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융자에 recasting이란 제도가 있는 것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리고 이 recasting 제도를 제공하는 렌더도 극소수 대형은행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recasting 제도를 잘 활용하면 많은 이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오늘은 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주택융자 recasting 제도란 손님이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융자의 원금을 일정금액 이상 (보통 2만달러 이상) 일시에 갚을 경우에 이자율과 다른 조건은 그대로 둔체로 월 페이먼트를 낮춰주는 제도를 말한다.
이를 위한 추가비용은 거의 들지 않고 서류도 아주 간단하다.
이를 re-amortization 이라고도 부르기도 하는데, 비용을 들여서 이자율과 월 페이먼트를 낮추는 재융자 (Refinance)와는 전혀 다른 제도이다.
예를 한번 들어보자. 1년전에 60만달러의 융자를 30년 고정 3.75%의 이자율로 받았을 경우 월 페이먼트는 월 2,779달러가 된다. 1년이 지난 현재 원금은 58만8,967달러 정도로 줄어들었다.
그런데 이 사람이 약 10만달러의 여유돈이 생겨서 이자, 즉 금융비용이나 절약할 겸 융자원금을 갚을 경우 보통은 밸런스가 48만8,967달러로 내려가고, 월 페이먼트는 2,779달러로 그대로 남게 된다.
이 경우 원금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월 페이먼트에서 이자부분이 줄어들고, 원금부분이 늘어나게 되어 전체 페이먼트 기간이 기존의 29년에서 예를 들면 24년 정도로 줄어들게 된다.
그런데 recasting 제도를 활용하면 월 페이먼트를 2,307달러 정도로 낮출 수가 있다.
대신 기간은 그대로 남게 된다. 즉 원금을 많이 갚은 많큼 월 페이먼트도 줄이고 싶은 사람이 활용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제도이다.
이때 이자율은 건드리지 않고 3.75%로 그대로 남게 된다. 이 제도를 이용하지 않고 월 페이먼트를 줄이려면 비용을 들여서 재융자를 해야만 한다. 이자율을 조금이라도 낮출 수 있다면 재융자를 하면서 원금도 줄이고 월페이먼트도 낮추면 되겠지만, 현재 갖고 있는 이자율이 낮은 사람의 경우는 월 페이먼트를 낮추기 위해서라지만 현재보다 높은 이자율로 재융자를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런 사람들에게 recasting 제도는 안성맞춤이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이 제도를 제공하는 렌더가 거의 없기 때문에 현재 자신의 융자 계좌를 가지고 있는 렌더가 이 제도를 제공하지 않으면 recasting을 할 수가 없다. Recasting 제도를 이용하여 이득을 볼 수 있는 예를 들어 보자.
어떤 사람이 약 70만달러의 집을 구입하면서 30만달러를 다운하고 40만달러를 융자받을 계획이라고 가정해보자. 이 사람은 다운을 많이 해 융자금액을 41만7,000달러 이하로 낮추면 이자율도 낮아지고 월 페이먼트도 낮아질 거라고 생각해서 이런 결정을 내린 것이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왜 그런지 한번 보자. 40만달러에 이자율을 3.875%를 받았다고 가정하면 월 페이먼트는 1,915달러가 된다. 그런데 만약에 융자를 50만달러를 받고, 나중에 recasting 제도를 이용하여 10만달러를 갚으면서 원금을 40만달러로 낮출 경우 어떤 차이가 있을까?우선 이자율을 더 낮게 받을 수 있다. 왜냐하면 요즘은 융자금액 41만7,000달러 이하 컨포밍융자의 이자율보다 점보융자의 이자율이 더 싸기 때문이다. 즉 30년 고정에 3.5%의 이자율을 받게 된다.
따라서 당장 2~3개월은 50만달러에 대한 페이먼트, 즉 2,289달러를 내지만 몇 개월 지난후 10만달러를 갚으면서 recasting을 요청하면 월 페이먼트를 1,831달러로 낮출 수 있게 된다.
결국 처음부터 40만달러를 3.875%로 융자받아 월 1,915달러를 내는 경우보다, 50만달러를 낮은 이자율 즉 3.5%로 융자를 받아 recasting을 할 경우 월 페이먼트를 1,831달러로 낮출수 있어 월 84달러를 세이브 할 수 있게 된다. 월 84달러가 얼마 안 되는 것 같아도 30년동안 따지면 3만달러가 넘는 큰돈이다.
융자를 신청할 경우 무조건 다운을 많이 하거나 있는 그대로 컨포밍 융자를 받을 것이 아니라 융자금액을 늘려서 이자가 싼 점보융자로 융자를 받은 후에 recasting 제도를 활용하면 컨포밍 융자로 융자받는 것 보다 훨씬 많은 이득을 볼 수 있게 된다.
문의(213)393-6334
<
스티브 양,웰스파고 은행 한인 융자담당>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