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새 학기에 첫째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엘리컷 시티의 가정주부 A씨는 자신의 영어실력 때문에 고민이다. 이민생활 5년 동안 제자리인 영어실력으로 학교 선생님들은 물론 학부모들과 의사소통해야 하는 것이 두려운 것이다.
한인 사업체에서 일하고 있는 B씨도 영어가 고민되기는 마찬가지이다. 직장은 물론 생활권이 한인커뮤니티이다 보니 영어실력은 늘지 않는데 자녀들은 점점 영어만 사용해 가족 간 커뮤니케이션조차도 어려워지고 있다.
이처럼 대부분의 이민 1세대들에게 영어는 고민거리이다. 핸드폰 저편에서 들려오는 영어 목소리부터 집으로 날아오는 각종 공문서들까지 영어에 대한 스트레스는 이민생활을 괴롭힌다.
이민생활의 골칫거리인 영어문제를 한방에 해결해주는 해법은 없다. 하지만 대부분의 영어교육 전문가들은 영어는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빌립보 교회 영어반 등 다수의 한인 영어수업을 맡은 경험이 있는 프린스 조지스 카운티 ESOL 담당교사인 밥 허 교사는 “한인들이 영어를 못하는 것이 아니라 표현에 노출이 덜 돼서 어려워하는 것”이라며 “다양한 상황에 자신을 자주 노출시켜 표현이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하라”고 조언했다.
또 “요즘은 인터넷에 영어학습 자료가 풍부하니 이를 이용하거나 규칙적인 수업 등에 참여하며 영어학습에 대한 끈을 놓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와 관련 올 가을 하워드카운티에서는 다양한 무료 영어클래스가 진행된다. 영어학습 동기를 자극할 ESOL 클래스를 소개한다.
하워드 커뮤니티 칼리지
컬럼비아 소재 하워드 커뮤니티 칼리지에서는 커뮤니티 ESL수업을 무료로 제공한다. 수준별 학습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각 반 정원을 20명으로 제한하고 있다.
시험을 통해 반을 나누어 수업을 진행하며 심화된 학습을 원하면 유료수업을 수강할 수도 있다. 60세 이상 시니어에 한해서는 유료수업도 무료로 수강할 수가 있다.
가을학기는 9월 6일 시작해 1월 21일까지 진행되며 가을학기 교재비는 50달러이다.
16세 이상이면 누구나 등록가능하다. 수강등록 및 반 편성시험은 24일(수) 오후 5:30-7시, 29일(월) 오전 10-11시, 30일(화) 5시30분-7시 , 9월2일(금) 오전 10-11시이며 사전예약 없이 현장에서 등록하고 시험을 보면 된다. 시험장소는 하워드 커뮤니티 칼리지 히코리 릿지 빌딩 200호(Hickory Ridge Bulilding #200).
자세한 내용은 하워드 커뮤니티 칼리지 홈페이지(howardcc.edu/ei)를 참고하면 된다.
문의 (443)518-1681
주소 10901 Little Patuxent Pkwy. Columbia, MD 21044
시티 오브 호프 교회
콜럼비아 소재 시티 오브 호프 교회(City of Hope Church)에서는 매주 수요일 오후 7시15분부터 8시45분까지 무료 영어교실을 진행한다. 말하기를 중심으로 교육하고 있으며 초급, 중급, 고급으로 반을 나누어 진행한다. 가을학기는 9월14일-11월16일이며 등록은 매주 수요일 수업에서 할 수 있다. 교재비는 30달러이다.
문의 info@cityofhopechurch.net
주소 8775 Cloudleap Ct.
Columbia, MD 21045
채플 게이트 장로교회
메리엇츠빌에 위치한 채플게이트장로교회(Chapelgate Presbyterian Church)에서는 매주 수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무료 영어교실을 연다. 8개의 레벨로 나누어 수업하며 1년 과정으로 진행한다. 이곳은 수업시간 동안 12세 이하 자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자녀 때문에 영어공부의 기회를 갖지 못하는 부모들에게 좋다.
개강일은 9월14일이며 마지막 수업은 2017년 5월31일이다. 등록은 매주 수요일 7시에 수업에서 하고 있으며 교재비는 클래스에 따라 25-40달러이다. 인터내셔널 엄마들의 모임이 매주 화요일 오전 9시30분에 있다.
문의 (443)280-3304
한국어 문의 tkim@chaplegate.org
주소 2600 Marriottsville Rd.
Marriottsville, MD 21104
<
이승연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