15kg 이상 증가하면 어느 정도 식욕을 억제해야 한다. 식욕을 주체할 수 없으면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것이 산모와 태아 모두에게 필요하다.
출산을 하고 나면 저절로 살이 빠지리라는 기대는 하지 말자! 과다하게 증가한 체중은 출산 후에도 감소시키기가 어렵고, 따라서 출산을 하면 할수록 체중도 계속 증가하게 된다. 이때 바로 해볼 수 있는 것이 한방 다이어트이다. 특히 본원의 효소디톡스 다이어트 프로그램은 기간이 짧으며 방법이 간단하여 문의가 많으므로 더 기다리지 말고 바로 전문한의사와 상담을 하여 시작해 보자.
문의 (703) 907-9299
<
변형식 / 경희바울한의원 원장>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