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gift aid가 무엇인가요?
요즘과 같이 너나할 것 없이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시기에는 대학에 지원하고 합격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오히려 합격한 학교에 어떻게 학비와 생활비를 조달할 것인가가 학부모님들의 큰 숙제이자 고민거리일 것이다.
우선 어느 대학을 지원하든지 학비뿐 아니라 그 외의 경비들이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수업료(tuition)외에 기숙사비와 구내 식당비, 책값, 타주나 멀리 있는 학교에 가게 되는 경우 항공 교통비, 그리고 그외에 개인 용돈등을 다 고려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사립 학교의 경우 일 년 경비가 8만불을 훌쩍 뛰어 넘는 수치이고, 주립 대학의 경우 in-state가 3만불, out of state는 5만불 정도 된다. 2017년도 대졸자 평균 초봉이 $49,785었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참으로 대학 학비는 어처구니 없는 숫자임에 틀림 없다.
이런 모든경비를 물론 부모님께서 다 충당하는 경우도 많이 있지만, 얻을 수 있는 최대한의 도움을 정부나 학교, 다른 기관으로 부터 받을 수 있으므로 바른 정보를 가지고 마감일에 늦지 않도록 재정 보조 신청을 해주는 것이 “돈을 버는” 일이 되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 받게 되는 재정보조의 유형 중의 하나가 gift aid인 것이다.
대학에서 합격 통지서를 받게 되면 함께 따라오는 것이 재정 보조 패키지(financial aid package)이다. 그 내용은 두 가지로 나뉘게 된다. 간단하게 말씀 드리자면 순수 장학금, 즉 도로 갚을 필요 없는 공짜 돈(gift aid)과 결국 스스로 부담해야 하는 보조(self-help aid)의 두 가지 이다.
첫번째의 보조 형태인 gift aid는 말 그대로 선물로서 도로 갚을 필요가 없는 보조이다. 이 gift aid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학생의 가정 형편에 따라서 주어지는 grant와 학생의 성적이나 재능에 따라 주어지는 scholarship(장학금)이다. 그랜트는 연방 정부, 주 정부, 각 대학, 개인 단체등에서 수여하는 것으로서 연방 정부에서 주는 펠그랜트는 최대 5,920불이고 사립대학의 경우 학교에서 수여하는 그랜트가 꽤 많다.
연방 정부에서 주는 그랜트를 받기 위해서는 FAFSA를 신청해 주어야 하고, 주정부 그랜트를 받는 방법은 주 마다 달라서 따로 그랜트 신청 절차가 있는 주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학교에서 주는 institutional grant는 팹사와 CSS 프로파일에 근거해서 학교에서 책정할 것이고 scholarship의 경우는 학교에 어떤 마감일에 맞추어서 지원서를 제출하면 학교에서 자동으로 심사해서 주는 경우도 있고 학교에 따라서 별도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기도 한다. 학교 웹사이트에 게시된 정보를 꼼꼼히 살펴보고 학교마다 제대로 신청해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질문) self-help aid 무엇인가요?
대학 재정 보조의 두 번째 보조 형태인 “자가 부담 보조”self-help aid는 크게 학자금 융자와 근로 장학금의 두가지가 있다. 학자금 융자는 일반 은행및 금융 기관에서 받는 융자보다는 낮은 이자율이고 재학 중에는 이자를 정부에서 지원해 주기도 하지만 결국 이자까지 합쳐서 대학 졸업 후 일정 기간 내에 도로 갚게 되어 있는 것이므로 공짜돈인 “gift aid”와는 크게 차이가 있는 것이다. 재정보조를 신청하게 되면 가정 수입이 매우 낮아서 학비를 충당할 수 없는 경우는 무상보조, 즉 그랜트가 많이 나오지만, 가정의 수입이 많던가, 그랜트를 받을 정도는 아닌 정도의 수입인 경우 융자 형태로 보조가 이루어 지는 것이다.
어찌되었던 융자를 받기 위해서도 그 가장 기본적인 절차는 팹사를 신청하는 일이다. 그리고 work study라고 불리우는 근로 장학금은 다른 장학금과 달리 직접 학비를 충당하도록 학교로 지불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에게 지불 된다. 보통 일 주일에 13시간 내지 18시간 일하도록 학교에서 일을 제공하며 그 일을 통해서 받은 장학금은 책값이나 개인 경비등을 충당하는 데 쓰이게 된다. 그런데 이 근로 장학금을 offer받았다고 해서 그냥 가만히 있으면 학교에서 일을 주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학교 도서관, 구내 식당, 교수 사무실, 과 사무실등 학교에 공지된 각종 일 할 기회를 조사, 연구해보고 학생의 수업 스케줄이나 다른 일 하는 것과 시간을 조절해서 맞는 것을 신청해야 한다.
문의 (703)576-7803
topedupia@gmail.com
<
줄리 김 탑 에듀피아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