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강조하는 말이지만 자녀가 원하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목표하는 대학을 선정해 대학마다 요구하는 입학사정 요소에 맞춰 진학을 성공시킬 수 있도록 실질적으로 준비해 나가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막상 자녀가 원하는 대학에 합격한 후에 진학할 대학을 선정해야 하는 일은 그 중요성이 더욱 높다고 하겠다.
문제는 진학할 대학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되는 요소가 있는데 대학마다 지원하는 재정보조 금액이다. 그야말로 자녀들도 일생일대의 운명을 좌지우지할 만한 중대 결정을 내려야 하는 시점에서 만약 재정보조 진행상의 실수나 부모들의 준비가 미흡해서 재정보조지원을 잘 받지 못해 결국 재정문제로 말미암아 대학 선정에 큰 걸림돌이 된다면 자녀들에게는 평생 지울 수 없는 마음의 큰 상처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부모들이 겪는 가장 큰 심적 부담은 결론적으로 자녀가 아무리 원하는 대학을 합격해도 나머지 비용을 감당해 줄 수 없어서 결국 원하는 대학으로 진학할 수 없게 되는경우이다.
그러나 때로는 조금만 더 재정보조를 추가로 받을 수 있으면 간신히 학비를 감당해 진학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결국 대학과 재정보조 어필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잘 풀리지 못해 결과적으로 원하는 대학에 진학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을 들 수도 있다. 그야말로 아쉬운 일이아닐 수 없겠다.
한 가지 예를 들자면, 대학에서 제공하는 재정보조는 일반적으로 무상보조금과 유상보조금의 두 가지 유형으로 지급이 된다. 이렇게 두 가지 형태로 혼합되어 제공되지만 경험이 없는 학부모들이나 자녀들은 대학과 어필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대학에서 제의해 온 재정보조내역서에 나와 있는 그랜트나 장학금 등과 같은 무상보조금들만 우선적으로 받겠다고 선택하며 연방 정부로부터 지원받는 학생 융자금 등 유상보조금은 전혀받지 않겠다고 대학으로 답변하는 경우가 있는데 참으로 어필을 진행하고 있는 경우에는 어리석은 방식이 아닐 수 없다.
해당 가정의 형편이 너무 어려워 반드시 대학의 재정보조 지원을 더 지원해달라고 호소하면서 지급한 재정보조금을 다 받지 않고 무상보조만 원한다면 과연 재정보조 사무실에서 얼마나 학생의 현 재정상황을 고려할 수 있겠는가 말이다.
이미 제공한 보조금도 다 받지 않으면서 무상보조만 요청하면 받아들이기가 만무할 것이다. 물론, 이 부분에서 부모가 지원할 수 있는 PLUS 융자금은 평가에서 제외할 수는 있다. 그러므로 대학에서 무상보조금을 더욱 잘 지원받기 위해서는 재정보조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아예 초기부터 설계 차원에서 전략적인 방식을 진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재정보조 지원은 분명히 가정의 수입과 자산을 기준으로 분담하게 되는 가정분담금(EFC)을 계산하면서 진행된다.
특히, 대학에서 검토하고 진행하는 과정은 우선적으로 학생이 제출한 C.S.S. Profile의 내용이나 FAFSA의 제출내용들을 토대로 진행해 나가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렇게 제출된 자료를 검토하는 과정은 재정보조금의 계산공식에 포함되는 자산과 그렇지 않은 자산 및 수입면에서도 동일한 요점에 대한 사전검토와 설계가 필요하다. 그리고 그렇게 준비해 나가야만 대학마다 지원하는 재정보조금을 극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현재 동일한 가정의 재정상황이라도 어떠한 각도에서 자산의 가치를 평가하고 접근하는지에 따라서 무상 보조금 계산방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겠다.
한 예를 들면, 현재 거주하는 주택의 순자산 가치가 부모의 자산에 포함되어 가정 분담금을 증가시키는 사립대학의 경우를 볼 때에 순 자산가치를fair market value로 계산할지 혹은 tax assessment value로 할지 아니면 federal housing value로 계산할지에 따라서도 많은 금액의 차이를 보이므로 재정보조 필요분에 대한 금액이 늘어나는만큼 이와 비례해 무상보조금 지원도 더욱 증가하게 되므로 이를 위한 사전설계는 무엇보다 중요한 몫이다.
또한, 가정마다 접할 수 있는 special circumstances에 대한 변동상황 혹은 기타 어려운 상황에 대한 자세한 설명 등은 재정보조 진행과 어필과정에서 무엇보다 재정보조를 잘 받기 위한 디딤돌인 것이다.
문의 (301)219-3719
remyung@agmcollege.com
<
리처드 명 / AGM 칼리지플래닝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