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째 택스 시즌을 맞고 있지만 매 택스 시즌은 특별하고 2016년 역시 기억에 남을만한 특별한 시즌이 되고 있다. 지난 2회에 걸친 기고에서, 지난 12월말 통과된 택스 혜택 연장조치를 통해 많은 세금을 빗겨갈 수 있음을 알려 드렸다. 다행히 예년과 같이 매우 ‘빠르게’ 통과된 덕분에 많은 시스템을 변경하지 않고 우리가 제때 택스 시즌을 시작할 수 있게 된 것도 CPA로써 다행스럽게 생각하는 점이다.
이러한 큰 이슈들을 피했다 할지라도 택스 시즌 내내 납세자들을 걱정하게 만들 다른 이슈들은 여전히 남아있다. 어떤 회사들의 경우 1095-A(Affordable Care Act, 흔히 오바마케어) form 발송이 늦어지고 있고, W-2도 예년보다 약간 늦게 발송되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지난주에는 IRS 시스템 오류로 인해 모든 택스 리턴이 하루 이상 중단되기도 하였다. 이로 인해 올해는 택스 환급이 예년에 비해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터널의 끝에는 빛이 있기 마련. 여전히 가장 좋은 생각은 되도록 빨리 택스 리턴을 보고하는 것이다. IRS는 10명 중 9명에게 서류 접수 후 21일 안에 택스를 환급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고, 하루 이상 IRS 시스템 오류가 있었지만 택스 리턴과 환급은 여전히 진행되는 등 전반적인 프로세스는 더욱 빨라진 한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택스 리턴을 보고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서류로는 W-2, 1099 등이 있으며 1095-A form 역시 건강보험 마켓플레이스에서 발송이 시작되었다.
또한 대부분의 경우 택스 리턴에 반드시 필요하진 않은 ACA가 아닌 다른 건강보험 Form인 1095-B와 1095-C 역시 발송되었다. 이에 아직 택스 리턴을 보고 하지 않은 납세자들이 반드시 챙겨야 할 서류를 짚어보고자 한다.
먼저 당신의 모든 소득과 관련된 서류를 모아야 한다. 지금까지 받은 모든 W-2와 1099를 포함되고, 아직 받지는 않았으나 받아야 하는 Form은 회사나 발행자에 연락하여 발송되었는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만약 받지 못하였다면 다시 보내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
다음으로 모든 건강보험 Form 1095-A, B 또는 C를 점검해야 한다. 1095-A는 마켓플레이스(Marketplace)에서 적격 보험 플랜(QHP)에 등록한 개인에게 발행하는 IRS Form 중 하나이다.
1095-A는 마켓플레이스 또는 보험회사에 의해 작성되고, 매년 1월31일까지 각 개인들에게 발송하도록 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정부 보조금 (Premium Tax Credit) 내역 및 이미 낸 보험료와 정부 보조금의 비교를 통해 환급 여부를 결정하는데 사용되며, Form 1040, 8962, 그리고 8965 작성에 사용되는 매우 중요한 서류이다.
특히 이 정보 없이는 정확한 정부 보조금 내역을 알기 어렵기 때문에 택스 리턴을 하기 전에 1095-A를 반드시 기다려야 한다. 서류를 받지 못했다고 해서 이 Form을 제출하지 않으면 무보험자로 간주되어 벌금(Individual Shared Responsibility Payment)이 부과됨을 주의해야한다. 벌금은 2015년 소득의 2%, 또는 325달러 중 큰 금액이며 2016년에는 2.5%, 또는 695달러로 인상된다.
1095-B는 보험 회사를 통해 직접 가입한 경우(예를 들어 Blue Cross를 통해 직접 가입)에 발급받게 되고, 1095-C는 직장 의료 보험 관련 양식으로 50명 이상 근로자가 있는 대형 사업장에서 일하고 있는 경우 받게 된다.
대형 사업체가 직원들에게 건강보험을 제공하지 않을 경우에도 벌금이 부과된다.
작년 12월 IRS는 Form 1095-B와 C의 발급기한을 1월31일에서 3월31일로 연장해주었기 때문에 많은 납세자들은 택스 리턴을 보고하기 전에 이 Form을 받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이 두 Form 역시 납세자가 어떠한 의료 보험 혜택을 받는지에 관한 정보를 알려주는 것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 Form을 가지고 할 것이 없기 때문에 이를 받지 못했다고 하여 조바심을 낼 필요는 없으며 택스 리턴은 먼저 진행해도 무방할 것으로 보인다.
문의(213)384-1189
<
정동완, 공인회계사 전 IRS 감사관>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