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다레인 초·중학교서 첫 실시-유치원·1학년 가을학기 각 20명 선착순 모집
▶ 한국어·영어 학습비율 50/50 능률 높아
엘렌 박 시다레인초·중학교 교장이 지난 1월23일 열린 IKEN 교육세미나에서 “한국어 이중언어 프로그램의 중요성과 혜택”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미국 정규 학교 및 교육구 내 한국어 프로그램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올해부터 LA 동부의 하시엔다 통합교육구에도 한국어 듀얼 랭기지 프로그램(KDIP)이 도입되면서 한국어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하시엔다 통합교육구(교육감·신시아 콜퍼)의 시다레인초·중학교 K-8(교장·엘렌 박)에서 한국어 이중언어프로그램 (Korean Dual Immersion Program)을 개설했다.
2015년 9월 세계한인교육자협회(IKEN·회장: 엘레나 폴)은 하시엔다 통합교육구에 한국어 이중언어프로그램 개설을 요청하는 제안서를 제출했고 지난해 11월30일 마침내 교육위원회와 교육감은 한국어 이중언어프로그램을 2016년 8월부터 시다레인초·중학교에서 실시하기로 결정한후 2016년 1월부터 유치원·1학년 학생을 모집하고 있다.
엘렌 박 교장은 “한국어 이중언어프로그램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언어 뿐 아니라 다른 모든 과목에서도 월등하게 높은 학업 성취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한인 학부모뿐 아니라 비한인 학부모들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니 빨리 신청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유치원과 1학년은 각각 20명이 정원이며 한국학생과 타 인종 학생의 비율이 반반이다. 6학년의 경우 중국어·영어 이중언어 프로그램도 있다. 오는 8월에는 한국무용, 태권도, 동요 등 한국문화 클래스도 개설된다. 등록은 선착순이기 때문에 만약 늦게 신청할 경우 수강을 못할 수도 있다.
▲등록: http://bit.ly/1mXm4eq
▲전화번호: 626-933-8001
▲이메일: eypark@hlpusd.k12.ca.us
■한국어 이중언어프로그램의 장점
한국어와 영어의 학습비율이 50/50 모델로서 유치원부터 8학년까지 9년동안 한국어와 영어를 마스터하는 프로그램이다.
한국어 이중언어프로그램의 실효성은 언어학자들의 데이타에서 증명되었는데 즉 두가지 언어를 어려서부터 습득하다보면 학생들의 인지능력이 한 언어를 배운 학생들보다 월등히 강화된다고 한다. 수학, 과학, 역사 등 언어를 주로 사용하는 과목에 관련된 내용도 한국어 영어로 배움으로써 전과목에 걸쳐 한 가지 언어를 배우는 학생들에 비하여 월등히 높은 학업 성취도를 보여주고 있다.
언어는 조기교육과 지속성이 중요한 데 유치원부터 꾸준히 매일 두 가지 언어를 배움으로서 결국 원어민 수준까지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 한인 2-3세 학생들이 한국어를 배움으로써 부모와의 대화를 원활하게 하여 좋은 가족 관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미국무성은 한국어를 미국 안보에 중요한 언어로 분류하고 한국어에 능통한 한국계 미국인들을 대거 고용하고 있다. K-POP과 한국문화의 확산에 힘입어 미주에서 한국어를 쓰는 인구가 110만 명을 돌파하고 있고 대학교에서 한국어 수강생의 증가율이 140%로 다른 언어들에 비하여 가장 높은 증가를 보여준다. 한국은 미국의 6번째로 큰 무역 파트너이며 한미 FTA 협정에 따른 한국의 경제력 증진과 한국 국가 브랜드 제고에 따른 한국어 위상이 강화되고 있다. 한인 2세들의 능숙한 한국어 구사력은 그들이 미국 주류사회나 세계로 진출하는데 우수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치열한 직업 경쟁에서 유리한 조건을 제시한다. 고급 한국어 습득은 한국어 교사와 정규학교에서의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서 더욱 강화될 수 있다.
■IKEN 한국어 온라인 커리큘럼의 특징
하시엔다의 한국어 이중언어프로그램에서는 IKEN에서 한국교육원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한국어 온라인커리큘럼을 사용한다. 이것은 K-12 총 13 레벨을 커버하며 공통학습기준(Common Core State Standards)에 의거하여 2012년에 개발된 온라인 교재이다. 온라인 교재와 교과서, 학습장, DVD등이 구비되어 있어 학생들이 듣기·말하기·읽기·쓰기를 테크놀로지와 접목하여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이 교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본 교재는 미국의 공립학교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현직 교사들이 주축이 되어 개발한 교재로 미국의 교육 실정 및 교과과정과 학생들의 필요에 부합되도록 만든 교재이다. 미국 공립학교의 한국어 이중언어반(Korean Dual Language Program, KDLP)과 중·고등학교의 한국어반, 주말 한국학교의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개발되었다.
2) 본 교재는 인터넷상에서 웹으로 한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전자책이다. 인터넷 상에서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으며, 내려받기가 가능하여 학습자가 인터넷이 없어도 자신의 컴퓨터에서 한국어 학습을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본 교재는 앱에서도 구동이 가능하여 iPhone이나 smart phone, tablet PC, iPad 등에서도 한국어 학습이 가능한 모바일 전자책이다. (앱에서 설치가능하다.) www.ikeneducate.org3) 본 교재는 ACTFL(American Council on the Teaching of Foreign Languages)에서 정한 ‘한국어 표준 교과과정’ (Korean National Standards, 2010)을 바탕으로 개발되었다. 아울러 2010년 미연방정부에서 발표한 21세기 교육의 ‘공통학습기준’(Common Core States Standards)맞추어 의사소통(communication), 협동심(Collaboration), 비판적 사고력(Critical Thinking), 창의력 (Creativity) 등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한 전자책이다. 따라서 본 교재는 대학교나 사회에 나가서도 사용할 수 있는 고급 한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4) 본 교재는 유치원부터 초등, 중등, 고등학교 (K-12) 의 전 교과과정을 망라한다.
그리고 ACTFL에서 정한 언어 숙련도(Proficiency Guidelines)에 맞추어 초급 (Novice)부터 최종 목표를 고급 (Intermediate to Advanced)까지로 잡고 있다. 또한 각 언어 숙련도 단계에서ACTFL이 정한 세 가지 의사소통 형태 (interpersonal mode, interpretive mode, and presentational mode)에 맞추었다.
5) 본 교재는 기존의 종이 교재가 줄 수 없는 특징들이 있다. 21세기 학습자들의 필요에 맞추어 각 과마다 동영상, 사진, 하이퍼 링크 등이 포함되어 있어 21세기 학습자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동영상은 본문의 특정 과에 해당하는 것을 동영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내용 이해는 물론 학습자의 흥미를 높이게 하였다. 각 과마다 많은 사진을 넣어 내용이 지루하지 않고 학습자에게 쉽게 다가가도록 하였으며, 단순히 글자로 설명하기 어렵거나 많은 설명을 필요로 하는 단어들은 ‘하이퍼 링크’를 통하여 그림으로 쉽게 단어를 익히거나 더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본문 내용은 문자 뿐 아니라 음성으로도 들을 수 있도록 하여 듣기 학습을 강화하였다.
6) 본 교재의 전 교과과정은 한국 역사, 한국 문화, 한국 문학, 한국 사회 및 경제, 이민 역사, 한국의 인물 등을 통하여 지루하지 않은 역동성 있는 한국어 교육을 표방하였다. 교재의 내용과 관련이 있는 미국 지도, 한국 지도, 성조기, 애국가, 아리랑, 무궁화, 한국 동요, 한국 가곡,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요약한 동영상 등을 각 레벨의 목차 페이지에 모아 쉽게 접근하여 배울 수 있도록 해 놓았다.
<
박흥률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