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민 <뉴욕주 공인 홈인스펙터>
벌써 10월이다.
울긋불긋 단풍이 지기 시작하면서 깊어가는 가을의 추억속에 빠져드는 달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 추억도 일순간… 지는 가을은 어김없이 찾아오는 겨울을 기다린다. 추풍낙엽은 글자그대로 가을바람에 떨어지는 나뭇잎을 말한다. 비유적으로 추풍낙엽은 어떤 형세나 세력이 갑자기 기울어지거나 헤어져 흩어지는 모양을 의미하는 뜻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런데 추풍낙엽은 종종 쓸어도 쓸어도 끝이 없이 쌓이는 애물단지가 되어 가을의 낭만은 저리가고 집 앞뜰, 뒤뜰에 쓰레기처럼 쌓여 골칫덩이로 전락하곤 한다.
낙엽을 쓸어내는 것도 여간 힘들지 않다. 한번에 시원스럽게 다 떨어져 버린다면 치우기도 쉬우건만 잔뜩 뜸을 드리며 떨어지는 고로 매일 매일 치우는 것도 지겨울 정도다. 어떤 나무는 단풍의 아름다움은 고사하고 말라 비틀어진 채 아직도 나무가지에 매달려 눈이 온 다음 떨어지기도 하고 심지어는 새싹이 나오는 봄까지도 매달려 있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가을의 대표적인 겨울채비는 낙엽 치우는 일에서 시작한다. 자연 속에서 낙엽의 역할은 다양하다. 그중에 대표적인 것은 썩어 거름이 되는 것이다. 낙엽은 썩어 다른 초목들에게 영양분을 제공하고 논과 밭의 퇴비로 쓰인다. 퇴비는 낙엽은 물론 잡초를 쌓아 겨울내내 발효시켜 만들어지는 천연비료가 된다. 그 뿐만이 아니라 흙의 질을 높여주고 흙의 산성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여하튼 낙엽으로 인해 겨울철에 발생할 수 있는 피해중의 하나로 아이스댐(Ice Dam) 현상이 있다. 아이스 댐은 주로 처마위 홈통과 지붕에 설치된 스카이라잇(Skylight) 상단부분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낙엽이 직접적인 이유는 아니나 홈통과 스카이 라잇 상단에 쌓인 낙엽이 원활한 배수장애를 일으켜 아이스 댐 현상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낮의 햇볕과 새어나온 따뜻한 내부 실내 온도의 영향을 동시에 받는 지붕밑 다락(Attic)과는 달리 처마는 항상 외부의 차가운 온도에 더 많이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아이스 댐의 직접적인 발생 원인 중의 하나로 실내에서 새어나온 열을 꼽고 있다. 그 이유는 온도의 차이 때문이다.
이는 유독 주로 처마 언저리에 얼음이 얼기 때문이다. 즉 동일한 낮 햇볕의 양에도 불구하고 실내의 열이 새어나오는 다락에 인접한 지붕과 외부온도의 영향이 더 많은 처마의 온도차이가 크기 때문으로 분석될 수 있다.
그러나 아이스 댐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중의 하나는 가을에 홈통에 쌓인 낙엽을 제때 청소해 주지 않아 홈통이 막혀 고여 있던 물이 원활하게 배수되지 않고 어는 경우가 빈번히 일어날 뿐만 아니라 의외로 스카이 라잇 상단에 쌓인 낙엽도 공교롭게도 스카이 라잇 좌우로 물을 원활히 빠지는 것을 방해함으로써 상단에 아이스 댐이 발생하는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집주변에 쌓인 낙엽은 어떠한가. 마치 아이스 댐처럼 집주변의 배수를 막음으로 집주변에 빙판이 만들어 지고 종종 빙판위에서 넘어지는 안전사고가 발생하곤 한다.
집에 잔디에 물을 주는 스프링크러(Sprinkler)가 설치되어 있다면 영하의 날씨가 오기전에 밸브를 반드시 잠그고 스프링클러 파이프라인에 고여있는 물을 철저히 배수시켜야 한다. 종종 파이프가 얼어붙어 파열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때로는 동절기에 땅속에서 파열된 파이프라인에서 여름동안 물이 새는 현상이 지속함으로써 예기치 않은 액수의 수도사용 고지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단독주택의 경우 주택 외벽에 수도꼭지가 설치되어 있다. 집주변청소나 화단, 화분에 물을 주기위해 설치하는 수도관 역시 겨울대비 항목 중의 하나다.
외벽에 설치되어 있는 수도꼭지관리는 간단한 관심을 통해 동파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실내에서 외벽으로 연결된 수도관은 대체로 위에서 아래로 적절한 경사를 유지해서 설치되고 있고 아울러 실내에 잠금장치가 따로 되어 있다면 안의 밸브를 잠근다음 바깥의 수도꼭지를 열어 수도관에 고여있는 물을 완전히 배수를 시킨다.
그런데 내부에 잠금밸브가 없고 바깥에만 수도꼭지가 있다면 동파방지 수도꼭지(Frost-proof Outdoor Faucet)로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수도꼭지는 물을 외부의 수도꼭지에서 바로 차단하는 일반 수도꼭지와는 달리 수도관 안에 실내까지 들어가는 긴막대를 이용해서 실내 차단목에서 물을 차단하도록 고안되어 있기 때문이다.
수영장의 경우 물값을 아끼기 위해 배수대신 결빙을 방지하는 부동액(Antifreeze)을 사용하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 환경오염문제와 차후 재사용시 인체에 해로울 수 있어 전문가들은 부동액을 사용하지 말것을 권고하고 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