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월 HOA 관리비 납부, 첫 집 구입시 에이전트 도움 받아야
▶ 콘도 구입하기 전에 알아야 할 사항들
첫 번째 마이홈으로 콘도를 고려하는 바이어가 적지 않다. 콘도매매 경험이 많은 에이전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AP]
홈바이어들은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단독주택 대신 콘도를 구입한다. 다운타운과 가까운 지리적 이점 때문에, 또는 주변의 다양한 편의시설 덕분에, 가끔은 귀찮은 정원 가꾸기를 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 때문에 콘도를 선호하는 바이어가 많다. 전반적으로 콘도는 단독주택보다 낮은 가격 때문에 경제적인 부담이 적다는 장점도 있다. 콘도 구입을 결정하는 것은 전적으로 바이어의 몫이지만 여기 몇 가지 도움이 될 만한 콘도의 특징들을 부동산 전문가들을 통해 알아본다.
■콘도는 책임을 나눈다
콘도는 공동으로 거주하는 사람들과 함께 보수에 관한 책임을 나누는 특징이 있다. 건물 유지와 보수를 위한 보험 부담도 나눈다. 대부분 콘도는 거주자 협회를 두고 건물 보수나 업그레이드, 창문이나 지붕 등 외관 수리를 해나가기 때문에 그만큼 개인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보험료가 싸다
소유주협회(HOA)가 정한 규정과 다수 가입 원칙에 따라 거주자 개인은 단독주택 소유주보다 낮은 비용으로 집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물론 어떤 규정을 두고 있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구입할 때는 콘도만 볼 것이 아니라 규정도 잘 따져봐야 한다. 독립 보험 에이전트 연합인 ‘트러스티드 초이스’(Trusted Choice)에 문의하면 가장 유리한 보험 조건과 보험료를 안내해 주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단독주택보다 가격이 저렴하다
복잡한 시내에 자리 잡고 있어도 콘도는 단독주택보다 가격이 저렴한 경우가 많다. 물론 3베드룸 기준으로 단독주택보다 싼 콘도를 찾기는 쉽지 않다. 그렇게 큰 콘도는 흔치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약 동일한 지역에 비슷한 규모를 비교한다면 콘도는 분명히 단독주택에 비해 집값이 싸다는 장점이 있다.
■에이전트 도움 꼭 받아야
첫 번째 집으로 콘도를 사려면 부동산 에이전트의 도움을 받는 것이 현명하다. 잘못된 선택은 긴 시간을 두고 고통이 따르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경험이 많은 에이전트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콘도에 바이어가 잘 모르는 이슈가 있는 경우 HOA가 이를 숨기기 쉽다”며 “변호사를 동원해야 할 정도로 교묘하게 숨길 수 있기 때문에 내 편이 되어줄 에이전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실수를 줄이는 길”이라고 조언했다.
■규정을 따라야 한다
내 집이지만 HOA가 정해둔 규정을 따라야 하는 것도 특징이다. 가끔은 이 규정을 지키는데 비용이 들기도 하니 구입하기 전에 염두에 둬야 한다.
자잘한 규정들로 예를 들면 밤 10시 이후에는 음악을 크게 틀면 안 되고, 손님이 오면 관리 사무실에 알려야 한다. 간혹 애완동물을 키우는데 제약을 두는 단지도 있다. 콘도를 선택하기 전 규정을 지킬 수 있는지 점검하고 자문해봐야 한다.
■다른 비용이 필요할 때가 있다
단독주택 모기지보다 저렴한 월 페이먼트는 콘도의 큰 장점이다. 그러나 매달 관리비를 내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게이티드 시큐리티부터 잔디 관리, 수영장 등 공용시설 유지와 보수 비용이 포함된 것이다. 전문가들은 콘도 구매 사인을 하기 전에 반드시 월 페이먼트 계획에 관리비용을 추가해서 고려할 것을 조언했다.
■단독주택보다 편리하다
경제적 부담이 적은 것이 콘도 구매를 결정짓는 유일한 요소는 아니다. 일부 연령층, 시니어나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콘도의 장점으로 잔디를 깎지 않아도 되는 점, 하수배관을 고친다고 헐떡거리지 않아도 되는 점 등을 꼽았다. 이들에게 콘도는 집을 고치느라 고통 받는 일 없이 즐겁게 집을 소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 셈이다.
■비상 기금이 있다
사인하기 전에 반드시 펀드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HOA가 콘도 전체의 유지와 보수를 위해 비축해두는 재원이 펀드로 금액이 적다면 그만큼 좋은 매니지먼트도 기대할 것이 못 된다는 설명이다. 특히 펀드가 작으면 기상악화나 화재 등 불운한 상황이 생긴 뒤 얼마의 돈을 빚졌으니 함께 갚아야 한다는 편지를 받는 황당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으니 처음부터 확실히 챙겨두는 것이 좋다.
■정기적인 HOA 모임이 있다
법률에 의거해 HOA 모임의 회의록을 요청해 볼 수 있다. 이웃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인 셈이다. 공통적으로 제기된 불만사항이 무엇인지, 모두가 싫어하는 이웃은 누구인지, 협회가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는지, 얼마나 빨리 문제가 해결되는지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이웃과의 유대가 강하다
건축학적 특징 때문에 콘도는 단독주택보다 더욱 이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경우 많은 콘도 거주자들은 새로운 이웃에 대해 호의적이다. 당신이 새로운 이웃이 될 수 있다고 소개하는 경우도 그들은 열린 마음으로 대해줄 것이다. 이런 예비 이웃들의 경험담과 조언 또한 콘도 구입을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구성훈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3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5. 이웃과 강한 유대 같은소리 하네. 왠만한 이웃과 적이됀다. 감옥과 다름없다. 서로 헕뜯고, 고발하며, 편이 갈라지며 정말 개판 일번지다. 겉에선 안보이고 쌍막한 HOA. 6. 절대 편하지 않다. 옆집 윗집 아랫집 신경 죄다 써야 하며 집에서 이성과 떡을 칠때도 신경쓰인다. 7. 언제 예고없이 HOA 가 인상됄줄 모른다. 인상이면 인상이지 인하는 절대로 존재치 않다. 8. 어느 또오라이 하나가 HOA 상대로 고소하면 완전 조옷돼고 팔기도 힘들어진다. 9. 한놈이 헐값에 팔고 빠져도 또한 조옷됀다. 그가격이 내가격이다.
I cannot agree more with Koreapeople. 콘도 단점: 1. 꽈가 다른것들과 (이른바 하빠리) 항상 마주치고 교재 해야 하며, 1도 모르는것들과 중대한 운영권을 상의해서 협상해야 한다. 2. 내집 들락날락할때마다 밑에 경비원이나 front desk 놈들한태 항상 모습을 비춰야 한다. 그들이 항상 감시하며 집안에 숫가락 젓가락 몇개까진거까지 안다. 3. 여자나 남자들 들락날락 하기 힘들다. 4. 관리비가 싸다고들 하지만 단독주택 운영비보다 배로 비싸고 받는것은 하나도 없다.
배보다 큰 배꼽소리하네. 장점이 닜으면 단점도 있는것. 잔디와 땅이 있는것이 좋다. 1주나 2주마다 잔디깍는것을 운동이라고 보면 더욱 낫다. 주택보다 저렴한것이 아니라 비슷하다. 살때는 쉽지만 팔때는 애물단지 되기 쉬운것(판매가 어렵다) 커뮤니티법이 있어서 비상기금도 나오지만 벌금도 나온다. 내콘도 내 마음대로 외관을 바꾸지 못한다. 집보다 잔수리가 많다 나는 커뮤니티있는 곳에는 집도 안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