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 흥행 리스트에 오르면 보통 아주 따분하게 생각된다. 나쁜 영화이어서가 아니라 상당히 예측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The Breakfast Club’ (1985)과 ‘American Pie’ (1999)와 같이 10대에 관해 예측 가능한 영화들을 소개하기보다는 사춘기와 자아발견에 대한 영화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다음과 같은 5개 영화들은 훌륭한 평가를 받았을 뿐 아니라 10대의 경험에 대해 흥미로운 내용을 전하고 있으며 학생이 스스로 인생을 고민하고 주변의 사람들을 새롭고 깊이 있게 생각하게 만든다. 따라서, 순서와 관계없이 고등학교를 졸업하기 전까지봐야 할 영화 다섯개의 소개를 시작한다.
1. Dazed and Confused(Linklater, 1993)
2014년에 ‘Boyhood’로 비평가들과 관객들을 사로잡기 오래 전에 Linklater는 당시에 인정 받지 못했지만 클라식한 ‘Dazed and Confused’를 만들었다. Matthew Mc-Conaughey, Ben Affleck, Parker Posey와 같이 나중에 유명세를 탄 배우들을 많이 출연시키면서, 이 영화는 Linklater의 독창적인 스타일을 보여주고 1976년 텍사스의 여러 고교생이 마지막 수업을 받는 스토리를전하고 있다.
2. Hoop Dreams(James, 1994)
본래 TV를 위해 30분짜리 단편영화로제작되었던 이 다큐멘타리는 프로 농구선수의 꿈을 꾸는 시카고의 위험지역에서 사는 두 명의 흑인 고교생들의 삶을 꾸밈없이 보여 주어 상당히 드문 인기를 얻었다.
누구나 쉽게 공감하고 생생함으로 가득찬이 영화는 사춘기뿐 아니라 미국사회의 인종, 사회계층 및 야망문제들을 다루어 문화적인 기념비로 인정 받았다.
3. Election(Payne, 1999)
Payne의 두번째 작품인 이 영화는 JimTaylor와 Tom Perrotta가 정치를 다크 코미디로 승화시킨 작품을 변형시킨 것이다. 이영화는 Payne뿐 아니라 Payne이 선택한 주인공 Reese Witherspoon의 커리어에 주요한동력이 되었다. 자신의 열정들을 신중함 없이 추구하면서 맞게 되는 위험들을 스릴 넘치게 표현한 내용이고, 고대 그리스의 풍자를 현대식 버전으로 읽는 것처럼 느껴진다.
4. The Last Picture Show(Bogdanovich, 1971)
1970년대 미국의 영화 르네상스를 이끌었던 주요 작품들 중의 하나인 이 영화는이전 세대를 대표했던 사라진 가치관들을칭송하는 내용이었다. 사라져가는 미국의서부에서 미래없는 세명의 10대들의 삶이어떻게 서로 가로 지르는지를 보여주는 이영화는 연기자들의 훌륭한 재능을 확인해주었을 뿐 아니라 성장통을 세밀하게 묘사해 주었다.
5. L’Heure d’Ete(Summer Hours; Assayas, 2008)
사물이 시간의 경과를 어떻게 경험하고반영하는지 보여주는 아주 간단한 이 영화는 가족구성의 주요 변화 3단계를 통해 프랑스인 가족이 어떻게 자신들의 청춘과 다양한 환경들을 회상하는지, 그리고 어떻게사춘기는 영원히 끝나지 않는지를 보여주었다. 이 영화는 바로 직접적인 많은 매력이 있기 때문 보다는, 앞으로 차근히 시간이 흐르면서 익숙해질 내용이기 때문에 모든 고교생이 봐야 할 훌륭한 작품이다.
그리고 이런 목록은 언제나 완전할 수는 없기 때문에 각자 독립적으로 탄탄한내용의 작품들을 설명없이 추가로 열거하고자 한다. ‘Cidade de Deus’ (City of God;Meireilles, 2002), ‘Rebel without a Cause’ (Ray, 1955), ‘Clueless’ (Heckerling, 1995),‘Spirited Away’ (Miyazaki, 2000), ‘TheWackness’ (Levine, 2008).
많은 것을 지적, 감정적으로 경험하게 하는 이런 영화들을 접하면서 학생들이 대학에 진학하기 전에 자신을 돌아 보고 사회적 관계에 대한 심층적인 고민을 해 보길바란다. 대학 입학사정관들은 여러가지 검토 항목들을 통해 지원자를 이해하고 싶어하지만 가장 중요한 평가 기준은 지원자가 얼마나 지적, 감정적 성숙함을 보여주느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런 성숙함을 달성해 가기 위한 과정에서 직접 경험도 중요하지만 의미있는 훌륭한 영화 작품들을 통해 압축된 인생상과 사회, 자아상을 탐구하는 것이 자기 성장에 반드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문의 (617)682-0701
philip@signeteducation.com
<
필립 김 Signeteducation.com>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