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에서 본 Baldwin Lake
우리가 살고있는 이 캘리포니아는,1848년에 Coloma의 Sutter’ s Mill에서 금이 발견되어 촉발된 ‘CaliforniaGold Rush’로 인하여 급속히 인구가늘게 된다. ‘ California Dream’이라는말이 온 세상 사람들의 입에 회자되고 선망될 정도로, 팔자를 고칠만한 돌연한 부의 획득이 도처에서 이루어진다.
LA를 중심으로 하는 우리 남가주에도 나름대로의 크고 작은 GoldRush들이 이곳 저곳에서 여러번에 걸쳐 있었는데, 오늘은 San BernardinoMountains에 있는, 글자 그대로 산의 이름이 ‘ 금산’인, Gold Mountain을 찾아가기로 한다.
Barney & Charley Carter형제가 있었다. 오랫동안 금을 찾아 산을 헤매고 다녔으나, 이렇다 할 수확이 없는 세월을 보내다가, San Bernardino 지역에서 최초로 발견된 금으로 인하여 한창 활기를 띄고있는 Holcomb Valley에 도착했을 때에는 이미 늦어, 이들이 이곳에 끼어들 여지가 없었다.
그래서 이곳에서 약간 동남쪽이면서 오늘날의 Baldwin Lake의 북쪽으로 탐광산행을 하게 된 것은 1873년이었다. 해가 뉘엿뉘엿 기울어들 무렵에 잠시 바위에 기대어 쉬다가 문득 앞쪽의 30’ 높이의 바위를 올려다본 순간, 저녁햇살을 받아 밝게 빛나는 돌출된바위 모서리가 눈에 들어온다.
마침내 오매불망턴 금맥을 발견한 것인데, 이 곳이 뒷날 ‘Gold Mountain’으로 불리우게 되는 산의 자락이다. 그들은 불과 열흘 뒤에 이 금광을 Elias Jackson “Lucky” Baldwin(1828~1909)의 대리인에게 30,000달러라는 거금에 팔게 된다.
Baldwin이라는 사람은 Nevada에있는 한 금광으로 막대한 부를 쌓은 인물인데, 경마와 미인들에서도 늘 행운이 따른다고 하여, 세인들에게 “Lucky” Baldwin”으로 불렸다는 San Francisco의 대부호였다.
이 광산을 보기위해 최초로 남가주를 방문한 그가 이곳 San Gabriel Valley의 야생화 등의 아름다움에 감동한 나머지 이곳에 있던 Rancho Santa Anita를 구입하여, 그의 여생동안 이를 남가주의 거처로 삼는다. 현재 Arcadia에 있는 Los Angeles County Arboretumand Botanic Garden이 바로 이곳이고, Santa Anita Park의 경마장도 그가 건설한 것이다. 최초의 In-N-Out Burger가게가 생긴 것으로도 잘 알려진 City of Baldwin Park도 그의 이름에서 비롯되어진 것이라고 한다. Gold Mountain 으로부터 촉발된‘ 나비효과’가 결코 작지 않았다고 하겠다.
그 는 이 Gold Mountain 에250,000불에 달하는 막대한 돈을 투자한다. 이 산 주변의 많은 땅을 사들이고, 중국인 노동자들을 투입하여 3마일 길이의 도로와 6마일 길이의 수로를 건설한다. 원광석을 분쇄하는대형 Stamp Mill을 발주하여 건설하고, 150인에 이르는 광부들을 고용하여 금을 채취한다.
Baldwin의 사위였던 Budd Doble의 이름으로 불려진 이 Doble Mine은 우여곡절을 거치다가 결국 최종적으로1951년에 완전히 버려지게 된다.
한 때는 많은 사람들로 북적이던 ‘Gold Mountain City’도 다 사라졌다.
최초의 개장에서 부터 폐장될 때까지의 전체기간에 걸쳐 아마도 총가액으로 600,000불 정도의 금이 산출되었을 것으로 본다고 하니, 이 Gold Mountain에서의 엄청난 황금 노다지는 결코 없었다고 하겠다.
정상에서의 뷰가 아주 대단한 이Gold Mountain의 산행은 왕복 3.6마일로 길지 않고, 순등반고도도 900’내외로 아주 쉬운 편이다. 다만 등산로 입구까지는 약간 거친 2.4마일 거리의 비포장도로 구간이 있으므로 Ground Clearance가 높은 차량을 이용해야 하고, 등산로로 이용할 비포장도로 3N 69의 몇몇 구간에는 노면상태가 아주 거칠기에 튼튼한 등산화를 준비하는 것이 좋겠다
Doble Gold Mine의 자취
<가는 길>
Fwy 10 East를 따라가다가 Fwy 215 North로 갈아 탄 후에 다시 SR 210 East로 들어간다.
SR 330 North를 만나면 다시 이를따라 Running Springs가 있는 SR 18까지 간다. 이제 SR 18을 따라 Big Bear Lake의 초입까지 간다. 여기서 길이 갈라지는데 왼쪽으로 SR 38이 갈라진다. 이 SR 38을 따라가면Fawn skin Town이 나온다.
계속 동쪽으로 약 6.5마일을 더 가면 길이 갈라진다. 직진으로 SR18을따라 3.6마일을 더 가면 왼쪽으로Holcomb Valley Road( 3n16)가 갈라진다. 여기서 좌회전한 후에 차량의주행거리계를‘ 0’으로 셋팅하고 다음과 같이 주행한다.
1마일이 되는 지점에 이르면 정면에 San Bernardino County의 쓰레기매립장(Dump)이 나온다. 이곳에서 좌회전한다. 여기서 부터는 비포장도로이다.
2.5마일 지점에는 왼쪽으로 크고높은 암괴가 성곽처럼 솟아있고 커다란 소나무 몇그루가 모여 서있다.
왼쪽으로 우리의 등산길이 될 Jaco by Canyon Road( 3N 69 )가 갈라진다. 이곳의 적당한 공터에 주차한다. 여기까지 LA한인타운에서는 약 111마일의 거리가 된다.
<등산코스>
여기서 왼쪽 즉 남쪽으로 나있는 비포장도로를 따라 산행을 시작하는데, 일부구간은 도로상태가 너무 거칠어 웬만한 4X4차량은 통과할 수없다. Monster 4x4차량 클럽멤버들이 즐겨 찾아오는 길인 듯 하다.
이곳( 해발고도7,330’ )에서 Gold Mountain정상을 오르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번째는 구불구불한 1.8마일 거리가 되는 비포장도로 3N 69를 따라 가는 방법이다. 완만한 오름길이나, 도로면에 크고 작은 돌들이 많아 미끌어지지 않도록 조심할 필요가 있다.
두번째는 등산로입구에서 바로 왼편으로 있는 큰 암괴쪽의 경사진 산줄기를 타고 0.3마일쯤의 거리가 되는 능선에 오른 후에, 오른쪽으로 꺾어 능선의 고점을 따라가서 두번째의 봉우리에 있는 정상에 오르는 방법이다. 비포장도로를 따르는 코스보다 거리가 짧은 대신 일정한 등산로가 없어 Pinyon Pine, Juniper 들이 울창한 숲속을 이리저리 그 가지들을 몸으로 또 손으로 헤치고 나가면서 산을 올라야 한다.
등산시에는 숲속을 뚫고 오르는 루트로 가고, 하산시에는 비포장도로를 따라 내려오는 것도 또 다른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겠으나, 오늘 우리는,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을, 비포장도로 3N 69를 따라 올랐다가, 동일한 코스로 하산하는 방식으로 산행을 하기로 한다.
산행코스는 비교적 단순하다. 구불구불 펼쳐지는 비포장도로를 그저따라 오르면 되는데, 순등반고도가900’에 지나지 않으므로 전체적으로 가파른 오름길이 전혀없이 편안한 산책을 하는 느낌이다. 울창한 숲속으로 나있는 길이므로 공기도 맑고 청량하다.
Pinyon Pine, Juniper, Jeffrey Pine 들이 제 나름의 특성대로 모두 모두 아름답다. 가끔씩 키는 아주 크진 않지만 둥치가 아주 굵게 자라있는 Juniper들이 눈에 뜨이고, 둥치가 아주 굵지는 않지만 훤칠하게 큰키의 미끈한 자태를 자랑하는 Jeffrey Pine 들이 시선을 끈다. 나무들이란 참 아름다운 생명들이라는 인식을 가지게 한다.
등산시작점으로 부터 대략 0.4마일이 지날 즈음, 우리가 지금 따라가고 있는 비포장도로 3N69를 좌우로 횡단하는 가느다란 등산로를 볼 수 있다. 이곳을 지나가는 PCT의 일부이다.
산의 정상부에 거의 이르면 비포장도로가 희미해지며 평지같은 넓직한지형이 된다. 남동방향으로 0.1마일쯤을 계속 나아간다. 굵직한 Juniper 몇그루가 모여있는 곳의 뒷쪽에 있는크고 붉은 바위덩이가 최정상점이다.
Gold Mountain임을 알려주는 금속 Benchmark가 있다. 동서남북에 걸쳐 전망이 탁월하다.
동쪽으로는 토착인디안들이 매우 신성시했다는 계절호수 Bald win Lake가 매우 가깝고 그 왼쪽 뒤편으로는 Granite Peaks(7,527’ )의 산줄기가 병풍처럼 둘러있다. 서쪽에는1884년에 댐을 쌓아 조성한, 수면의해발고도가6,750’ (2,060m)에 이르는 인공호수 Big Bear Lake의 푸른물이 아주 가깝고, 서남쪽으로는 Ski Resort들이 보인다.
남쪽으로는 Big Bear City, Sugar loaf Mountain (9,552’ ), Mt. San Gorgonio(11,503’ )들이 차례로 자리를 잡고 있다. 끝으로 북쪽 가까이로는 밝게 빛나는 Silver Peak (6,756’ )의 산줄기 너머로 광막한 Mojave Desert가 끝간데없이 아름답게 펼쳐져 있다.
옛날 그 옛날에 금을 캐러 이곳에 몰려들었던 그 수많은 사람들도 이렇게 이곳 정상에 올라 이 아름다운 대자연의 경개를 대하며 이런 충만감을 누렸을 것인지 궁금해진다.
한 때는 이곳 도처에서 볼 수 있었다는 Grizzly Bear, Stamp Mill이 토해냈을 법한 굉음, Golden Dream을 꾸던거친 사나이들, 중국인 인부들의 땀방울 빈곤 고독 등을 상상해 본다. 그들은 지금 다 어디에 있는가! 존재의 무상함이 가슴을 적신다. 가일층, 오늘지금 여기, 이 순간, 이 자리, 이 사람,이 존재들을 사랑해야 함을 알겠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