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용하면 할수록 더 정교한 맞춤형 환경 제공
▶ ‘배터리·화면 밝기’ 자동조절 기능 탑재
사용자의 다음 작업 예측해 스마트폰에 표시
홈 버튼 하나로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 탐색 기능
구글 ‘디지털 웰빙’
구글은 이날 공식 블로그에서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으로 만들어진 안드로이드 파이에 대해 “사용자를 통해 배우도록 설계해 사용할수록 사용자에게 더욱 잘 맞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며 주요 기능을 소개했다. [서울=연합뉴스]
구글이 인공지능(AI) 기반의 새로운 안드로이드 버전을 출시했다.
7일 구글에 따르면 최신 버전 '안드로이드 9 파이(Pie)'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스마트폰을 더욱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개개인에 맞춤형 환경을 제공한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9 파이가 사용자를 통해 배우도록 설계해 사용자가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면 할수록 사용자에게 더욱 잘 맞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안드로이드 9 파이에는 사용자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앱에 전력을 우선적으로 배정해 주는 배터리 자동조절 기능과 상황에 따라 사용자가 선호하는 화면의 밝기를 파악해 자동으로 조정해주는 밝기 자동조절 기능이 탑재돼 있다.
특히 안드로이드 9의 앱 액션 기능은 상황을 토대로 사용자가 하고자 하는 다음 작업을 예측해 스마트폰에 표시해 주기 때문에 원하는 작업을 더욱 빠르게 완료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출근을 준비하고 있을 때는 구글 지도에서 직장까지 가는 경로를 확인하는 작업이나 구글 플레이 북에서 오디오북을 재생하는 작업을 제안한다.
올 가을에는 필요한 순간에 사용자가 즐겨 사용하는 앱에서 관련성이 높은 정보를 표시해 주는 슬라이스 기능도 출시될 예정이다. 예를 들어 구글 검색에 '리프트(Lyft)'를 입력하기 시작하면 리프트(Lyft) 앱 UI의 일부가 표시되고, 집까지 가는 비용과 택시 기사의 도착 예정 시간을 보여준다.
특히 안드로이드 9는 홈 버튼 하나로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 탐색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 기능은 스마트폰 본체가 점점 길어지고 한 손으로 여러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더 어려워짐에 따라 더욱 유용하게 쓰일 전망이다. 간결한 단일 홈버튼을 쓸어올리면 '최근 사용'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최근에 사용한 앱들의 미리보기를 전체 화면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동시에 여러 개의 앱을 사용하는 픽셀 사용자라면 스마트 텍스트 선택(Smart Text Selection) 기능이 유용하게 쓰일 전망이다. 사용자가 선택하는 텍스트의 의미를 파악해 관련 있는 작업을 추천해 주기 때문에 원하는 작업을 더욱 쉽게 수행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파이 업데이트가 완료된 이후 '설정'에서 이 기능을 활성화 시키실 수 있다.
이 외에도 안드로이드 P에서는 새로 디자인된 '빠른 설정'을 통해 불편했던 그립 방식을 대체할 편리해진 스크린샷 촬영 및 편집, 간소화된 음량 조정, 더 쉬워진 알림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새롭게 만나볼 수 있다.
안드로이드 9 파이가 적용된 픽셀폰에서는 '디지털 웰빙' 기능의 베타 버전을 사용해 볼 수 있다.
구글은 지난 5월 구글 I/O에서 ▲기기 사용 시간에 대한 정보를 알려 주는 새로운 대시보드(Dashboard) ▲앱 사용 시간에 제한을 두고 제한 시간이 지나면 홈 화면에서 해당 앱의 아이콘을 회색으로 표시하는 앱 타이머(App Timer) ▲화면에 표시되는 모든 시각적 방해 요소를 차단할 수 있는 새로운 방해 금지 모드(Do Not Disturb) 기능 ▲취침 시간에 맞춰 야간 조명과 방해 금지 모드를 설정해주고 화면을 흑백으로 바꿔 주는 긴장 풀기(Wind Down) 기능 등을 소개한 바 있다.
디지털 웰빙 기능은 올 가을부터 픽셀 기기에 공식 탑재되며, 올해 중 안드로이드 원을 비롯한 기타 기기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또 안드로이드 9 파이에는 보안과 프라이버시 기능이 추가된다. 업계 최고 수준의 하드웨어 보안 역량으로 신용카드 정보와 같은 민감한 데이터를 보호한다. 또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TLS(전송 계층 보안, Transport Layer Security)와 TLS를 통한 DNS 보안(DNS over TLS) 등의 중요한 프라이버시 개선사항을 통해 모든 웹 통신을 보호하고 안전하게 지켜준다.
사미르 사마트(Sameer Samat) 안드로이드 및 구글플레이 제품 관리 부문 부사장은 "새로운 안드로이드는 사용자가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면 할수록 개개인의 사용 패턴에 적응해 사용자의 휴대폰을 더욱 스마트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휴대폰을 더욱 똑똑하게 만들고 맞춤형 환경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구글은 더욱 사용하기 쉽고 접근성이 높은 안드로이드를 만들고자 한다"고 전했다.
또 "우리는 핸드폰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시간을 유용하게 보내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핸드폰을 멀리하고,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며 "구글은 사용자가 기술 이용에 있어서 적절한 균형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주요 기능들을 안드로이드에 추가했다"고 설명했다.
<뉴시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