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도 함께할 수 있는 간단한 요리들】
방학을 맞이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는 아이들, 상차림을 돕고 먹을 음식을 직접 만들어보게 하는 것은 집에서 부모가 해줄 수 있는 좋은 교육이 된다. 어른들이야 습관적으로 해오던 일이지만 아이들에게는 새롭고 흥미진진한 또 하나의 놀이가 될 수 있어 아이들도 좋아한다. 요리를 같이 할 때 관심사를 넓혀가며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것 또한 큰 장점이다. 물 절약에서부터 채소들이 어떻게 길러지는지, 식품 브랜드는 어떤 종류가 있으며 무엇을 추구하는 회사인지, 생소한 식재료나 향신료 등 이야깃거리가 무한대로 늘어난다. 다른 나라의 음식을 만들어보고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해 알아 보는 것도 큰 재미가 있다. 함께 만들고, 리서치하고, 궁금증이 커지면 얼마든지 더 깊이있게 알아보고 공부해서 기억에 남을만한 음식관련 여름 프로젝트 하나를 완성할 수도 있겠다. 아이들과 함께 하면 쉽고 재미있는 요리 몇 가지를 모아봤다.
■ 카프레제 케밥
▶재료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1/4컵, 레몬 주스 2큰 술, 레몬 주스 2큰 술, 베이즐 잎 2/3컵, 소금 1/4작은 술, 후추 1/4작은술, 체리 토마토 1파인트, 노란 체리 토마토 1파인트, 중간크기 노란색 스쿼시, 모짜렐라 치즈1파운드, 꼬지 36개
▶만들기
1. 베이즐은 잎의 반을 곱게 다진다.
2. 큰 보울에 오일, 레몬 주스, 베이즐, 소금, 후추를 놓고 고루 섞는다.
3. 여기에 토마토, 스쿼시, 치즈를 넣고 고루 버무린 후 냉장고에 30분 정도 넣어둔다.
4. 꼬지에 토마토, 치즈, 스쿼시, 토마토, 베이즐 순으로 꽂아 낸다.
■ 과일 샐러드와 딸기·파피 씨 드레싱
▶드레싱 재료
딸기 자른것 1/2컵, 설탕 1큰술, 라즈베리 식초 1큰술, 바닐라요거트 1/3컵, 포피씨 3/4작은 술
▶샐러드 재료
신선한 시금치 잎 4컵, 키위 2개 먹기좋게 자른 것, 망고 1개 먹기 좋게 자른 것, 딸기 2컵 먹기 좋게 자른 것, 포도 1컵 알갱이를 반 자른 것
▶만들기
1. 블렌더에 딸기 1/2컵과 설탕을 넣고 곱게 간다.
2. 식초를 넣고 한번 살짝 갈아주고 요거트를 넣고 다시 갈아 부드럽게 만든다.
3. 여기에 파피씨를 넣어 섞는다.
4. 드레싱용 병에 담고 냉장보관한다.
5. 보울에 시금치 잎을 담고 과일을 보기 좋게 담은 후 드레싱을 뿌려낸다.
■ 포테이토 팬케익
▶재료
감자 거칠게 간 것 4 1/2컵, 실파 1대 가늘게 송송 썬 것, 달걀 2개 푼 것, 소금 3/4작은 술, 밀가루 3/4컵, 후추 1/4작은 술, 기름, 사워크림 1컵
▶만들기
1. 감자는 갈면서 차가운 물에 떨어지도록 두었다가 갈고 간 후에 물을 뺀다. 페이퍼 타월로 꽉 짜서 물기를 제거한다.
2. 보울에 달걀, 소금, 후추, 기름 1큰 술을 넣어 섞고 여기에 밀가루를 넣고 고루 섞는다. 파, 1의 감자도 넣고 함께 섞어 반죽한다.
3. 팬을 센 불로 데우고 기름을 조금 두른 후에 담갔다가 반죽 2큰 술 정도씩을 덜어 앞뒤로 바삭하게 굽는다.
4. 사워크림을 얹어낸다.
■ 깨 플랫브레드
▶재료
따뜻한 물 1컵, 베이킹 이스트 1/2작은 술, 플래인 요거트 1/4컵, 통밀가루 1컵, 통깨 1큰 술, 일반 밀가루 1 3/4컵, 베이킹파우더 1/2작은 술, 소금 3/4작은 술, 올리브 오일 1작은 술
▶만들기
1. 보울에 이스트와 따뜻한 물을 넣고 2분 정도 둔다.
2. 이스트가 녹을 때까지 기다린다. 여기에 요거트와 통밀가루, 통깨를 넣고 섞는다.
3. 다른 보울에 밀가루, 베이킹 파우더, 소금을 넣고 고루 섞는다. 이것을 1에 넣고 슬쩍 석는다.
4. 도마에 밀가루를 뿌리고 2의 반죽을 올려 한 덩어리가 되도록 3-5분간 반죽한다. 반죽하면서 도마에 계속 밀가루를 뿌려가며 하면 들러 붙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5. 반죽을 8조각으로 나눈다. 반죽을 하나씩 얇게 민다. 8인치 지름의 원이 되도록 밀어준다.
6. 가열된 팬에 놀고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7. 그릇에 담고 깨끗한 천 냅킨으로 덮어 두었다가 낸다.
■ 가스파초
▶재료
신선한 토마토 28oz(깍둑썰기 한 것), 채소국물 1/2컵, 마늘 2톨, 레몬 주스 2큰술, 올리브 오일 2큰술, 소금 1/2작은 술, 후추 1/2작은 술, 씨 제거한 오이 작게 깍둑 썬 것 1컵, 빨간 양파 작게 깍둑 썬 것 1/2컵
▶만들기
1. 블렌더에 토마토, 채소국물, 마늘, 레몬주스, 올리브 오일, 소금, 후추를 넣고 30초간 곱게 간다.
2. 간을 보고 레몬주스나 소금을 더 가감하고 한번 더 곱게 간다.
3. 1에 오이와 양파를 넣고 섞은 후 냉장고에 넣어 1시간 이상 두었다가 낸다.
<이은영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