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퓰러 사이언스 선정 2016년 혁신 대상 <자동차>
<제네시스 ‘G80 스포츠’>
현대 자동차
기본 모델은 2륜 구동 방식이 적용되며, ▶전자식 상시 4륜 구동 시스템인 HTRAC(에이치트랙) ▶파노라마썬루프 ▶최첨단 주행지원 시스템으로 구성된 ‘제네시스 스마트 센스 패키지’ ▶뒷좌석 컴포트 패키지 ▶뒷좌석 듀얼 모니터 등이 선택사양으로 구성된다. G80 스포츠는 최고 출력 370마력(ps), 최대 토크 52.0kgf·m을 발휘하는 개솔린 람다 V6 3.3트윈 터보 직분사(GDi) 엔진을 탑재했으며, 엔진 저중속 회전영역인1,300rpm에서부터 최대 토크가 발휘된다. 이는 기존 G80의 최상위 트림인 3.8GDi 모델 대비 출력은 17.5%, 토크는 28.4% 높은 수치로 배기량은 줄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터보차저시스템을 적용해 일반 가솔린 모델 대비 월등한 동력성능을 갖췄다. 연비는 최근 강화된 연비 측정방식(2014.11. 20. 공동고시연비)에 따라 인증을 받았으며, 2WD 모델은 8.5km/L,AWD 모델은 8.0km/L다.
<이어 유통점 ‘타이어프로’>
금호 타이어
타이어 추천 및 교체와 더불어 공기압 점검, 인치업, 휠 얼라인먼트, 진동 조정, 밸런스 등 타이어와 직접 관련된 과학적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문적인 서비스는 고도로 숙련된 타이어 전문가들이 있어야 가능하다.
해외 기술연수, 단계별 세분화 된 기술 전문가 과정 등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 최초로 ‘겨울용 타이어 예약판매 및 보관서비스’ 와 ‘타이어 마모수명 보증제’ 등 프리미엄 서비스를제공한다.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
르노
가정용 전기(220V)로도 3시간 충전이면 약 100㎞를 거뜬히 주행할 수 있다. 용도에 따라 1·2인승과 1인승 카고 차량으로 출시된다. 내연기관 차량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근거리 이동에 유용하며, 다품종 소량생산이 가능해 장애인·노인 등 사회적약자를 위한 맞춤형 차량 개발도 가능하다. 배터리 용량은 6.1㎾h로 가정용 완속충전기(7㎾h)를 이용하면1시간 내 충전할 수 있다.
<스마트폰 연동 헤드업디스플레이 ‘불스원 스마트 허드’>
불스원
차량 전면유리 정보투영 기술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스마트폰과 연동 사용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 길안내는 물론 다양한 차량정보가 그래픽 이미지로 투영 돼 시선의 분산 없이 안전한 운전을 가능하다. 스마트 허드는 제품 본체에 있는 액정 디스플레이가 전용 반사필름을 거쳐 차량 전면 유리창에 투영하는 구조다.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연동 기술력을 더해 스마트폰의 내비게이션 길안내, 운행기록 자기진단장치(OBD)정보의 동시확인이 가능하다.
팅크웨어
한국 최초 증강현실 솔루션과 첨단운전자지원 시스템, 실사 항공 3D지도 등 프리미엄 기능이 모두 탑재된 ‘DriveX’는 스마트 카 기술이 융합된 차량 진단 및 분석 시스템 이다. 차량과 OBDII 단말기, 내비게이션을 연결한 ‘DriveX’는 순간연비, 차량점검 상태, 배터리 전압, 유류비 등을 안내해 차량 관리가 편하다. 후방카메라 밝기 및 화질 개선, Quad Core1.6GHz CPU‘, U-Blox8’ GPS 탑재,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 킷캣’을 지원한다.
<자율주행기술 ‘DAS’>
현대 모비스
센서로 인식하고 전자제어장치(ECU)로 정보를 판단,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DAS 관련 기술은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차선유지 보조장치(LKAS·Lane Keeping AssistSystem), 능동 측면사각 감지시스템(Active BSD·Active Blind Spot Detection),AEB(긴급제동 보조시스템)등이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차량 전방의 레이더 센서를 통해 차간거리를 실시간 측정해 적정 차간 거리를 유지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차선유지 보조장치는 운전자가 방향지시 등 조작 없이 차선을 이탈하면 차선을 이탈했다는 경고를 운전자에게 알리고 자동으로 핸들을 조향해 차선을 유지할 수 있게 제어한다. 능동측면사각 감지시스템은 주행 중 후측방 사각지대 차량을 감지해 사이드미러에 경보등을 켜준다. 긴급제동 보조시스템은 전방 카메라 센서와 레이더 센서가 앞의 장애물을 감지해 위험한 상황이면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그래도 운전자가 차량을 제어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긴급 제동해준다.
<인디언 치프테인 다크호스>
화창상사
배거 타입의 인디언 치프테인 다크호스는 전통적인 실루엣 위에 스마트키 그리고 ABS와 크루즈 콘트롤 등의 현대적인 사양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으며 배기량은 1,811CC이다. 블랙 머플러 실드&블랙 펜더 트림을 장착하여 차체의 강력한 무광 블랙스타일을 확장하고 스타일리시한 블랙 썬더 스트로크 하이 플로우 에어클리너는 강력한 V-Twin 엔진이 스로틀 응답성을 더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BMW
BMW i만의 특별한 설계 개념인 ‘라이프 모듈’과 ‘드라이브 모듈’로구성됐다. 탑승 공간을 구성하는 라이프 모듈은 신소재인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으로 제작됐다. 파워트레인과 고전압 배터리, 섀시 등이통합된 드라이브 모듈은 알루미늄으로 만들어 공차 중량은 1485㎏으로매우 가볍다. ‘BMW 피션트 다이내믹스’의 최신 기술인 PHEV 시스템이 적용됐다.
<서울경제 파퓰러 사이언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