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퍼 정 골든힐 승마클럽 대표가 한국일보 칼리지 엑스포에서 ‘승마 과외활동의 차별화 전략’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박상혁 기자>
고급스포츠로 많이 인식되고 있는 승마는 당뇨 및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수영보다 2배이상의 칼로리가 소모돼 성인들의 체지방 개선에 매우 효과적인 운동이다. 또한 살아있는 동물과의 교감을 통해 힐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어린이 및 청소년의 정서발달에도 큰 도움이 되는 스포츠이기도 하다. 특히 중고생들은 승마대회출전 과정을 통해 체육특기자로 대학진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수 있어 성인과 학생 모두에게 적합한 운동이라고 할수 있다. 제니퍼 정 골든힐 승마클럽 대표를 통해 승마 과외활동에 대해 알아본다.
■ 명문대학들 과외활동의 중요성에 한층 무게
명문대학들의 입학사정 트렌드는 과외활동의 중요성에 한층 무게를 실어주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다. 과거 well-rounded 학생을 선호하던 대학들이 이제는 deepachievement를 가진 학생들로 그시선을 옮겨가고 있는 추세이다. 학과 성적, 운동, 악기 등 모든 분야에 밸런스를 고루 맞추기 위해 분투해온 학생들이 이제는 성적과 더불어 남들과 다른, 본인의 특기를 살려 지구력과 리더십, 성실함을 증명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과외활동에 대한 접근 역시 좀 더 전략적이 되어야 한다. 본인에게 맞는 활동인가 살펴보고 다른 학생들과 비교해서 차별화된 분야라면 더욱 좋다.
한 예로 승마, 카약 등과 같이 그인구가 많지 않은 운동을 들 수 있다. 명문대학에서 학생선발을 까다롭게 하는 이유는 언뜻 복잡한 듯보이지만 사실은 단순명료하다. 미래에 본인이 속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어 학교의 명성을 올려줄 학생, 짧게는 학교생활 중 긍정적인 영향을 주변 및 사회에 전파하여 커뮤니티에 공헌할 학생을 찾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The bestpredictor of future achievement ispast’ 라는 모토아래, 학생의 과거성적 및 활동에서 그 근거를 찾아내는 것이다.
■ 과외활동,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과외활동을 하기 전에 좀더 폭넓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과연 대학에 가기 위해서만 과외활동을 할것인가? 아니면 자신의 진로와 커리어, 먼 장래를 바라보고 할 것인가? 이것은 어디까지나 자신의 인생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당장 대학진학에 유리한 과외활동을 하기보다는 정말 자신의 인생에 도움이 되고 장차 커리어에 대해서도 고민하면서 과외활동을 한다면 대학 진학에도 좋고 향후 직업을 선택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대학을 졸업했는데 일자리가 없다면 자신의 과외활동 및 특기를 찾아보는 활동에 소홀했다고 봐야 한다. 과외활동을 하는 동기와 이유가 분명하다면 대학 진학은 물론 취업의 두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과외활동에 대한 전략을 다음과같이 세우면 도움이 된다.
첫째, Specialty가 있고 둘째, 오랫동안 해왔으며 셋째, 높은 성취도를 보여줄 수 있으며, 넷째 학생 본인의 시간과 열정을 보여 줄 수 있을 것 등이다.
■ 승마가 과외활동에 적합한이유
1. 그렇게 많은 학생이 하지 않기때문에 희소성이 있어 차별화가 용이하다
2. 시간관리가 용이하다.
3. 주전경쟁이 없는 팀 스포츠이다.
4. 개인운동과 팀운동을 동시에할 수 있다.
5. 늦게 시작해도 충분히 높은성취를 발휘할 수 있다.
6.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고급 스포츠로서의 인식효과가 있다.
7. 각종 상 및 관련봉사활동에 대한 기회가 풍부하다.
■ 특기생으로 명문대 진학 가능
승마는 수영만큼 칼로리 소모가큰 유산소 운동으로 자녀들의 자세교정, 체형교정, 다이어트 효과 및 미세근육 사용으로 인한 키크는 효과도 볼 수 있으며 명문대 입시에도 도움이 된다.
주니어 Varsity(학교스포츠 대표팀)의 경우는 명문 사립학교들에서도 특기생으로 인정받는 운동종목이다. 또한 승마는 오랫동안 부모가 투자를 해서 배운 운동이라는인식이 강하고 희소성이 있기 때문에, 요즘처럼 과외활동이 중요하게 적용하는 때에 더없이 적합한 운동이며 또한 운동량이 커서 학생들의 체력을 기르기에도 매우 좋다.
Varsity는 말 그대로 Varsity 활동으로 인정되는 것이고, 입시는 승마라는 운동종목의 운동특기생으로서 아이비리그의 코넬, 브라운 대학, 다트머스 그리고 스탠포드와 같은 명문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하는 프로그램이므로 Varsity 학생보다 더 많은 시합을 나가야 하고 그만큼 운동량도 많아야 한다.
연락처: (818)217-5704, ghriding@gmail.com
<
박흥률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