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Suzie Oh /교육학박사·교육컨설턴트
얼마 전 어느 한인 교회에 가서 학부모 세미나를 했는데 계속 읽으면서 공부하고 연구하는 학부모들의 자세에도 언급을 하면서 학부모들에게 책을 추천했는데 학부모들이 좋아하시는 것 같아서 오늘 칼럼에 소개할까 합니다. 그 교회에서는 모든 교인들을 위해 교회 웹사이트에 저의 강의 PPT와 추천한 독서리스트를 올리겠다고 교회 측에서 말씀해주어 저도 보람을 느꼈습니다. 배움과 공유(Learning and Sharing)가 저에게 가장 기쁨을 주니까요.
1. “The Talent Code” by Daniel Conley
The Talent Code: The greatness isn‘t born. It’s grown“ 이라는 이 책은 교육계 및 비즈니스계에도 지성적으로 우리의 생각에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책에 의하면 얼마 전 PISA(Program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에서 핀란드 의 학생들이 세계에서 영어 및 수학에 일등을 해서 핀란드의 교육을 전 세계가 관심을 갖고 보고 있습니다. 헬싱키의 어느 교장은 핀란드의 교육이 우수한 이유는 교사의 질이라고 했습니다.
핀란드에서는 교사가 의사나 변호사와 동등한 지위에 있고 보수도 좋다고 했습니다. 모든 교사가 최소한 석사학위가 있고 어느 학교는 교사 한명을 뽑는 구인광고에 40명이 지원했다고 합니다. 핀란드에서는 대학졸업생들의 가장 우수한 학생들이 의사나 변호사가 아니고 교사되기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Information Age에 information profession인 teaching job이 가장 중요하다고 핀란드의 사회가 믿고 교사를 대우한다고 위의 책에서 말합니다. ”The high quality of Finnish education depends on the high quality of Finnish teachers.“( 핀란드의 우수한 교육의 질은 우수한 교사의 질이라고) 이 책에서 강조합니다.
2. Carol Dweck 의 ”Mindset“ 책은 학생들의 동기유발(motivation)과 자녀 칭찬에 대해 자녀의 노력을 칭찬하라고 강조합니다.
”Pay attention to what your children are fascinated by and praise them for their effort.“ (자녀가 무었을 좋아하는지 관찰하고 그 분야에 노력하는 점을 칭찬하라)고 Carol Dweck 교수는 말합니다. 자기 분야에 성공하려면 deep practice(오랫동안 연습으로), mentor로 부터 배우고(master coaching), ignition 동기유발과 정열에 불을 지피라고 합니다.
3. “Talented Teenagers”: The Roots of Success & Failure by Mihaly Czikszentmihalyi, Kevin Rathunde, Samuel Whalen
“10대의 재능은 어떻게 발달하고 어떻게 감소하는가” 하는 제목으로 한국번역판도 나와 있습니다.
4. ”How Children Succeed“ by Paul Tough
학생들의 성공은 Grit(긍정적인 집념과 용기), Curiosity(호기심), Hidden Power of Character(내면에 숨어있는 인성)에 달려 있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5. ”Nurture Shock“ by Po Bronson & Ashley Merryman
자녀 양육을 위한 책으로 한국어로도 ‘양육충동’ 이라는 제목으로 번역되어있습니다.
학부모들이 자녀의 아카데믹한 면뿐 만 아니라 자녀의 인간관계, 갈등과 화를 다스리는 힘, 문제해결력 등등 자녀의 인성교육에도 밸런스 있게 관심을 두도록 저도 교육 전문가로서 계속 공부하고 연구하고 배우며 학부모님들께 도움이 되도록 계속 노력을 하겠습니다.
결국 제가 은퇴하기 전 근무 했던 학교에서는 교사들의 Teacher Study Group에서 교사들이 오늘 소개한 책들을 읽고 교실현장에서 시사하는 점을 토론하곤 했습니다.
문의) 323-385-7375
drsuzieoh@gmail.com
<
Dr.Suzie Oh /교육학박사·교육컨설턴트>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