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이언 이
아메리츠파이낸셜 대표
미국에서 지난 1990년대 후반부터 첫 선을 보인 인덱스 유니버설 생명보험(Indexed Universal Life Insurance)은 기존의 홀라이프(Whole Life)와 변액 유니버설(Variable UL)과는 차별화된 형태의 상품으로서 최근 일반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저축성 생명보험 상품이다. 인덱스 유니버설 생명보험은 개별 뮤추얼펀드가 아닌 전체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인덱스에 연계하여 이자(Credit)을 지급한다고 하여 이름 지어졌으며, 회사에 따라서는 인덱스 보장형 생명보험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기존의 변액 유니버설이 개별적인 뮤추얼펀드를 개인이 선택하여 투자하고 수익을 가져간다면, 인덱스 유니버설은 개인이 투자펀드를 선택할 수 없도록 되어 있다. 반면, S&P 500이나 Down Jones Industrial Index 와 같은 대표적인 주식시장 지표들을 선택할 수 있다. 최근 미국의 경우에는 S&P 500 지수를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그 밖에 해외 지수로는 유럽의 대표적인 지수인 Euro Stock Index, 중국의 Hang Seng Index 등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 그 밖에도 전문 투자기관에서 개발한 MLSB Index, Barclays Armour와 같은 지수들을 활용하기도 한다 .
인덱스 유니버설 생명보험의 사망보상액 선정, 프리미엄 가이드라인 등은 대부분 기존의 고정형 유니버설이나 변액 유니버설과 대부분 동일한 규정이 적용되고 있다. 다만, 이자를 받는 방식에서 그동안 고정형 또는 변동형이 아닌 인덱스에 연동하여 이자의 하한선(minimum guarantee rate)과 상한선(cap rate)이라는 보장 구간을 둔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즉, 연간 0%에서 많게는 3%까지 미니멈 보장하는 이자를 주고, 인덱스가 마이너스 성장을 하더라도 나의 이자는 마이너스로 내려가지 않으면, 최소한 0%를 유지하게 된다. 반면, 경기가 좋아서 인덱스가 아무리 많이 올라가더라도, 보통 연간 10%-13%정도의 상한선을 두어 그 이상의 이자를 지급하지는 않는다. 즉, 홀라이프나 고정형 유니버설의 고정이자 장점과 변액 유니버설의 고수익성을 감안하여 중간 수준의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성을 지급하고자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인덱스 유니버설 생명보험(IUL)의 장점
인덱스 유니버설 생명보험의 가장 큰 장점은 변액 유니버설의 단점을 극복하여, 경기가 않 좋아도 캐쉬밸류 적립금이 마이너스로 내려가지 않도록 디자인했다는 것이다. 물론, 경기가 않 좋아 마이너스로 내려가지는 않지만, 보험비용이나 운영비용이 부과될 경우에 적립금은 다른 유니버설 상품과 마찬가지로 일정 부분 차감될 수 있다는 점은 동일하다. 또 다른 장점으로 거론되는 것은 개인적인 투자경험이나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시장에 직접 투자하는 방식이 아닌 인덱스라고 하는 전체 시장을 반영하는 지수에 연동하여 간접투자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것이다. 인덱스 유니버설 상품을 주로 구매하는 사람들의 투자 성향은 중간수준의 안정추구형이며, 연간 15%이상의 고수익을 목표로 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전체 주식시장의 평균 성장률인 7-8% 수준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것이 그 특징이다.
▲인덱스 유니버설 생명보험(IUL)의 단점
여러지 단점에도 불구하고, 유니버설 생명보험이 가지고 있는 보장성이 다소 낮다는 것을 단점으로 지적하고 있다. 즉, 홀라이프나 보장형 유니버설(GUL)과는 달리 어찌되었든 시장의 경기흐름에 따라 이자를 받는 방식을 취함으로서 만약 장기간 시장이 마이너스 성장을 할 경우, 그리고 피보험자의 연령이 증가하여 보험비용과 운영비용이 상승할 경우, 지속적으로 적립금에서 모자란 비용을 충당하기 때문에 사망보상액이나 캐쉬밸류가 보장되지 않는다는 점은 역시 단점으로 남는다.
▲인덱스 유니버설 생명보험(IUL)의 Index Credit 선정 시 주의사항
인덱스유니버설 가입 시에 이해해야 할 가장 중요한 개념이 바로 Index Credit(이자) 지급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선택하는 지수에 따라 수익률이 차이가 날 수도 있지만, 같은 지수에서도 Index Credit 계산 방식에 따라 그 결과가 많이 차이가 날수도 있기 때문이다.
즉, Index Credit을 매월 계산하는 방식인 Monthly 방식, 연간 계산하는 Annual 방식, 또는 그밖에도 2년, 3년, 5년 마다 계산하는 방식 등 매우 다양한 기간에 따라 계산하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특정기간 동안 지수변동을 평균화(average)하는지, 점대점(point to point)으로 계산하는지, 또는 멀티포인트(multipoint) 방식으로 하는지에 따라 결과도 많이 달라질 수 있다.
(213)215-9637, brianlee@allmerits.com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