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까지 연재된 재산상속에 언급한 내용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가주에서는 재산이 부채에 상관없이 부동산(50,000 달러 이상) 및 개인 재산이 150,000 달러가 넘으면 프로베잇(법정을 통한 상속절차) 을 거쳐야 한다.
어떤 형태의 소유권으로 재산을 보유하든지 간에 문제는 대게 부부(동성)중 마지막 배우자가 사망 시 발생한다. 상기 150,000 달러에는 부동산이나 채권, 주식, 현찰 등 모든 것이 포함되므로 일단 망자가 발생해 유언이나 법원에 의해 지명된 자가 재산을 처분, 현금화할 때 150.000 달러가 넘지 않으면 간단한 Petition 으로 상속처리가 된다.
그러나 150,000 달러가 넘으면 정식 프로베잇을 거치게 되므로 상속계획은 거의 모든 사람이 필요한 것이다.
보통 20, 30 대의 젊은 사람들은 본 연재 9회 에서 언급한 것처럼 노부모를 위한 보험이나 본인 자신을 위한 보험 (단, 수혜인을 다른 사람으로 지정) 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본인(부부) 재산이 2015년 기준으로 5,430,000달러가 되지 않더라도 부동산을 소유한 경우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합동소유에서 부부 공동재산으로 바꿔놓고(자산소득세 감면 효과), 상속계획(재정신탁+보충유언+권한위임장)을 세우는 것이 좋다.
지금가지 연재하면서 질문 받은 사항들을 간단히 10 가지로 종합해보면 1.재산을 물려주고 싶지 않은 사람에게 1달러를 준다고 유언에 넣는 분도 계시지만 Probate이 진행될 때 소재파악 및 영수증 첨부로 큰 곤란을 당해 바람직하지 못하다.
2.재산이 10,000,000달러 이상인 분들은 Portability를 잘 이용해야 하며 3.Blended Family인 경우 조선의 3대 태종이 살아생전에 교통정리를 잘하셔서 세종 때 평화를 누린 것처럼 충분한 대화와 이해로 가족 간에 분쟁을 최소화 시키는 것도 좋은 상속계획이다.
4.결혼한분들 중 한사람만 Trust를 만들더라도 배우자의 Sign을 반드시 받아야 하며 5.편의상 이웃이나 다른 사람의 이름을 Deed에 포함시켰다가 나중에 후회하시는 분들을 종종 만나는데 특히 주의가 요청된다. 6.Family Trust에서 Successor Trustee는 공직에 있는 분은 안 된다고 하는데 아무라(Anybody)도 상관이 없다.
7.상업용 부동산을 Joint Tenancy로 소유한분들은 세재상 해택을 못 받는다. 8.상속 계획을 안 세우더라도 Living Will을 작성할 시 가족 중에 한사람 지명하는데도 Court의 허락을 받는데 2-3,000불이 드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9.죽은 분의 자녀들이 아무도 Administrator로서 Serve를 원하지 않을시 미국 거주인이며 18세 이상이면 아무라도 지명될 수 있다.
10.미국에서는 본인이 할 수 있으면 본인이(ATTORNEY FOR (Name):란에 Petitioner in pro per(본인 자신이 자신의 변호인 역할을 함)를 기입함으로써), 또는 전문가를 이용해 상속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많은 분들이 상속계획은 변호사만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상속법 어디에도 그런 규정은 없고 robate도 어떤 주에서는 변호사만이 할 수 있는데 반해 캘리포니아에서는 본인들이 할 수 있다. 변호사, 전문가 혹은 본인이 하든 가급적 빨리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연재의 목적은 한마디로 말해서 Probate을 피하는데 있다. 그동안 엄청난 시간과 돈이 드는 Probate의 개혁에 대해 주로 변호사출신 정치가들은 마지못해 동참하지만 그들의 요금체재는 건드리지 않고 적게 일하는 즉 높은 책정요금은 그대로 두고 덜 일하는 방향으로 진행시켜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뭐니 뭐니 해도 Probate 피하는 9가지 방법 중 가장 좋은 것은 Trust이며 부부가 동시에 작성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상기 연재는 일반적인 상속계획의 기본틀을 기술한 것이며, 사람마다 얼굴이 다 다르듯이 개개인의 특수한 경우는 전문가와 함께 세금 및 비용을 최소화 하도록 상속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제까지 본 연재를 애독해 주신 분들께 감사를 드리며 금후 상속세법에 변동이 있거나 새로운 상속계획이 개발되면 세미나 및 연재를 통해 다시 만나 뵙기를 바란다.
죽음은 아무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부부가 살아 있는 동안 되도록 빨리 상속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임을 덧붙인다.
문의:(510)452-3131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