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루·월별·연간 목표 구체적으로 수립
▶ 아껴야 할 지출 항목 점검 저축액 마련, 어카운트 열기 전 연 이자율 꼼꼼히 비교
저축은 재정적인 목표를 시행하기 위한 첫 단계이다. 재정 전문가들은 저축을 마음먹은 순간 일단 시작할 것을 권고한다. [AP]
■ 저축 목표 설정과 소비 억제 팁‘저축’이란 재정적인 목표를 도달하기 위해 사람들은 고민하고 있다. 돈을 절약하고 저축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렇기에 재정 전문가들은 저축을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은 순간 일단 시작할 것을 권고한다. 꾸준히 저축을 하는 습관을 들이면 긴급한 상황이 발생하거나 은퇴를 하고 또 다른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때 재정적인 어려움이 상대적으로 줄어든다. 금융전문 매체인 뱅크레이트 닷컴은 저축을 늘려 재정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추구하기 위한 저축 팁을 발표했다. 저축 팁은 아래와 같다.
■당장 저축을 시작하라
경제가 전반적으로 잘 돌아가고 있지만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한동안 연봉을 올리지 못했다. 이에 많은 이들이 돈을 모으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저축을 안 한 것보다 조금이라도 시작하는 편이 낫다. 메릴린치 웰스 매니지먼트 메리 맥두걸 공인 재정플래너는 “저축습관을 먼저 기르기 시작한 사람일수록 더 풍요롭게 살게 될 확률이 높다”고 말했다.
이는 작은 액수로 시작해서 그 횟수와 액수를 늘려가며 저축하라는 것이다. 이번 달에는 1,000달러를 저축하지 못할 것 같을 경우 매 주 20달러씩이라도 저축할 것을 시행할 것을 권고했다.
■저축 목표를 명확히 하라몇몇 이들의 경우 저축을 해야 하는 목표와 의지가 없다. 또 다른 이들의 경우 저축을 시작하고 싶어 하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 지를 모른다. 이렇기 때문에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은 저축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매 달 월급의 일부를 저축하는 이유를 깨닫게 되면 지출을 하는 것보다 저축을 결정하기가 더 쉽게 된다.
▶단기저축 팁비상상황을 위한 저축: 최소 3개월에서 6개월 정도의 생활비를 저축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자율이 높은 세이빙 어카운트에 돈을 저축해 뜻밖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고가의 제품구매를 위한 저축: 냉장고를 교체하거나 새로운 차량을 구입할 계획이 있다면 가능한 많이 절약하고 고가의 물건을 구입할 때가 됐을 때 리워드를 혜택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크레딧카드를 선택해 구매하면 된다.
▶장기저축 팁주택 구매를 위한 저축: 아메리칸 드림을 이룰 준비가 되어 있다면 주택구매 다운페이먼트, 월 모기지 비용, 재산세, 보험료 등을 위한 돈을 모으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만약 여전히 렌트로 주거지에 거주하고 있다면 월 렌트비를 절약하기 위한 룸메이트를 찾아보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절약에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세컨 잡을 통한 수익을 얻는 것도 추천한다.
자녀 교육을 위한 저축: 자녀들의 대학교육을 위한 자금을 모으는 것은 빨리 시작하면 시작할수록 좋다. 부모들은 세금혜택을 보는 529플랜과 같은 저축계좌를 고려 해야된다.
미래를 위한 저축: 60대와 70대가 됐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저축이 있는지 미래의 자신을 위한 예산을 생각하고 각종 유틸리티비용, 의료비, 여행경비 등을 충당할 수 있는 충분한 돈을 절약하는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일별, 월별, 연간 목표를 세워라일반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목표를 갖고 시작하는 것은 좋은 출발이다. 하지만 더 좋은 방법은 규칙적으로 저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만약 다른 나라로 여행을 가고 싶거나 좋은 주택을 구입하고 싶어서의 목표로 저축을 계획을 세우는 것보다 매일, 매달 그리고 매년 더 많은 저축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 이를 대비하는 몇 가지 아이디어는 아래와 같다.
▶일별 저축 팁샤핑하는 동안 저축하는 방법: 그로서리나 옷을 구매할 때 끊임없이 과소비를 하게 된다면 낭비하고 있는 돈은 늘어나기 시작한다. 모든 제품에 대해 구매하고 있는 제품의 가격이 합리적인지 비교할 수 있는 앱인 숍사비(ShopSavvy)와 같은 앱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라.
개스값 절약: 개스가 떨어졌을 때 아무 주유소에서나 무작정 주유를 하지 말고 개스버디(GasBuddy)와 같이 개스 값을 비교·분석할 수 있는 앱을 통해 주유를 한다면 한층 합리적인 가격으로 차량 내 개스를 넣을 수 있을 것이다. 기타 비용 절감: 사용하지 않는 구독을 취소하고 점심 도시락을 직장에 가져가는 등의 요령은 매일 더 많은 돈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월별 저축 팁전기 절약: 전기세가 너무 비싸게 나온다면 변화를 줄 때가 됐다. 월 전기세 요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하는데 저렴한 요금을 청구하는 유틸리티 회사로 변경해 전기세를 줄이도록 해야 된다.
부채 상환액 낮추기: 신용카드나 학자금 대출 이자에 너무 많은 돈을 쓰고 있다면 크레딧 점수를 향상시키면 더 낮은 이자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 재융자를 통해 학자금 대출을 줄일 수 있는지, 소득 기반한 상환 계획을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다.
보험 비용 절감: 다른 보험회사에서 더 저렴한 금액의 보험을 받을 수 있는지 샤핑하는 것이 권고된다.
▶연간 저축 팁세금 절감: 회계사, 세무사 등과 논의를 통해 연방국세청(IRS)에 당신이 지불해야 할 돈보다 더 많은 돈을 지불하고 있는지 알아봐야 된다.
은퇴 계좌 최대 한도: 가능한 만큼 매년 은퇴를 위한 많은 돈을 연간 한도 내에서 저축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제대로 된 계좌에 저축을 하고 있는지 확인해라저축을 적정 계좌에 넣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권고된다. 만약 세이빙 계좌가 1%이내의 이자율을 준다면, 당신은 더 많은 이자를 받고 저축목표에 더 빨리 도달할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이다.
가장 좋은 세이빙 계좌는 연간이자율이 2%이상이다. 뿐만 아니라 이자율이 높은 세이빙 계좌 중의 상당수가 낮은 액수의 최소예금을 필요하거나 매달 유지비를 청구하지 않는다.
단기 목표를 위해 돈을 저축하고 있고 1년 동안 기금을 묶어도 괜찮다면 CD를 여는 것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
<
박주연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5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일주일에 20불씩 저축해봤자 요즘 시대에 아무 도움이 안된다. 좋은 아이디어로 아마존이나 facebood같은 회사를 창업할 큰 생각을 해야지 무슨 $20씩 저축. ㅎㅎㅎ
기자가 졸지에 고딩이 되었네요. 저축은 그저 보는대로 하고 일찍부터 하는게 최고입니다.
이런거 별거없고 꼭모으고싶으면 무조건 안쓰고 이건꼭 써야하는것만 10번생각하고 쓰면 나도 모르게 돈이모인다
Is the $20 a week saving worth the stress? NO. Is $2,000 a week "easy saving: worth the stress ? YES as long as it is easily consistent. Otherwise, even the $2,000 a week hard savings is NOT worth the stress. Is $20 a week savings worth anything for a middle schooler? YES.
우리 갓 23살 박주연기자 참 알뜰하네요~~ 고딩수준 경제 조언은 뽀로로와 친구들에서 하시는게 날거 같네요!~ 어른들은 일주일에 $20은 돈도 아닐뿐더러, 으르신들은 일주일에 $20 만져보기도 힘들죠? 일주일에 $20 저축해서 년 2%먹고 목돈 만지려다 스트레스 받아 병걸려 죽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