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6세 정년은퇴자 수령액 - 62세 조기은퇴 25% 줄어... 72세 은퇴땐 32% 더 받아
▶ ◆미국인 선호도는 - 은퇴자 60%가 조기 수령... 정년 이후로 연기는 7%뿐
[연금 언제 받는 게 유리할까]
스탠포드 대학의 심리학자 월터 미셀은 196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초반에 걸쳐 이른바 ‘마시멜로 실험’을 실시했다.
실험방법은 간단하다. 실험실로 불려온 아이에게 마시멜로 한 개가 든 접시와 2개가 들어 있는 접시를 보여준 후 “지금 마시멜로를 먹으면 한 개를 먹을 수 있지만 내가 돌아올 때까지 기다리면 두 개를 먹을 수 있다”고 말해준다.
실험에 참여한 아이들을 장기간에 걸쳐 추적 관찰한 미셸 박사는 마시멜로를 먹지 않고 끝까지 참은 어린이들이 10대 때 SAT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성인이 된 후에도 보다 성공적인 삶을 꾸려간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미래에 더 큰 보상을 얻기 위해 지금 당장 얻을 수 있는 보상을 버리는 ‘만족 지연’(delayed gratification)의 효과를 확인한 셈이다.
사회보장 연금(social security benefits)을 언제 탈 것인지를 결정하는 문제는 마시멜로 실험의 은퇴자 버전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마시멜로 실험에서처럼 뚜렷한 결론을 끌어낼 수는 없다.
.............
▲ 조기수령과 정년수령
소셜시큐리티 연금을 전액 수령할 수 있는 정년 은퇴연령(FRA: Full Retirement Age)는 출생연도에 따라 정해진다. 1937년 이전 출생자의 정년은퇴연령은 65세이고 그 이후에는 출생연도가 1년 늦어질수록 은퇴연령이 2개월씩 늦춰져 1943~1954년생은 66세 생일을 넘겨 은퇴해야 연금 전액을 받을 수 있다. 1960년 이후 출생자들이 연금 전액을 받으려면 67세 생일 혹은 그 이후에 은퇴해야 한다.
정년 은퇴연령에 도달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62세가 되면 연금 조기수령 자격이 주어지지만 수령액은 최고 30%까지 삭감된다.
조기은퇴에 따른 수령액 감소는 월단위로 계산한다. 36개월까지는 조기은퇴 1개월당 1%의 5/9삭감. 이후로는 매달 1%의 5/12가 줄어든다.
조기 수령자에게 일정 수준의 면제 한도액을 넘어서는 다른 소득이 있어도 연금 지급액이 삭감된다. 2015년 현재 조기수령자의 연간 소득액이 1만5,720달러를 초과할 경우 초과 소득 2달러당 연금 지급액이 1달러씩 깎인다.
반대로 연금 수령시기를 최고 70세까지 늦출 수도 있는데 은퇴시기를 1년 늦출 경우 연금수령액은 8%가 증가한다.
66세 은퇴 수령액 월 1,000달러로 가정할 경우 62세 조기은퇴하면 75%인 750달러를 손에 쥐는 반면 4년 늦춰 70세 은퇴하면 32%가 더 많은 1,320달러를 받게 되는 셈이다. 연금 수령액은 매년 물가상승률은 반영해 조정되기 때문에 은퇴시기를 늦출 경우 실제 수령액은 이보다 높아진다.
조기수령의 효과를 살리려면 투자를 통해 돈을 불려야 하는데 삭감률을 넘는 투자처를 찾기가 쉽지 않은데다 투자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
▲ 미국인들 조기수령 선호
프랭클린 템플런 인베스트먼츠가 최근 실시한 서베이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마시멜로를 일찍 먹어치우는 쪽을 선호한다. 전체 은퇴자들 가운데 60%가 조기 수령을 선택한데 비해 정년 은퇴연령까지 기다려 연금 전액을 받는 은퇴자는 1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베이 참가자의 7%는 사회보장 연금 수령을 은퇴 정년 이후로 연기했다고 답했고, 4%는 수령자격을 갖추었지만 아직 연금을 받지 않았다고 말했으며 나머지 14%는 수령자격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사회보장 연금 수령자격을 얻기 위해선 최소 10년 이상 일해 사회보장세를 납부함으로써 매 쿼터(3개월) 당 1크레딧씩 총 40 근로크레딧을 쌓아야 한다.
▲ 연금 산정법과 최대 수령액
연금은 본인 또는 부부가 지난 35년간 벌어들인 소득을 근거로 일련의 조정을 거쳐 산정된다.
일한 기간이 35년에 미치지 못할 경우에는 사회보장세를 납부하지 않은 해의 소득을 0달러로 계산하고, 35년을 넘긴 경우에는 소득이 높은 순으로 35년치를 뽑아 합산을 한 뒤 이를 35년을 개월 수로 환산한 420으로 나누어 월간 평균치를 낸다.
이 수치에 다시 조정소득지수(AWI)를 곱해 평균 월 소득(AIME)를 산출하고 이를 3개 소득 구간으로 나누어 의회가 결정하는 각 소득 구간별 반영비율을 곱한 다음 전체를 합산하는 방법으로 연금 액수를 정한다.
사회보장 연금에는 최저 하한선이 정해져 있지 않다. 40 근로크레딧을 충족시키기는 했지만 평생 벌어들인 근로소득이 터무니없이 적은 경우 연금액은 월 50달러 아래도 떨어질 수도 있다.
반면 과거 35년간 일하면서 소정의 세금을 납부한 올해 66세의 근로자가 받을 수 있는 연금 최대액은 월 2,663달러로 제한된다.
▲ 사회보장 연금 의존도 높아
사회보장 연금이 노후 자금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거의 절대적이다.
SSA가 2014년 1월에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10년을 기준으로 사회보장 연금이 전체 소득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은퇴자가 개인은 무려 74%, 부부의 경우에도 5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의 90% 이상을 사회보장 연금에 의존하는 은퇴자의 비율 역시 개인 46%, 부부 23%로 나타났다.
SSA이 공개한 가장 최근 자료를 보면 2015년 2월 현재 월간 연금 수령자는 총 4,220만명이고 총수령액은 542억달러이며 은퇴 근로자 1인당 월 평균 수령액은 1,331달러다.
▲ 사회보장 기금 고갈우려
사회보장 기금 고갈우려도 은퇴자들이 연금의 조기수령을 선호하는 주된 이유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SSA는 사회보장 기금이 18년 후 2033년에 고갈될 것으로 내다보았다. SSA가 지난해 의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사회보장세를 재원으로 하는 신탁기금은 2019년까지 계속 성장할 것이나 2020년부터 지출이 수입을 웃돌면서 의회가 대응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2033년 완전히 바닥을 드러낼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지난 2000년 이후 신탁기금의 재정건전도 보고서를 정밀 분석한 하버드와 다트머스 대학의 연구원들은 SSA의 데이터에 끼어든 편향성(bias)로 인해 큰 폭의 예측 오차가 발생했다며 신탁기금이 고갈되는 해는 2033년이 아니라 이보다 2030년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신탁기금이 고갈된다 해서 연금 지급이 완전히 중단되는 것은 아니다. 매년 근로자들의 급여세에서 나오는 수입으로 2088년까지 예정된 사회보장 연금액 수준의 77%를 계속 지급할 수 있을 것으로 SSA는 추정했다.
[소셜연금과 생계 보조비(SSI) 혼동 말아야]
사회보장 연금과 생계 보조비(SSI: Supplemental Social Income)를 혼동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
사회복지 연금은 일정기간 이상 사회보장세를 납부한 은퇴 근로자들에게 수령자격이 주어지는 연금 프로그램이지만 SSI는 65세 이상의 저소득자와 어린이를 포함해 1년 이상 일을 할 수 없는 장애자에게 연방 정부가 매달 지급하는 현금보조 복지 프로그램이다. 시각장애자는 연령에 상관없이 SSI 수령이 가능하다.
SSI 승인을 받게 되면 저소득층을 위한 정부의 건강보험인 메디케이드에 자동 가입되며 푸드스탬프와 연방 정부의 저소득층 아파트 렌트지원 프로그램인 섹션 8 신청자격도 얻게 된다.
살고 있는 주택이나 차량 1대를 제외한 자산이 개인 2,000달러, 부부 합산자산이 3,000달러 이하이면 SSI를 받을 수 있다.
SSI 신청은 각 지역의 사회보장국 오피스를 찾아가거나 온라인을 통해 할 수 있다. 그러나 최종 접수는 반드시 본인이 직접 로컬 오피스를 찾아가서 해야 한다.
<김영경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