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중독 유발 원인균-이콜라이·살모넬라·리스테리아·노로 바이러스…
▶ 웰치균은 가열해도 생존, 오염 통조림 먹고 발병도
식중독은 여름철에 주의해야 할 질환으로 여겨져왔지만, 최근 시중에 유통되는 음식이나 레스토랑에서 판매되는 식재료에서 여러 식중독균이 검출되면서 항상 조심해야 하는 질환으로 떠올랐다. 지난해 11월 코스코 치킨 샐러드에서 이콜라이(E.coli) 식중독균이 검출된 바 있으며, 노로 바이러스와 이콜라이균 식중독 사태로 홍역을 치룬 치폴레(Chipotle) 체인점은 오는 8일 전국 매장을 동시에 일시 폐쇄하고 식품 안전에 관한 직원 회의를 가질 정도다.
물론 음식을 충분히 익혀 먹고, 음식을 먹기 전이나 조리하기 전에 손을 꼭 씻고, 날 채소나 과일은 잘 씻어 먹으면 예방은 가능하다. 식중독은 영어로 ‘foodborne illness’ ,foodborne disease’, ‘foodborne infection’ 또는 ‘food poisoning’ 등으로 부른다. 연방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매년 6명 중 1명 꼴(약 4,800만명)로 식중독이 발생하며, 12만8,000명은 병원 입원, 3,000명이 사망한다. 식품매개 질병으로 각종 박테리아(세균), 바이러스, 미생물, 기생충 등에 오염된 음식이나 음료 때문에 발생한다. 연방 식품의약청(FDA)에서 정리한 식중독을 일으키는 유해한 다양한 원인균들에 대해 알아본다.#세레우스 균 (Bacillus cereus)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으로 오염된 음식 섭취 10~16시간 후 발병한다. 증상은 심한 복통, 물같은 설사, 구역질 등이 나타나며, 증상이 지속되는 기간은 1~2일 정도. 세레우스 균은 토양먼지, 하수 등 자연계에 널리 분포하며, 육류, 스튜나 그레이비 같이 전분이 들어 가는 음식, 바닐라 소스 등 세레우스 균에 오염된 음식을 섭취한 후 발생한다.
#캄필로박터 균 (Campylobacter jejuni)
미국에서는 두 번째로 많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원인균으로 알려져 있다. 오염된 음식을 섭취한 2~5일 안에 발병할 수 있다. 증상은 설사, 복통, 열, 구토나 설사(또는 피 섞인 설사), 탈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증상이 지속되는 기간은 2~10일. 닭과 칠면조의 장관에서 흔히 발견되는 박테리아이기 때문에 주로 조리 되지 않은 생 닭고기나 칠면조, 오리 고기류가 매개체가 될 수 있다. 살균되지 않은 우유와 오염된 물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조리되지 않은 생 닭고기 팩에서 흘러나오는 육즙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물론 대개 감염돼도 일주일 안에 회복된다.
특히 교차 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닭고기 조리 전과 후에 손을 잘 씻고, 도마, 칼, 식기류 등은 뜨거운 물로 잘 세척한다. 닭고기는 적어도 화씨 165도 이상 충분히 익힌다.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늄 (Clostridium botulinum)
보톨리늄 식중독을 일으키는데, 사실 흔한 질병은 아니다.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통조림 음식을 통해 감염될 수 있는데, 집에서 만든 채소 통조림, 발효 생선, 알루미늄 호일에 구운 감자 등 오염된 음식을 통해 12~72시간 안에 발병한다. 면역력이 약한 아기의 경우 증상은 심해질 수 있다. 증상은 구토, 설사, 시력 저하, 이중 시야,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어 하거나, 근육 축소, 발작, 호흡부전으로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통조림이 빵빵한 경우, 새거나 혹은 상한 냄새가 나는 경우는 꼭 버린다.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 (Clostridium perfringens)
웰치균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포자를 형성해 가열해도 생존이 가능하다. 육류, 가금류(닭이나 오리), 마른 음식이나 나중에 데워 먹을 수 있는 반 조리 식품 등 오염된 음식 섭취 후 8~16시간 만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스튜나 그레이비, 스프 등 대형 냄비에 조리된 음식이 따뜻한 온도에서 장시간 방치됐다가 발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극심한 복통과 물 같은 설사가 난다. 증상은 24시간 미만으로 지속된다.
#이콜라이(E.coli) 및 이콜라이 O157:H7
이콜라이 균은 흔히 ‘여행자 설사’를 일으키는 균으로 꼭 여행하지 않더라도 균에 오염된 음식을 섭취하면 1~3일 내에 물 같은 설사, 복통, 구토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사람의 분변에 오염된 음식이나 물이 매개체다.
이콜라이 O157:H7 역시 가축의 창자에 기생하는 균으로 심한 출혈성 대장염이나 감염증을 일으킨다. 도축과정에서 이콜라이 균이 포함된 가축의 배설물에 육류가 오염돼 식중독이 나타날 수 있는데, 증상은 오염된 식품을 통해 1~8일 안에 발병하며, 심한 설사, 피 섞인 설사, 복통과 구토 등이 나타나며, 특히 4세 이하 유아에게는 심각할 수 있으며, 신장을 망가뜨릴 수 있다. 감염되면 5~10일 정도 증상이 지속된다.
특히 조리되지 않은 육류(햄버거 패티), 살균되지 않은 우유나 주스, 과일이나 채소(특히 새싹채소), 오염된 물 등이 원인 음식이 될 수 있다.
육류는 잘 익혀 먹고, 생고기에서 흘러나오는 육즙에 교차 오염되지 않도록 익은 고기와 함께 두지 않는다. 채소나 과일은 흐르는 물에 잘 씻어 먹는다.
#A형 간염
미국에서는 그리 흔한 간염은 아니다. B형 간염처럼 혈액이 아닌 오염된 음식이나 물이 원인. 대개 급성 간염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설사, 짙은색의 오줌, 황달, 체중감소, 극심한 피로, 열이나 두통 등 독감같이 앓기도 하며, 구토, 복통 등이 나타난다.
오염된 물이나 조리되지 않은 음식, 제대로 조리되지 않은 음식, 오염된 물에서 자란 조개류 등이 오염 원인 음식들이며, 감염되면 평균 28일 정도(짧게는 15일, 길게는 50일) 잠복기를 거쳐 발병하며, 대개 2주 정도면 낫는다.
#리스테리아균(Listeria monocytogenes)
열이 나거나 근육통, 구토나 설사가 나타난다. 임신한 여성은 가벼운 독감같은 증세가 나타나며, 조산이나 사산의 가능성도 있다. 노인이나 면역 손상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는 패혈증이나 뇌수막염을 일으킬 수도 있다.
오염된 캔탈롭, 치즈, 가공육 등에 있을 수 있는 균이다. 살균되지 않은 생우유로 만든 요거트, 브리나 페타 치즈 등에 잠복해 있을 수 있다. 감염되면 열, 근육통, 복통, 설사 등 증상이 나타난다. 바로 먹을 수 있는 샌드위치용 가공육, 씻어져 있는 포장된 샐러드 등이 오염된 경우들이 있다. 캔탈롭 같은 과일은 자르기 전에 잘 씻어서 먹고, 냉장고에서는 화씨 40도 이하에서 보관한다. 가공육은 유통기한을 꼼꼼히 살핀다.
#노로 바이러스
‘바이러스성 장염’ ‘겨울철 식중독이나 설사’ ‘급성 감염성 장염’ 등으로도 불린다. 감염되면 12~48시간 안에 증상이 나타나며, 구토, 구역질, 복통, 설사, 열, 두통 등이 나타난다. 성인에게는 일반적으로 설사가 나타나며, 어린이는 구토 증세가 흔하다.
증상은 12시간~3일 정도 나타난다. 오염된 물이나 조리되지 않은 음식, 노로 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을 만진 손으로 조리해 2차 감염된 음식을 다시 데우지 않은 경우, 오염된 조개류 등을 통해 감염될 가능성이 있다.
#살모넬라균(Salmonella)
주로 오염된 닭고기, 달걀 등을 통해 감염될 수 있는데, 오염된 육류를 비롯해 살균되지 않은 우유나 주스, 치즈, 토마토, 고추, 파파야, 땅콩버터 등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다.
복통, 열 설사, 구토 등 증상이 감염 후 6시간~이틀 안에 나타난다. 증상은 대개 4~7일 정도 간다.
생 계란이나 덜 익힌 계란 요리는 먹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 닭은 다른 조리된 음식과 접촉되지 않게 보관하고 조리 전이나 후에 식기, 도마, 부엌 카운터 등을 꼼꼼하게 닦는다. 손도 잘 씻는다. 또한 생 고기류는 충분히 익혀 먹는다.
#시겔라(Shigella)
감염되면 4~7일 안에 증상이 발현되며, 복통, 열, 설사 등이 나타나며 변이 점액성 변이거나 혈변 양상을 보인다. 하루나 이틀이면 증상은 완화된다. 날 음식, 오염된 물, 조리되지 않은 음식과 조리된 음식 간은 교차오염 및 오염된 사람이 조리한 경우 등에서 전파될 수 있다.
#포도상구균
증상은 1~6시간 안에 갑자기 나타난다. 심한 구역질과 구토, 복통 및 설사, 열 등이 나타나며 하루나 이틀 안에 낫는다.
감염자가 조리하는 과정에서 음식으로 균이 이동돼 다른 사람에게 균이 전파될 수 있다. 위험이 높은 음식으로는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았거나 혹은 제대로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은 육류나 샌드위치, 달걀 샐러드, 감자 및 마카로니 샐러드, 푸딩, 크림 퍼프 등이 있다.
<
정이온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