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확 후 1~2일 내 먹어야 제대로된 당도 느껴
▶ 불완전 단백질 식품이라 계란·육류 등과 섭취
달콤하고 고소하게 톡톡 터지는 옥수수를 베어 물면 여름의 향기가 그대로 전해지는 듯하다. 제대로 맛있게 익은 여름 옥수수는 뜨거운 태양, 길고 긴 낮과 여전히 뜨거운 여름의 밤, 방학, 물놀이, 바닷가의 추억과 함께 기억된다. 수확한 후 1~2일 내 먹어야 당도가 높은 제대로 된 맛을 느낄 수 있는데, 3일이 지나가면 옥수수의 당분이 녹말로 변해 특유의 신선함을 잃어가기 때문이다. 옥수수는 2% 부족한 불완전 단백질 식품으로 불린다.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과 트립토판이 적기 때문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우유, 달걀, 육류 등 완전 단백질 식품을 함께 먹으면 된다. 익혀 먹는 것이 소화흡수에 도움이 되고, 가루를 내거나 차로 마시면소화율이 80%까지도 높아진다. 사이드 디시로도 인기가 많은 옥수수, 여러 요리법을 알아보자.
■ 멕시칸 콘 샐러드
▶재료: 냉동 옥수수 알 6컵, 저지방 마요네즈 1/3컵, 퀘소 프레스코 치즈 1/3컵, 라임주스 2큰 술, 다진 실란트로 2큰 술, 칠리가루 1/4작은 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옥수수는 해동해 둔다.
2. 팬을 중간 불로 가열하고 옥수수 2컵을넣고 볶는다. 껍질이 금갈색으로 익을 때까지 8~10분 정도 익히고 중간 크기 보울에 옮겨 담는다. 나머지도 같은 방법으로 익힌다.
3. 보울에 마요네즈, 치즈, 라임주스, 실란트로 1 1/2큰술, 칠리가루, 소금을 넣고 섞는다.
4. 서빙 보울에 담고 나머지 실란트로를 뿌려낸다.
■ 남부 스타일 옥수수 바나나 전
▶재료: 다목적 밀가루 1/2컵, 베이킹파우더 1작은 술, 달걀 큰 것 1개, 으깬 바나나 1/2컵, 7온스 옥수수 캔(물 제거한 것), 사워크림, 소금, 카놀라 오일
▶만들기
1. 중간 크기 보울에 밀가루,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넣고 고루 섞는다.
2. 작은 보울에 달걀을 넣어 곱게 푼다. 으깬 바나나를 넣고 잘 섞는다. 이것을 1에 넣어 고루 섞어 반죽을 만든다. 옥수수를 넣고 섞는다.
3. 팬에 기름 1큰 술을 둘러 가열하고 반죽 2큰 술씩을 떠 넣고 납작하게 부쳐낸다. 4분 적도 익히면 충분하다.
4. 접시에 담고 사워크림을 얹어낸다.
■ 여름 호박 옥수수 파스타 샐러드
▶재료: 한 입 크기의 파스타 1/2파운드(조개모양, 푸실리 등), 올리브 오일 7큰술, 마늘 3쪽 다진 것, 주키니 호박 1파운드(중간 크기 2개, 1/4인치로 깍뚝 썬 것), 냉동이나 신선한 옥수수 알 2컵, 소금과 후추 약간씩, 라임 주스 2큰 술, 애플사이다 식초 2큰 술, 설탕 2작은 술, 페타치즈 4온스
▶만들기
1. 냄비에 물을 받아 가열하고 포장의 설명대로 파스타를 삶아 익힌다. 익으면 차가운 물에 헹궈 열기를 제거한 후 물기를 완전히 빼고 준비한다.
2. 팬을 중간불로 가열하고 오일 3큰 술을 두르고 다진 마늘을 넣어 30초간 볶는다. 여기에 호박 썬 것을 넣어 4~5분간 볶아 익힌다. 옥수수를 넣고 소금과 후추로 간하여 한 번 더 볶아준다. 호박이 완전히 익으면 불에서 내린다.
3. 작은 보울에 나머지 올리브 오일 4큰 술, 라임주스 1큰 술, 식초, 설탕을 넣고 잘 섞은 후, 소금과 후추로 간한다. 신맛을 좋아하면 라임주스를 더 넣어도 좋다.
4. 큰 보울에 파스타, 익힌 호박과 옥수수, 3의 드레싱을 부어 고루 섞고 페타치즈를 뿌려낸다.
5. 바로 먹어도 되고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식혔다가 내도 된다.
■ 구운 옥수수와 아보카도 샐러드
▶그린 가디스 드레싱 재료: 민트 1/2컵(곱게 다진 것), 차이브 송송 썬 것 3큰 술, 파슬리 다진 것 1/4컵, 그리스 스타일 요거트 3/4컵, 사워크림 1/4컵, 마요네즈 1/4컵, 라임 2개 분량의 즙과 껍질 간 것, 핫 소스 1큰 술, 소금과 후추
▶샐러드 재료: 옥수수 4개, 로메인 상추 3개, 큰 토마토 2~3개, 아보카도 큰 것 2개, 실파 4대, 올리브 오일
▶만들기
1. 드레싱을 만든다. 준비한 재료를 모두 블렌더에 넣고 한 번 슬쩍 갈아서 잘 섞는다.
간을 보고 소금과 후추, 핫소스를 넣어 가감한다. 차갑게 보관한다.
2. 옥수수 껍질을 벗기고 올리브 오일을 바른 후 소금과 후추를 뿌려 간한다. 쿠킹호일을 깔고 브로일러나 그릴에 굽는다. 옥수수가 잘 익도록 돌려가며 한 면당 3~4분씩 구워준다. 식혔다가 옥수수 알을 잘라내 준비한다.
3. 로메인 상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토마토는 반 잘라 한 입 크기로 썬다. 아보카도 한 입 크기로 깍둑 썬다. 실파는 송송 썰어 준비한다.
4. 큰 보울에 모든 재료를 넣고 한번 슬쩍 섞고, 여기에 원하는 만큼의 드레싱을 부어가며 섞는다.
<이은영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